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독서활동‘

책 읽는 속도가 사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서재에서 원하는 책을 찾으려면 몇 분이 소요될 때가 있네요. 책장 정리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9월에 읽은 책들과 그에 대한 소감입니다.

1.1등에게 박수치는 일이 왜 놀랄 일인가? (사회) - 오찬호 / 진지하게 논의해야 할 우리 사회에 만연한 부조리들.

2. 인생학교,정서적으로 건강해지는 법 (자기계발) - 올리버 제임스 / ‘지금‘의 상황, 감정을 오롯이 느낄 수 있어야 정서적으로 건강합니다.

3.나를 함부로 판단할 수 없다.(인문) - 테리 엡터 / 우리는 누군가를 보면 반드시 판단을 한다는 것의 인정이 타인의 판단에서 자유롭게 해줍니다.

4.세상물정의 물리학 (사회) - 김범준 / 통계물리학으로 보는 세상물정입니다.

5.결혼과 육아의 사회학 (사회) - 오찬호 / 결혼과 육아를 통해 본 사회문제를 공론화합니다. 저자의 주장에 크게 공감합니다.

6. 동아시아, 해양과 대륙이 만나다 (역사) - 김시덕 / 저자가 말하는 임진왜란의 해석 및 결과는 기존의 내 세계관을 깨트리고 넓혀줍니다. 책을 읽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지요.

7.심플플랜 (소설) - 스콧 스미스 / 스릴러 소설인데요. 평범한 사람이 어떻게 악을 행하는지 소름끼치도록 잔잔하게 서사합니다. 도덕적 딜레마로 고민하는 주인공의 의식흐름에 몰입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8.한강 3 (소설) - 조정래 / 친일파를 비판하는 사람들을 대하는 사회적 시선이 어떠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세상물정 모르는 놈이나 촌놈으로 치부했던 시절이네요.

9.한국인코드 (사회) - 강준만 / 한국인의 의식을 관통하고 행동을 지배하는 10가지 코드가 강준만 교수의 손을 거쳐 펼쳐집니다.

10.인류의 기원 (역사) - 이상희, 윤신영 / 고인류학자 이상희 박사의 인류의 기원과 진화에 대한 이야깁니다. 우리가 어디서 왔는지를 알려주지요.

11.판타지랜드 (역사) - 커트 앤더슨 / 초강대국 미국의 500여년의 역사를 통해 오늘의 미국을, 트럼프 대통령을 설명합니다.

12.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인문) - 유발 하라리 / 사피엔스가 수백만년 전부터의 과거에서 현재를, 호모데우스가 수백년 후의 미래를 다루었다면 이번 책은 사피엔스의 당면한 정치,기술,경제,사회적 위기를 이야기합니다.

13.서평쓰는 법 (자기계발) - 이원석 / ‘독서의 완성은 서평쓰기다‘ 라는 저자의 주장에 200% 공감합니다.

14.한국의 주체성 (철학) - 탁석산 / 이 책은 한국이라는 집단의 정체성을 탐구입니다.

15.초격차 (경제경영) - 권오현 / 경영의 핵심을 리더, 조직, 전략, 인재의 관점에서 통찰합니다.

16.싸가지 없는 진보 (사회) - 강준만 / 옳은 말을 싸가지 해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의사결정은 이성이 아닌 감정으로 하기 때문이지요.

17.번역가 모모씨의 하루 (에세이) - 노승영, 박산호 / 두 번역가의 치열한 삶을 통해 번역의 세계를 엿볼 수 있습니다.

18.천사와 악마 2 (소설) - 댄 브라운 / 일루미나티와 바티칸의 오래된 싸움의 결말은? 중세의 비화를 엿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19.천룡팔부 4 (소설) - 김용 / 태생에 따른 엄혹한 사회적 편견이 얼마나 어리석은지 알 수 있습니다.

20.임플란트 전쟁 (소설) - 고광욱 / 치과 의사들의 담합으로 인한 불공정한 치료비와 그것에 맞서는 소수의 이야기들인데요. 실화랍니다.

21.자유로울 것 (에세이) - 임경선 / 에세이, 인간관계에 대한 그의 생각에 공감합니다. 공감되는 에피소드들이 많네요.

#독서 #책읽기 #독서정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