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고레에다 히로카즈.사노 아키라 지음, 이영미 옮김 / 블루엘리펀트 / 201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낳은 정이 클까? 키운 정이 클까?‘

이 짧은 이야기는 이렇게 양립불가한 질문을 던집니다. 정답은 없지만 이 책의 등장인물들은 결정을 내려야 하는데요.

어느 날 두 가정에 청천벽력과도 같은 소식이 전해집니다. 8년 전에 아이를 낳은 산부인과에서 연락오기를 두 집안의 아이가 바뀌었다는군요.

아이들은 이제 곧 초등학교에 입학하려는 중입니다. 한쪽의 아빠인 료타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대기업 엘리트로 주말이나 휴가도 없이 일만 하는 사람이고요. 또 한쪽은 시골에서 그냥저냥 먹고 사는 경제력을 가졌지만 아이들과는 함께 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서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아빠입니다.

병원측에서 말하길 이렇게 아이가 뒤바꾼 경우는 대개 ‘교환‘을 한다면서 이들 가족에게도 그러길 권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자기밖에 모르던 아빠가 마침내 아빠의 역할을 인식하고 아이의 소중함을 깨닫는 이야기입니다.

13년도에 영화로 봤을 때는 미처 느끼지 못했는데요. 엘리트 아빠 ‘료타‘가 자초한 불행은 바로 대물림입니다. 료타는 자신의 언행이 자신의 아버지가 자기에게 했던 것과 똑같다는 대물림의 인식을 통해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군요. 그런 성찰의 기회는 자신의 어린 아들이 줍니다.
아이러니하지요.

아울러 결혼과 육아는 준비된 사람들이 해야 합니다. 경제적, 물리적 준비가 아니라 정서적, 정신적인 준비말이죠. 결혼과 육아가 적당한 시기는 자기 이외의 사람을 위해 희생할 수 있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저 나이를 먹었기 때문에, 남들이 다 하니까, 부모님이 해라고 해서 준비안된 채로 결혼한다면 불행을 자초하는거죠.

가정의 달입니다. 세상의 모든 아빠들이 읽었으면 좋겠네요.

#그렇게아버지가된다 #고레에다히로카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