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독서정산 - 25권
지난 6개월여간의 삶을 돌아보면 그동안 나는 참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왔음을 자각합니다. 이 험난한 인생을 그동안 참 무탈하게 지내왔구나 라는 생각에 식은땀이 흐르는데요. 게다가 지금의 코로나 사태까지.....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원하지 않더라도 도전적인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의욕도 없이 지칠 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이 되어준 것은 독서덕분이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책 속의 문장들, 등장인물들의 생각과 생활, 그것을 읽고 쓴 저의 글들을 통한 페친들과의 소통이 주는 활력이 큰 도움이 되더군요. 되도록 오래도록 함께 가길 바래봅니다.
2월에 읽은 책과 짧은 소감입니다. 숫자는 1월의 독서량에 이어감을 뜻해요. ^^
20.내 부모님이 이 책을 읽었더라면 (육아) - 필리파 페리 /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내 자녀의 모습이 완전히 달라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21.부부 같이 사는게 기적입니다 (심리) - 김태형 / 결혼을 했거나 할 생각이라면 읽기를 권합니다. 제목과 같이 부부가 같이 사는 건 기적과도 같아요. ^^
22.부모가 된다는 것의 의미 (육아) - 부모가 된다는 것은 누군가의 전부가 된다는 의미다. 명심하자.
23.관계의 과학 (과학) - 김범준 / 물리통계학이라는 관점으로 사회현상을 이야기합니다. 과학적 논리구조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기에 명징합니다.
24.배움의 발견 (에세이) - 타라 웨스트오버 / 최악의 가정환경 속에서 학문적 성취를 이뤄내는 타라의 이야기.
25.말하기 독서법 (독서) - 김소영 / 책을 읽었다고 해서 반드시 글로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힘들다면 말하기부터 시작해보세요.
26.숨은 분노의 반란 (심리) - 한기연 / 화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억압하면 어떻게 될까요? 압축되어 있던 평생의 화가 자신의 몸에 치명상을 줍니다.
27.아리랑 6 (소설) - 조정래 / 북간도,서간도로 피신해서 독립운동을 하는 사람들, 군산에서 일제의 압제에 신음하는 사람들을 보면 가슴이 먹먹하다.
28.말에서 내리지 않는 무사 #4 - 자다란족의 자무카와 케레이트족의 의부 토그릴의 도움으로 메르키트족에게 뺏긴 아내를 되찾고 마침내 독립의 기반을 마련한 테무진의 다음 이야기. 이제부터 자다란족의 칸인 의형제 자무카와 테무친의 대결을 통한 성장이 이루어진다. 역경이 그 사람을 성장하게 한다던가. 자무카라는 벽이 없었다면 인류 역사상 가장 넓은 제국을 만들 수 있었을까? 물론 결과론적인 이야기다. ㅎ 당시엔 얼마나 좌절이었겠는가.
29.조선왕조실록 #16 (역사) - 박시백 / 조선의 27명의 왕 중 대왕으로 불리는 왕은 세종과 정조인데요. 16편은 그 정조 대왕의 이야기입니다.
30.음식은 어떻게 신화가 되는가? (인문) - 황교익 / 한국음식에 스며 있는 판타지의 실체를 들여다 보게 해서 음식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준다.
31.내 감정을 읽는 시간 (심리) - 변지영 / 자신이 느끼는 감정은 지금 마주한 상대의 언행때문이 아니라 과거의 경험이 준다는 것을 알면 신세계가 열릴 겁니다.
32.항상 나를 가로막는 나에게 (심리) - 알프레드 아들러 / 개인심리학의 창시자인 알프레드 아들러의 어록을 변지영 선생이 엮은 책입니다. 가슴을 꿰뚫는 글을 보게 될거에요. ^^
33.히스토리에 11 (만화) - 이와아키 히토시 / 근 3년만에 출간됐네요. 에우메네스의 일대기입니다. 아끼다 아끼다 결국 봤네요 ㅜ
34.마흔의 돈공부 (자기계발) - 단희 쌤 / 단희 쌤 이라는 유튜버의 성공사례를 보게 됩니다.
35.리얼 #5, #6, #7, #8 (만화) - 이노우에 타케히코 / 역경에도 불구하고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려는 사람들의 분투를 볼 수 있습니다.
36.어른이 되어 더 큰 혼란이 시작되었다. (에세이) - 이다혜 / 공평하지 않은 여성의 삶을 이야기합니다.
37.타나토노트 2 (소설) - 베르나르 베르베르 / 죽음 이후의 세계를 탐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저자의 상상력에 감탄할 뿐이죠.
38.50세를 위한 공부법 (자기계발) - 와다 히데키 / 왜 나이가 들어도 공부를 해야 하는지, 무엇이 공부를 방해하는지 ,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를 말합니다.
39.이이화의 한국사 #1 (역사) - 이이화 / 40년이상의 한국사 장인인 이이화 선생의 한국사 첫 권입니다.
40.Blue Bay Mystery (Novel) - Gertrude C. Warner / 부자 할아버지 덕분에 어느 외딴 무인도로 휴가를 떠나는 5명의 아이들은 그곳에서 누가 있는 것을 알게 되는데....
41.Little Women (Novel) - / 고전으로만 알고 있던 소공녀를 드디어 읽게 되었다. 최근 영화로도 나와서 꼭 읽어보고 싶었다.
42.Washington (Biography) - Lenny Hory / 미국의 초대 대통령의 조지 워싱턴을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43.최후의 만찬 (소설) - 서철원 / 조선후기 정조 시절, 다빈치의 명화 '최후의 만찬'이 조선에 들어오고 그림 속 우측에서 2번째 사람이 바로 장영실이라는데... 유학과 서학의 무참한 대결을 그린다.
44.백제사 이야기(역사) - 박영규 / 1대 왕인 온조부터 31대왕인 의자왕까지 678년간의 백제의 왕들과 그들의 행적에 대해서 간략히 알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