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풀니스 -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
한스 로슬링.올라 로슬링.안나 로슬링 뢴룬드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날 세계 모든 저소득 국가에서 초등학교를 나온 여성은 얼마나 될까?

1.20%
2.40%
3.60%

평균 정답률이 7%라고 합니다. 참고로 답을 찍으면 정답률은 33%겠지요.

우리는 과연 세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을까요? 저자들은 이같이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문제를 13개를 만들어 우리에게 물어봅니다. 평균 정답률은 13%에 불과하다고 하는군요. 똑똑하고 현명한 사람일수록 오히려 정답률이 낮은 문제도 있습니다.

우리를 둘러싼 세계의 실상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이유는 판단을 내릴때 ‘느낌‘에 의존하기 때문인데요. 이것은 인류가 사바나 시절에서부터 살아남기 위해 진화해 온 인간의 본능이라고 합니다. 수 백만년전에는 유용했던 본능이 지금에 와서는 세상을 오해하게 만드는 주범이라니 참 아이러니하군요.

간극, 부정, 직선, 공포, 크기, 일반화, 운명, 단일 관점, 비난, 다급함 이라는 무려 10가지나 되는 본능들이 세상을 제대로 바라보지 못하게 하고 내가 하는 의사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결국 저자는 세상을 바로 보기 위해서는 ‘팩트풀니스‘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팩트풀니스‘는 이 책에서 ‘사실충실성‘으로 번역을 하는데요. 사실충실성이란 앞서에 언급한 세상을 잘못보게 만드는 본능들을 간파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팩트, 즉 ‘사실‘에 입각해서 세계를 바라보고 이해하게 하기 때문이죠. 팩트풀니스를 실천하는데는 겸손과 호기심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일리있네요.

이 책은 사회를 다룬 책이면서도 한편으로 인간의 본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함께 살아가는 이웃이 어떤 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는지 알게해주는군요. 식견이 가일층 깊어지는 기분이 듭니다.

#팩트풀니스 #김영사 #Factfulnes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