중일전쟁 - 역사가 망각한 그들 1937~1945
래너 미터 지음, 기세찬.권성욱 옮김 / 글항아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일전쟁의 재조명‘

흔히 말하길 2차 세계대전은 독일의 폴란드 침공이 있던 1939년 9월1일에 시작되어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항복으로 종료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아시아에서는 이미 중국과 일본이 전쟁 중이었습니다. 1937년 7월 7일 루거우차우 사변으로 시작된 중일전쟁이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2차 세계대전은 1937년부터여야 한다는 주장에 큰 호기심이 생깁니다.

중일전쟁이 세계사의 전면에 나오지 못하는 이유는 중국은 2차 대전에서 그다지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한 이류배우에 불과하다는 서구의 시선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 주장은 중국의 학자가 아닌 옥스퍼드대의 영국인 학자에서 비롯됩니다. 더 신뢰가 생기는군요.

일본이라는 나라는 알면 알수록 무서운 나라입니다.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근대화에 성공해 한때는 동북아시아와 태평양에 이르러는 광대한 제국을 이루었었지요. 중국은 수많은 시간동안 아시아 종주국의 지위를 누리다가 일본에 의해서 국토의 3분1이상을 빼앗기는 상태까지 갔었습니다. 거의 실신 직전까지 갔다가 기사회생해서 현재는 과거의 지위를 회복했지요. 이제는 세계 넘버원의 자리를 다툴 지경입니다. 그 비결이 무엇인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의 역사를 톺아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저자의 주장과 중국, 일본의 저력을 알아보고자 준비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