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독서정산 - 25권'

'책을 읽지 않는 이유'

의지나 결심만큼 독서를 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물리적 시간이 없어서라기 보다는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일겁니다. 물리적 시간이 아무리 많더라도 고민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고 내상을 입게되면 독서고 뭣이고 간에 다 놓아버리게 되지요. 그리고는 자신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술, 도박, 게임, 친구, SNS 등으로 쾌락을 찾습니다. 우리는 물리적 시간을 이렇게 소모하지요. 책을 읽지 않는 이유는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입니다. 11월에는 마음의 여유를 가져보시기를 바래요~

아래는 10월 한달간 읽은 책과 한줄 소감입니다. 

1.복학왕의 사회학 (사회) - 최종렬 / 지방대생 재학생, 졸업생, 부모들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 특유의 습속을 파악합니다. 

2.한강 4 (소설) - 조정래 / 파독광부, 간호사, 파월장병 시기의 한국은 월북한 아버지를 둔 사람에겐 유형시대입니다. 

3.조일전쟁 (역사) - 백지원 / 조일전쟁의 내용, 선조 및 위정자들의 무능과 부패, 백성들의 피해, 의병장들의 누명등을 좀더 구체적으로 알게 됩니다. 

4.죽음이라는 이별 앞에서 (에세이) - 정혜신 / 언젠가 맞아야 할 '죽음'을 이해하고 그것을 잘 준비할 수 있게 해줍니다. 

5.인생학교 일 (자기계발) - 로먼 크르즈나락 / '일'의 목적 그리고 가슴을 떨리게 하는 '일'을 찾는 것의 중요성을 느끼게 합니다. 

6,마케터의 일 (경제경영) - 장인성 / 마케터가 갖추어야 할 태도와 저자가 경험한 마케터의 일을 소개합니다. 

7.어쩌다 한국인 (심리) - 허태균 / 한국인의 심리를 6가지 특징으로 분류하고 설명합니다. 그 특성은 주체성, 가족확장성, 관계주의, 심정중심주의, 복합유연성, 불확실성 회피라고 합니다. 

8.독자도 공부되는 영어공부 (공부) - 우공이산 / 저자만 성공했던 영어공부법이 아닌 독자도 성공하게 만든다는 영어공부법.

9.지식의 착각 (인문)  - 스티븐 슬로먼, 필립 페른백 / 내가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는 깨달음을 구합니다. 

10.아무튼, 택시 (에세이) - 금정연 / 서평가 금정연의 '택시'에 관한 에세이. 문장이 재미있어요.

11.운명이다 (자서전) - 노무현 / 고 노무현 대통령의 생을 직접 들으면서 그의 진정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12.송곳 1,2 (사회) - 최규석 / 부조리한 사회구조에 맞서는 사람들의 이야기. '까르푸'를 모델로 서사전개. 가슴을 송곳처럼 찌르는 문장들이 압권입니다. 

13.동물학대의 사회학 (사회) - 클리프턴 P. 플린 / 동물을 학대연구가 왜 중요한가를 말합니다. 아동,여성,약자들로 폭력이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14.붓다 2 (역사) - 인도의 견고하고 암울한 신분제도를 얼핏 엿볼수 있고요. 싯다르타가 이제 막 태어나는군요. 테즈카 오사무의 작품입니다. 

15.책잘읽는방법 (자기계발) - 김봉진 / 과시적 독서가 김봉진 대표의 책읽는 방법과 추천도서를 말해줍니다. 

16.매너를 지켜주시겠어요 (자기계발) - 메건 도허티 / 타인을 배려하지않고 자신의 편안함을 쫓는 무례를 나도 모르게 저지를지도 모름을 인식합시다. 

17.책인시공 (에세이) - 정수복 / 정수복 선생이 말하는 책읽는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독자 권리장전은 책읽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줍니다.  

18.김상욱의 양자공부 (과학) - 김상욱 / 고등,대학교다닐때 양자역학에 대한 이야기를 못들어서 (듣고도 잊어버렸는진 모르겠지만) 2000년도에 나온 학문인 줄 알았네요. 나와 다른 세계를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 아참 제일 중요한 문장 하나를 꼽는다면 "모든 물질은 원자로 구성되어 있다" 입니다. 

19.뉴스는 어떻게 조작되는가 (사회) - 최경영 / 언론이 뉴스를 조작하는 대표적인 방법을 사례와 함께 공유합니다. 공정하고 객관적이어냐 할 언론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죠. 끊임없이 의심해야겠습니다. 

20.소비의 역사 (역사) - 설혜심 / '인간의 소비' 라는 관점으로 바라본 역사이야기. 관점을 다르게 보면 역사가 주는 의미가 더 의미있고 흥미롭습니다. 

21.삶의 진정성 (인문) - 맨프레드 케츠 드 브리스 / 인간의 보편적인 관심사인 섹스, 돈, 행복, 죽음의 통찰을 통한 리더십에 진정성의 필요성을 설파합니다. 

22.꼴 1 (인문) - 허영만 / 관상학, 수천년을 이어 온 어쩌면 빅데이터가 아닌가 싶다. 배움엔 끝이 없다는 허영만 화백의 진가를 알게 합니다. 

23.센스의 재발견 (비즈니스) - 미즈노 마나부 / 센스란 타고나는 것이 아닙니다. 센스는 훈련에 의해 계발될 수 있는 재능입니다. 

24.데드라인 (소설) - 톰 디마르코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입니다. 올바른 사람을 찾고 사람들간의 일을 조율하고 동기를 부여해야 프로젝트가 성공합니다. 

25.테레메르 1 (소설) - 나오미 노빅 / 보나파르트 나폴레옹 황제가 유럽을 정복하고 영국과 전쟁을 하는 시대에 용(드래곤)이 등장하는 환타지 소설입니다. 


#독서정산 #책읽기 #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