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란 단지 삶에서 필요한 과정이 아니다. 변화란 삶 그자체다‘변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말이 진부하기조차 한 시대입니다. 이제는 삶 자체가 변화라는 걸 인식하고 있어야 하지요. 변화에 맞춰, 아니 앞서가기 위해서는 방향을 알려주는 이정표, 길을 밝혀 주는 등대가 필요합니다. 그것은 바로 트렌드가 아닐까요? ‘트렌드코리아 시리즈‘는 매년 이맘때쯤 출간되어 올해의 10대 트랜드 상품을 정리하고 올해의 트렌드를 회고하며 내년의 트렌드를 전망합니다. 올해의 10개 트렌드 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정식 대체상품. 관찰예능. 굿즈. 근거리 단기여행. 방탄소년단. 배틀로얄 장르 게임. AI 스피커. 키오스크. 팻 관련 용품 및 서비스. 홈뷰티. 내년의 10가지 소비트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컨셉을 연출하라. 세포마켓. 뉴트로. 필환경시대. 감정대리인. 데이터 인텔리전스. 카멜레존. 밀레니얼 가족. 나나랜드. 매너소비자. 바쁜 삶을 살아가느라 미처 돌아보지 못한 트렌들을 일목요연하고 외우기 쉽게 정리되어 있는데요. 남들보다 좀 더 빨리 트헨드를 접한다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내년에 만나게 될 트렌드를 안다는 건 마치 미래를 미리 엿본다는 신비감에 빠져들어서 기분이 좋네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덧) 그런데 트렌드 관련책이 너무 많네요. #트렌드코리아2019 #시대의창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