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이 되는 부모가 되지 마라
수잔 포워드 지음, 김형섭 외 옮김 / 푸른육아 / 201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군가의 부모라면 읽었으면 하는 책‘

부모로부터 받은 마음의 상처는 독 (Toxic) 과 같이 천천히, 그리고 깊숙하게 침투해 아이가 자란 후에도 계속 고통을 줍니다. 그 아이가 부모가 되면 자신의 아이에게 다시 상처를 입힙니다. 이러한 잘못은 대를 이어가며 일어난다고 해서 대물림이라고 하는데요. 대물림의 이유는 우리의 부모가 부모 역할을 교육전문가에게서 배운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부모로부터 배웠기 때문입니다.

독이 되는 부모 밑에서 자란 사람들은 한결같이 삶이 괴롭습니다. 자존감은 상처투성이라 조그만 자극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술을 마시거나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며, 허무적인데다가 타인을 사랑할 줄 모르며, 삶에 대해서는 무기력하기까지 하지요.

대물림을 끊기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대물림의 고리를 인식하는 것인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가 자신의 부모와 직접 연관이 있다는 걸 이해하지 못합니다. 지금 자신이 안고 있는 문제는 바로 자신의 부모와 관련이 있다는 걸 인식해야 합니다.

둘째는 바로 그 대물림이 자녀의 삶의 질을 결정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자녀의 삶을 망치고 싶지 않다면 이제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겠지요. 나의 자녀가 나처럼 살지 않기를 바란다면 말입니다.

자기도 모르게 독이 되는 부모가 된다는 건 인생의 비극 중 하나일겁니다. 이 책은 부모가 아이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게 하고 자신이 독이 되는 부모인지 아닌지 돌아보게 만들지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사랑하는 자녀와 부모님을 떠올리는 분들께 일독을 권합니다.

#육아 #대물림 #푸른육아 #toxic_parent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