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독서정산 - 30권>

‘책을 그렇게 읽는데 도대체 일은 언제 하냐?‘

자신이 못한다고해서 남도 못할거라 단정짓고 이렇게 묻는다면 저는 곤란해집니다. 저 역시도 그런 생각을 할 때가 있었지만요.

게임 ‘스타크래프트‘ 아시죠? 같은 종족, 같은 맵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시간이 지났을 때 생산된 유닛들에는 플레이어가 누구냐에 따라 다릅니다. 특히 제가 플레이할 때와 이윤열 프로선수가 할때와 말이죠.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던 것이 같은 피씨방에서 옆에 앉아 플레이하는 그를 보고서야 비로소 인정하게 됩니다. 내가 불가능하다고 단정했던 것이 그에게는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결과라는 것을요.

저는 작년 2017년에 1년간 330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틈틈히 쓴 서평도 100편이 넘습니다. 회사일은 얼마나 했을까요? 2016년도 대비해서 저의 업무실적은 70%p나 증가했습니다. 깜짝 놀랄 일이죠.

금년 2018년 11월기준으로는 현재까지 248권을 읽었고 마찬가지로 100편 넘게 서평을 썼습니다. 저의 금년 업무실적은 2017년 대비 20%p 증가가 예상됩니다.

책을 많이 읽어서 실적이 좋아졌다는 걸 말함이 아닙니다. 그것은 증명할 수도, 굳이 증명할 필요도 못 느끼거던요. 저의 방점은 책을 많이 읽어도 업무에 전혀 지장이 없다는 것에 있지요.

자. 그러면 책은 계속 읽어도 되겠죠?

다음은 11월에 읽은 책들과 짧은 소감입니다.

1.송곳 3, 4 (사회) - 최규석 / 송곳처럼 주머니를 찌르고 나오는 사람들의 그들에게는 불편한 이야기.

2.이키가이 (비즈니스) - 켄 모기 / ‘이키가이‘ 라 불리는 일본인들의 삶의 철학을 소개합니다.

3.야밤의 공대생 만화 (과학) - 맹기완 / 과학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의 역사, ‘과알못‘이라도 재미보장합니다. 원래 관심은 재미로부터 시작하는거죠.

4.소오강호 2 (소설) - 김용 / 동방불패의 원작, 전백광의 위협에 풍청양으로부터 독고구검을 전수받는 영호충. 그리고 의림 사매의 선의가 불러일으키는 사건들.

5.내부자들 1 (사회) - 윤태호 / 영화 ‘내부자들‘의 원작이네요. 후덜덜. 2편은 언제 나오죠? 핫. 연재를 중단했다는군요.

6.트랜드코리아 2019 (경제) - 김난도 / PIGGY DREAM , 황금돼지해에 일어날 트렌드를 미리 맛보세요.

7.히스토리에 1,2,3,4,5,6,7편 (역사) - 이와아키 히토시 / 알렉산드로스가 인정한 장군 에우메네스 일대기, 저의 뇌리에 ‘스키타이‘민족을 향한 경외심을 강렬하게 새겨주며 에우메네스 라는 인물에 무한 호기심을 느끼게 합니다.

8.이끼 1 (만화) - 윤태호 / 나에게 윤태호라는 작가를 알게 해준 첫작품, 인간의 본성을 깊이있고 스릴있게 구현합니다. 1권도 못 본 사람은 있지만 1권만 읽은 사람은 없...

9.농구의 탄생 (역사) - 손대범 / 농구의 역사를 통해 경기방식과 흑인에 대한 시선의 변화를 알게 됩니다. 인간은 ‘편견‘,‘고정관념‘에서 영원히 벗어나지 못할 것 같아서 안쓰럽네요.

10.미중전쟁 시나리오 (정치) - 최윤식 / 미중전쟁의 전개와 예상을 통해 세계가 움직이는 원리를 어렴풋이나마 알게 됩니다.

11.지적생활의 발견 (에세이) - 와타나베 쇼이치 / 지적생활을 동경하는 나에게 좋은 동기를 부여합니다.

12.퇴사준비생의 런던 (경제경영) - 이동진 외 / 런던에서 찾은 18가지 비즈니스 모델이야기, 그곳에서 얻은 인사이트로 미래를 준비하자.

