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한 공부 - 내 삶의 기초를 다지는 인문학 공부법
윌리엄 암스트롱 지음, 윤지산.윤태준 옮김 / 유유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은 것에서 더 얻기 위한 방법‘

‘단단한 공부‘ 책을 집어듭니다. 단단한 공부란 무엇일까요? 쉽게 허물어지지 않는 단단한 토대를 쌓는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법을 알려주는 지침서인데요.

이 책에는 공부하면서 챙겨야 할 기본 사항, 공부에 필요한 도구의 설명과 그 중요성 강조, 공부하는 요령을 점검하고 요령있게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고 연습하는 법이 담겨 있습니다.
후덜덜하죠?

독서가 공부는 아니지만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독서가 빠지지 않는군요. 역시 독서!!의 위대함을 또 다시 경험합니다. 실천은 둘째치고라도 ‘독서‘ 그 자체의 활동만큼은 어디가서 꿀리지 않는다고 자부하는데요.

저는 이책에서 독서의 새로운 단계를 보았습니다. 제가 여태 읽어왔던 독서방식을 돌아보게 되고 여기서 더 진일보할 수 있는 힌트를 얻었거던요. 또 다시 성장하게 됩니다. ㅠ_ㅠ 감격이에요.

더 나은 독서를 위해서 제가 얻은 깨달음을 공유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읽은 것은 기억하겠다는 각오로 읽어라 --> 이건 좀..어렵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지만 결국 이 어렵다는 생각이 나의 한계가 아닐까요? 도전해보겠습니다.

둘째. 읽는 목표나 목적을 명확히 하라. --> 독서 중에 항시 염두에 둬야겠습니다.

셋째. 단어가 아닌 주제나 주장을 읽어라 --> 단어는 그저 상징일뿐 가치를 지니는 것은 사상이나 사유입니다. 그러니 단어보다는 단락에 집중해야겠습니다.

넷째. 한 눈에 많이 보는 연습을 하라 --> 별 생각이 없었는데요. 영어문장을 읽을 떄와 같은 맥락이란 걸 깨닫고 소름이 돋습니다.

다섯. 단락, 장 등을 요약하는 연습을 하라. --> 요약할 때는 자기만의 언어로 바꾸라고 합니다. 독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겠지만 더 나은 독서를 위해서라면....

‘읽은 것에서 더 얻기 위해서는 결국 기술이 필요합니다.‘

#단단한공부 #유유 #라이브러리딥 #회사도서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