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독서정산 - 26권

쌓여가는 독서기록과 일기를 보면 스스로 느낍니다. 점점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요. 어떤 날은 어둠의 심연으로 가라앉기도 합니다. 어찌 그런 생각이나 행동을 했을까 싶을 정도로 미숙했던 날도 있지요. 하지만 전체적으로 나는 ‘확실하게‘, ‘점점‘ 나아지고 있음을 느낍니다. 독서가 내게 준 선물이 아닐까요? 11월에 저를 성찰로 이끈 책들입니다.

1.생각의 시대 (인문) - 김용규 / 정보가 폭증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알려주는데요. 은유, 원리, 문장, 수, 수사가 그것입니다. 인생책 중 한권이죠.

2.나는 상처를 안고 어른이 되었다. (심리) - 오카다 다카시 / 어릴 적 상처를 치유하지 않고 어른이 되면 주변사람들을 괴롭게 합니다.

3.정서적 금수저 , 흙수저 (심리) - 최성애, 조벽 / 양육자와 맺은 ‘애착관계‘는 한 아이의 인생, 아니 그 아이와 함께 살아갈 사람들의 미래에 큰 영향을 줍니다.

4.경계인의 시선 (사회) - 김민섭 / 중심부도, 주변부도 아닌 경계인이 바라본 세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 경계인입니다.

5.파인 #3, #4 (만화) - 윤태호 / 신안 앞바다에 침몰한 보물선을 둘러 싸고 일어나는 온갖 인간군상들의 관계가 흥미롭습니다.

6.아리랑 #4 (소설) - 조정래 / 때는 1913년전후 즈음, 조선총독부와 동양척식주식회사(동척)들이 조선농민들의 땅을 갖은 빌미를 동원해서 뺏아갑니다. ㅠㅠ

7.가짜감정 (심리) - 김용태 / 가짜 감정은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어린 시절에 형성되는데요. 가짜 감정에 속아서 진짜 감정에 소홀하면 안됩니다.

8.나는 왜 눈치를 보는가? (심리) - 가토 사이조 / 유아적 의존욕구가 해결되지 않고 어른이 되면 타인의 눈치를 보며 살게 됩니다.

9.검찰공화국, 대한민국 (사회) - 김희수 외 / 정권별로 검찰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10.할배의 탄생 (사회) - 최현숙 / 두 노인과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한 구술서, 우리 주위의 할배는 어떻게 탄생되었는지 그들의 삶을 통해 보여줍니다.

11.수호지 #7 (소설) - 시내암 / 양산박에 모두 모인 108 영웅들이 3번에 걸친 전투 끝에 조정에 귀순하는 과정.

12.데스노트 #4,#5 (만화) - 오바 츠구미 / 노트에 이름을 적는 것만으로 살인할 수 있는 노트가 있습니다. 이것을 둘러싼 인간들의 심리가 흥미롭죠.

13.관계의 재구성 (심리) - 하지현 / 헝클어지고 꼬인 부부, 부모자식, 친구 등의 인간관계를 재구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4.나는 왜 상처받는 관계만 되풀이하는가? (심리) - 카르멘 R 베리 & 마크 W 베이커 / ‘피해자 덫‘에 빠진 사람은 일생동안 상처받는 관계를 되풀이 하게 되는데요.

15.남자의 후반전 (심리) - 김용태 / 어른아이에서 진짜 어른이 되는 것이 인생의 후반에 해야 할 일입니다.

16.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소설) - 밀란 쿤데라 / 소련의 체코 점령시기의 남녀의 연애이야기, 서로간에 오가는 의식의 흐름과 오해는 복잡하고도 슬픕니다.

17.강상무진(소설) - 김훈 / 삶의 묵직함들을 느낄 수 있는 소설들의 모음인데요. 역시 김훈 선생님!!

18.나는 불안과 함께 살아간다. (인문) - 스콧 스토셀 / 30여년동안 저자 자신을 따라다닌 불안에 대한 역사를 다루는데요. 큰 위안와 웃음을 선사합니다. 이 사람처럼 글쓰고 싶군요.

19.인더백 (소설) - 차무진 / 백두산이 폭발해서 한반도가 화산재로 뒤덮이고 식인 바이러스가 만연한 한반도에서 아들을 살리려는 아빠의 눈물어린 분투.

20.조선왕조실록 #13 (역사) - 박시백 / 효종, 현종 시절의 조선사로 북벌, 소현세자, 송시열, 예송논쟁이 이 시대의 주요 키워드군요.

21.나는 과학책으로 세상을 다시 배웠다. (과학) - 최준석 / 과학책 300권을 통해 나와 세상을 알아가는 이야기. 과학책을 읽어보고 싶은 의욕이 샘솟습니다.

22.2020트렌드코리아 (경제경영) - 김난도 외 / 2020년에 예상되는 트렌드 10개, MIGHTY MICE를 머릿속에 넣어둡니다.

23.연필로 쓰기 (에세이) - 김훈 / 글에는 화자가 살아온 삶의 밀도가 담겨 있습니다. 선생의 글을 읽으면 이 말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24.Kennedy Biography (전기) - Marie Hodger / 존 피츠제럴드 케네디의 전기인데요. 드라마틱한 그의 일대기에 관해서 처음으로 접합니다.

25.Merlion‘s Mission #6 (소설) - 메리 폽 오스본 / 바그다드의 칼리프를 만나러 가는 잭과 애니, 아리스토텔레스의 책을 강도들로부터 보호하는 이야기.

26.Henry Huggins (소설) - 비버리 / 우리의 귀여운 주인공 10살 소년 헨리 허긴스가 신문배달을 하려고 하면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들. 어른이 읽어도 재미만점!!

#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