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의 감각 - 믿음이 아니라 사실을 바탕으로 생각하는 법
바비 더피 지음, 김하현 옮김 / 어크로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에서 유일하게 보이는 지구상의 건축물은 만리장성이다?‘
.
.
.
만리에 이르는 장대한 만리장성을 떠올리며 고개를 끄덕입니다. 제가 이렇게 생각한 이유는 4가지라고 하는데요. 첫째. 저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어디선가 들은 기억이 나기 때문이고요. 셋째. 답을 빨리 듣고 싶어서 ‘빠른 사고‘를 했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요인은 만리장성이 우주에서도 보이길 원했던 ‘감정‘때문인데요. 바로 이 4가지는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인식의 위험‘이라고 합니다.

현실에서 이 ‘잘못된 인식‘이 얼마나 자주, 많이 벌어지는지 우리는 잘 느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박근혜의 탄핵이나 세월호 사태를 바라보는 관점이 일치하지 않는데요. 저로서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입장이었고 그들이 참 무지하다는 생각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그들이 왜 그런지를 알 것 같군요.

‘틀린 생각‘은 지독한 무지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 편향과 그 개인을 둘러 싼 외부요소에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틀린 생각‘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서는 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외부환경을 들여다 봐야 하지요.

이 책은 건강,섹스,돈,이민과 종교, 범죄와 안전, 선거, 정치, 온라인 세계, 전지구적 이슈, 국가라는 10가지 주제에 관해서 이야기합니다. 그 속에서 우리가 얼마나 ‘잘못된 인식‘을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그 원인에 대해서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을 밝히는데요. 그 과정을 통해 우리가 균형잡힌 시각을 가지도록 도와줍니다.

후...밑줄을 긋다가 지칩니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학문으로 행동경제학이 너무나 흥미롭군요. ‘넛지‘와 ‘팩트풀니스‘가 적절히 조합된 느낌도 듭니다.

#팩트의감각 #어크로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