13.한강 5 (소설) - 조정래 / 세계사에 전례가 없는 가공할 경제성장에 함께 한 독재,부정,부패,불공정,불평등이 압도했던 야만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14.최고의 팀은 왜 기본에 충실한가 (경제경영) - 패트릭 렌시오니 / 최고의 팀을 만드는데 필요한 것은 최고의 팀플레이어, 최고의 팀플레이어가 가져야 할 3요소에 대한 이야기.

15.몬스터 4 (만화) - 우라사와 나오키 / 절대악에 관한 이야기, 집요한 추적끝에 절대악 요한을 암살하기 위한 기회를 잡게 되는 덴마.

16.복수의 심리학 (인문) - 스티븐 파인먼 / 우리는 왜 용서보다 복수를 택하는가? 복수의 기원에서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분야에서 벌어지는 복수의 문화를 들려줍니다.

17.당신은 거기 있었다 1, 2 (만화) - 윤태호 / 저자가 들려주고자 하는 의도의 파악이 난해합니다. 부도덕한 남편은 무엇이며 배은망덕한 아내와 자식들은 무엇에 비유된 것일까요?

18.100도씨 (역사) - 최규석 / 박종철 열사 고문치사 사건, 이한열 열사의 죽음, 그리고 6월민주항쟁 이야기, 뜨거웠던 기억.

19.어른에게도 어른이 필요하다. (에세이) - 박산호 / 어른에게도 어른이 필요합니다.

20.서울의 3년 이하 서점들 (경제/경영) - 브로드컬리 편집부 / 서울의 3년 이하 서점 6곳 대표들과의 인터뷰집, 솔직히 책이 팔릴 거라 생각했나?

21.이중텐중국사 1 (역사) - 이중톈 / 선사시대부터 요,순,우,염제,황제시대까지의 중국사. 이중톈 선생 특유의 날카로운 해석이 돋보입니다.

22.청년창업, 8권의 책으로 시작하다 (경제경영) - 김봉진 / 우아한 형제들의 창업과 경영에 큰 도움이 된 김봉진 대표가 추천하는 8권의 책과 또 그 8권과 같이 보면 좋은 책들을 소개합니다.

23.중국인이야기 1 (역사) - 김명호 / 년월일순으로 서술하는 편년체가 아닌 인물 중심으로 서술하는 기전체 형식의 중국역사입니다. 참으로 많은 인물들이 있지요.

24.곤충의 진화 (과학) - 김도윤 / 곤충의 진화과정을 만화형식으로 서술하는데 재미와 지적쾌감을 모두 보장합니다.

25.콘텐츠의 미래 (마케팅) - 바라트 아난드 / 압도적인 콘텐츠의 생산보다는 기능, 사용자, 제품간의 ‘연결‘에 고민의 방점을 둬야 한다는 결론. 그런데 ‘연결‘이 어렵습니다.

26.이대로 괜찮습니다. (심리) - 호소가와 텐텐,미즈시마 히로코 / 상대에게 원하는 역할기대의 활용해야 중요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지속시켜갈 수 있습니다.

27.마스터리의 법칙 (자기계발) - 로버트 그린 / 자기가 속한 분야에서 거장이 되는 법칙이 이 책에 나와 있습니다. 결국 10년 이상의 꾸준한 노력과 사회적 지능의 조화인 것 같습니다.

28.행복의 기원 (심리) - 서은국 / 행복을 그림으로 그린다면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는 장면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29.도쿠가와 이에야스 4, 5편 (역사만화) - 요코야마 미쯔테루, 야마오카 소하치 / 욱일승천하는 슨푸의 제왕 이마가와 요시모토는 상경전을 펼치지만 젊은 용 노부나가의 전격 기습전에 목숨을 잃는다. 노부나가와 모토야스의 동맹. 모토야스의 성장에 대한 이야기들이 4, 5편에 나옵니다.

30.나는 이제 싫다고 말하기로 했다 (자기계발) - 김호 / 거절을 잘하는 과정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니가 진짜로 원하는 게 모야??˝

#독서정산 #독서 #책읽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8-12-02 23: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자강 2018-12-02 23:57   좋아요 0 | URL
네. 매달 하고 있습니다~ 몬스터 재미있죠. 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