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자존감의 힘 - 소극적인 아이도 당당하게 만드는
김선호.박우란 지음 / 길벗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의 입버릇이 자녀의 자아상을 빚어낸다˝

초등생들의 자존감을 주제로 초등학교 담임 10년의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한 책입니다. 초등 5년의 딸을 둔 아빠로써 초미의 관심사지요. 뭔가 새로운 이론을 배운다거나 배경을 볼 수는 없었지만 공감하는 몇가지 내용을 공유하며 소감을 대신합니다.

자녀의 올바른 교육을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고 얘기합니다. 추천사에서... 어쩌다 부모가 아닌 준비된 부모가 되어야겠지요.

자아존중감은 자아존재감의 토대 위에서 형성되야 한다는데요. 자아존재감이란 내가 존재하고 있음을 타인의 시선에 의존하지 않고도 아는 것을 말합니다. 직관적으론 이해되지만 이론적 배경이 아쉬운 대목입니다.

자기중심성때문에 초등생은 타인의 잘못에 관대하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니 상대방의 마음도 공감해줘야 한다고 설명하는 것은 거의 아무 소용없다는군요. 가끔 딸에게 친구의 잘못에 관대해라고 얘기할 때의 공허한 반응이 이해가 됩니다.

부모가 화내는 것보다 ˝네가 그럴 줄 알았다˝ 처럼 비꼬는 말이 자존감에 더 큰 상처를 준다고 합니다. 주의해야 할 부모의 태도입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 적절한 수위의 ‘좌절 체험‘이 매우 중요한데요. 들어 줄 수 없는 것이 있음을 알려주는 단계는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라고 합니다.

끝으로 ˝부모의 입버릇이 자녀의 자아상을 빚어낸다˝ 는 점입니다. 우리 자신은 상상하는 대로 자아상이 만들어지는데요. 대부분이 그들 부모가 나를 바라보는 시선에서 벗어나지 못하지요.

결국 큰 의도 없이 던져지는 부모의 감정해소 표현에 아이는 자신의 존재감을 그대로 위치시킨다고 합니다. 자녀에게 말할 때는 심사숙고해서 말해야겠습니다. 쓸데없는 백마디의 말보다 차라리 침묵을 지키시길 권합니다.

#초등자존감의힘 #길벗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