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생이 온다 - 간단함, 병맛, 솔직함으로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임홍택 지음 / 웨일북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90년생이 온다.‘

90년생은 간단함, 병맛, 정직함을 추구합니다. 간단함의 추구는 언어의 축약으로 시작합니다. ‘김천‘(김밥천국), ‘버카충‘(버스카드충전)같은 줄임말은 이젠 진부한 단어이지요. ㅇㅈ? (인정?), ㅇㄱㄹㅇ (이거 리얼), ㅂㅂㅂㄱ (반박불가) 같은 초성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세대가 바로 90년생들입니다. 우리 회사 90년생은 이런 초성어로 이야기 하지 않는다고 말하면 저는 곤란해집니다. 그것은 그들끼리의 세계에서만 사용되는 은어이거나 당신과는 대화가 안되는 걸 그들은 알기 때문이죠.

병맛이란 대체로 어떤 대상이 맥락없고 형편없으며 어이없음을 뜻하는 신조어인데요. 90년생들은 병맛에서 오는 재미를 추구합니다. 자신의 인생이 사회가 만들어 놓은 레일 위를 달려야만 한다는 답답함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와 스스로를 루저라고 인식하는 사람들의 증가라는 시각이 있습니다.

90년생의 정직함은 솔직하거나 순수하다는 ‘Honest와는 다르게 완전한 상태, 온전함이라는 ‘Integrity‘에 가깝습니다. 공기업, 은행권의 채용 비리는 90년생으로 하여금 기성세대에게 무결점을 요구하게 합니다. 그들에게는 혈연, 지연, 학연은 마땅히 척결해야 할 적페들입니다.

이제 기성세대는 권위와 통제가 통하지 않는 세대들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참견‘이 아닌 ‘참여‘를 원하는 세대죠. 적절한 참여를 통해서 인정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더욱 더 긴밀한 의사소통이 요구되겠네요.

90년생은 단순히 ‘버텨라‘ 하지 말고 ‘버텨야 하는 기한‘을 알려야 하는 세대입니다. 90년생들은 자라오는 동안 발전하는 기술덕에 원하는 바를 즉각적으로 이룰 수 있는 습관이 들여져있기 때문에 눈송이 세대, 쿠쿠다스 멘탈이라도 불립니다. 그들에게 ‘너희는 참을성이 없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참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적응을 도와주는 것이 새로운 리더십이 될 겁니다.

네. 이러한 특성을 가진 90년생들이 한참 사회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직장인으로서, 그리고 소비자로서 말이죠. 기성 세대들은 그들과 함께 일을 하면서 성장해야 하고 또 그들을 대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90년생들을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이 책은 이 90년생들의 관찰기입니다. 90년생들의 출현 배경과 특성을 파악해서 그들과 함께 일을 해나갈 때나 그들이 소비자가 되었을 때 어느 한쪽에게만 유익한 것이 아닌 서로에게 유익한 제안을 합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여러 참고자료와 근거로 90년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 공감이 의사소통에 큰 도움을 줄거라 생각합니다.

‘혼자서 이룰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90년생이온다 #임홍택 #웨일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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