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독서정산 중 - 24권‘

지난 한 달 동안 읽은 책과 짧은 소감입니다. 5월에도 즐거운 독서와 함께 하시길.

62.가족의 심리학 (인문) - 토니 험프리스 / ˝가족의 궁극적 목적은 자녀를 사회에 적응해서 살 수 있게 하며 자아실현을 하게 하고 육체적, 정서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시키는 것이다.˝ 라는 결론을 얻습니다.

63.불행은 어떻게 질병으로 이어지는가 (과학) - 네이딘 버크 해리스 / 유년 시절의 트라우마가 그 사람의 건강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충격적인 연구보고서

64.12가지 인생의 법칙 (인문) - 조던 B 피터슨 / 통념을 깨는 뼈때리는 인생의 조언을 볼 수 있습니다. 책에서 보게 되는 날카로움을 볼때면 저자가 글을 위트있게 써서인지 아니면 번역가의 능력인지 아니면 둘 다인지가 참 궁금해집니다. 제가 좋아하는 문체입니다.

65.아리랑 #8 (소설) - 조정래 / 읽기만 해도 아찔해지는 일제강점기 시절 사람들의 이야기는 마음속에 깊은 여운을 남겨주는군요.

66.‘좋은 패스는 달리는 사람에게 날아간다‘ (자기계발) - 광고회사 직원의 삶을 통해 직장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화로 재미나게 이야기합니다.

67.위건 부두로 가는 길 (소설) - 조지 오웰 / 노동자들의 삶에 깊이 천착한 저자의 탐사를 보고 불평등한 세상을 새삼 바라봅니다.

68.말이 아이의 운명을 결정한다 (심리) - 우리는 올바른 육아에 있어 하지 말아야 할 말, 하나마나한 말들을 자신도 모르게 일삼고 있습니다. 명심하세요. 말이 아이의 운명을 결정합니다. 부모님과 선생님들의 필독서같아요.

69.나를 망치는 나쁜 성실함 (심리) - 전민재 / 자신과의 관계의 질은 타인과의 관계의 질을 좌우한다 라는 말이 인상적입니다.

70.선량한 차별주의자 (사회) - 김지혜 / 차별당하는 사람은 있는 차별을 한다는 사람은 없는 일상에서 ‘차별‘을 대하는 우리와 나의 태도를 돌아보게 합니다.

71.마흔, 혼자 공부를 시작했다. (자기계발) - 와다 히데키 / 평생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마흔이 넘어 공부를 하면 좋은 이유, 저자가 말하는 공부팁들에 대한 이야기

72.조선왕조실록 #19 (역사) - 박시백 / 고종시대의 조선사, 세도정치 시대의 조선과 대원군의 개혁이 맞부딪히는 시대입니다. 임오군란, 갑신정변의 시대.

73.기생수 #7, #8 (만화) - 이와아키 히토시 / ‘인간은 지구의 기생수다‘, ‘과연 인간은 지구와 그 위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생물들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 라는 물음을 떠올리게 합니다. (진지)

74.아직도 가야 할 길 (심리) - 스캇 펙 / 삶은 고통과 문제의 연속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하고 올바른 삶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말합니다.

75.아이는 기다려주지 않는다 (육아) - 요한 크리스토프 아놀드 /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부모가 될때까지 아이는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아이에게 좋은 부모는 바로 지금 이순간 함께 하는 부모이지요.

76.말에서 내리지 않는 무사 #6 (역사) - 허영만 / 초원의 통일을 눈앞에 두고 구르칸 자무카와 징기스칸 테무진이 건곤일척의 대결을 벌입니다. 전투에서는 이기지만 전쟁에서는 패배한다는 말은 자무카에게 잘 어울리는군요. 압도적으로 유리한 자무카가 어쩌다가.... 자칫했으면 우리가 아는 역사가 바뀔 뻔 했네요.

77.Encylopedia (소설) - Donald J. Sobol / 걸어다니는 백과사전같이 박학다식한 소년 Encylopedia가 주인공인데요. 관찰력이 뛰어납니다. 형사를 아버지로 둔 명탐정의 미제사건 해결기.

78.Strider (소설) - / 길거리에 떠도는 개의 보호자가 되어버린 주인공 Leigh bott 는 그 개에게 Strider 라는 이름을 지어줍니다. 주인공과 개의 일상이야기.

79.Diary of a Private School Kid (일기) - Penn Brooks / Ben 몽고메리라는 5학년 말썽꾸러기의 학교 생활 일기, 생각보다 단어가 어렵...

80.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육아) - 김종원 / ‘부모의 일상이 아이를 바꾼다‘라는 저자의 말은 부모되기의 지난함을 느끼게 합니다. 반성하고 명심해야겠어요.

81.내 마음은 내가 결정합니다 (심리) - 정정엽 /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감각인 ‘자기감‘이라는 표현을 배웠습니다.

82.알레르기입니다 (건강) - 조상헌 외 / 서울대 알레르기내과 전문의 9인이 공동집필한 알레르기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있습니다.

83.한국사 이야기 #3 - 삼국의 세력다툼과 중국과의 전쟁 (역사) - 이이화 / 고구려, 백제, 신라의 세력이 형성되고 고구려는 수와 당의 침략에 맞서고 백제와 신라는 치열하게 접전을 벌입니다.

84.수호지 #8 (소설) - 시내암 / 조정의 명을 받들어 반란을 일으킨 ‘전호‘ 무리를 징벌하러 하북으로 떠나는 양산박 호걸들.

85.대도시의 사랑법 (소설) - 박상영 / 성소수자의 연애이야기, 박상영이라는 작가를 알게 되었고 그의 책은 찾아서 다 읽어보고 싶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