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독서정산 - 23권

12월도 역시 좋은 책들과 함께 성찰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더불어 제 시간소비의 우선순위를 딸과 함께 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았더니 부쩍 딸과 친해졌는데요. 책을 읽는 이유 중의 하나인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함을 망각할 뻔 했습니다. 세상에 나쁜 아이는 없습니다. 나쁜 양육만 있을뿐이죠.

아래는 12월에 읽은 책과 짧은 소감입니다.

1.관계를 가지는 시간 (심리) - 문요한 / 인간관계에 누구나 일정한 패턴이 있음을 알게 했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개선시켜야 하는지 알게 해줍니다.

2.몸이 아니라고 말할 때 (심리) - 게이버 메이트 / ‘아니요‘라고 말하지 못하는 태도나 감정억압은 자신의 몸과 마음을 공격하게 됩니다.

3.팩트의 감각 (인문) - 바비 더피 /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팩트감각 기르기로 세상을 제대로 보려고 노력해야겠군요.

4.소오강호 #5 (소설) - 김용 / 마교 교주 임아행의 영입제안을 거절하고 강호를 떠도는 영호충, 오악검파를 지배하려는 숭산파의 음모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5.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 (인문) - 김태형 / 진짜 자존감과 가짜 자존감을 구별해야 자신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6.리얼 #1,2 (만화) - 이노우에 다케히코 / 역시 이노우에... 1,2편에서 나는 강백호, 서태웅, 정대만을 보고 맙니다. 다시는 그들을 볼 수 없을 줄 알았는데...ㅜㅜ

7.일본인 이야기 #1 (역사) - 김시덕 / 일본은 어떻게 근대화에 성공했을까? 김시덕 교수는 이 책에서 그 시원을 신무기(조총)과 종교(카톨릭)에서 찾는데요.

8.우리가 간신히 희망할 수 있는 것 (인문) - 김영민 / 논어의 묵직하고 선명한 언명과 저자의 위트와 날카로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9.일의 기쁨과 슬픔 (소설) - 장류진 / 재미있는 단편 소설들의 모음. 이같은 회사 소설을 더 읽어보고 싶다. 회사 소설이라는 장르가 있을까?

10.목호의 난 (역사) - 정용연 / 고려말, 명나라 건국 시절의 제주도는 원의 후손들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최영 장군의 진압군에게 제주의 인구 절반이 죽습니다.

11.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 (사회) - 이민경 / 성차별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랄까? 성차별을 피하기 위해서 피해자가 더 노력해야 하는 모순적인 현실입니다.

12.만화로 읽는 성차별의 역사 (역사) - 도르테 베르네르 /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일어나고 있는 성차별의 역사를 굵직한 사건을 위주로 간략하게 설명해줍니다.

13.저는 남자고, 페미니스트입니다. (사회 ) - 최승범 / 페미니스트의 입문서, 페미니즘은 단순히 여성의 권익을 세우는 게 아니라 평등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14.90년생과 일하는 법 (사회) - 윤영철 / 밀레니얼 세대를 이해하는 특성과 소통기술에 대한 이야기.

15.나는 이렇게 불리는 것이 불편합니다. (사회) - 이건범 외 / 호칭에 깃든 성별성과 성차별성이 인상적입니다.

16.고구려사 이야기 1 (역사) - 박영규 / 700년간 존속했던 고구려사에 너무 무지했습니다. 흥미진진한데요. 다만 사료부족이 너무 아쉽네요.

17.아리랑 #5 (소설) - 조정래 / 조선총독부에 의해 농민들은 농지를 빼앗기고 소작농으로 전락하거나 만주로 떠나야 하는 와중에 지주들은 여전히 권세를 기득권을 유지하는군요.

18.라이프트렌드 2020 (경제경영) - 김용섭 / 트렌드 책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듭니다. 2020년에 활약할 사람들의 이야기들이 나오네요.

19.수호지 #8 (소설) - 시내암 / 조정에 귀순한 108명의 양산박 두령들은 조정을 대신해서 나라의 근심을 해결해주는데요.

20.요시다 쇼인 (역사) - 이희복 / 일본 민족주의 정신의 대부 요시다 쇼인의 삶과 정신을 이야기합니다.

21.결혼한다는 것 (심리) - 행복한 결혼을 위해서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노력하지 않고서는 불행의 되물림만 계속될 뿐이죠.

22.조선왕조실록 #14 (역사) - 박시백 / 숙종 재위 시절의 조선이야기. 저 유명한 인현왕후와 장희빈이 등장합니다. 그 송시열을 사사시키지요. 군강신약의 시기였습니다.

23.Merlin‘s Mission #7 (소설) - 파리 국제 박람회로 시간여행을 떠난 잭과 애니는 에디슨, 파스퇴르, 에펠을 만나 그들의 성공비결을 얻는 모험이야기.

#독서정산 #독서 #책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