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독서활동

‘베풀어라. 베풀어라. 그리고 베풀었다는 사실을 잊어버려라‘

도움을 준 사람이 베풀었다는 사실을 잊지 않고 있으면 도움을 받은 사람에게 배신감을 느낄 것이고 그에게 미움이 생길 겁니다. 그 미움으로 인한 새로운 번뇌가 지난 날의 베품마저 헛수고로 만드는 건 시간문제이지요. 그래서 베풀었다는 사실을 잊어야 합니다.

책읽기를 통해 얻은 교훈에 고개를 끄덕이며 열심히 줄을 긋고 마음속으로 다짐합니다만 정작 그런 상황을 마주하면 여지없이 마음이 무너지곤 합니다. 책읽기를 계속하다보면 언젠가는 단단해지는 날이 오겠지요?

다음은 8월에 읽은 책과 짧은 소감입니다.

1.조선왕조실톡3 (역사) - 무적핑크 / 방대한 조선의 역사를 현시대에 맞는 위트와 해학이 넘치는 서사가 인상적입니다.

2.가족이라는 병 (사회) - 시모주 아키코 / 당신은 가족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라는 질문이 가슴을 무겁게 합니다.

3.초크맨 (소설) - C.J 튜더 / 10대들의 성장과정과 소름돋는 미스터리의 절묘한 조합.

4.열두발자국 (인문) - 정재승 / 인간을 이해하고 싶은 어느 뇌과학자의 발걸음.

5.굿라이프 (심리) - 최인철 / 좋은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것들.

6.마이크로랜드 X (경제경영) - 마크 펜, 메러디스 파인만 / 마이크로 트렌드 50가지의 소개

7.화폐전쟁 1 (경제경영) - 쑹훙빙 / 흥미로우면서도 나의 부족한 경제지식을 안타깝게 만듦, 경제사의 거시적 흐름을 저자의 독특한 관점으로 보게 함.

8.성과향상을 위한 코칭 리더십 (경제경영) - 존 휘트모어 / 팀원들을 바라볼 때 겸손함을 가지게 만듭니다. 팀원에게 실망할 때 1페이지씩 읽어보시길.

9.태백산맥 10 (소설) - 조정래 / 해방 직전부터 한국전쟁까지 민중들이공산활동을 한 사람들의 이야기.

10.도쿠가와 이에야스 3 (만화) - 요코야마 미츠테루 / 주인없는 성 미카와, 다케치요(이에야스)의 아버지 히로타다는 가신에게 암살되고 미카와는 강대국 이마가와의 지배를 받습니다. 좌절될 수 밖에 없는 환경에서 다케치요는 어떻게 일어날 수 있었을까요?

11.처음부터 그런건 없습니다 (사회) - 김양지영, 김홍미리 / 함께 살아가는 세상에 남성과 여성, 모두 평등하게 지내길 바랍니다.

12.한강 1 (소설) - 조정래 / 한국 현대사의 민낯을 보여줍니다. 때는 한국전쟁 이후 7년부터 시작. 이승만 독재정권이 4.19로 전복되며 1편은 마칩니다.

13.해리 1 (소설) - 공지영 / 초등시절 엄마를 여의고 매일 술취한 아빠에게 매를 맞고 친오빠에게 성폭행을 당하던 소녀가 그 지옥에서 살아남아서 자신의 주변을 지옥으로 만드는 이야기

14.대만민국의 시간은 거꾸로 흐른다 1 (사회) - 김규나 / 박근혜탄핵 시위때의 태극기부대를 보는 듯한 역겨움을 안겨주는 책이죠. 해괴한 일입니다.

15. 명탐정 코난 1~3 (만화) - 꼬마가 된 고2 추리천재가 사건을 해결하는 에피소드들의 모음.

16. 메이지유신은 어떻게 성공했는가 (역사) - 박훈 / 일본이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근대화에 성공할 수 있었던 메이지유신의 성공원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17. 회사의 언어 (자기계발) - 김남인 / 직장 에이스들의 언어와 태도를 볼 수 있습니다.

18. 한강 2 (소설) - 조정래 / 한국은 4.19혁명으로 이승만 독재가 무너지고 곧이어 박정희 쿠데타로 국가가 전복되고 군인이 나라를 지배하는 시대를 맞이합니다.

19. 결정. 흔들리지 않고. (자기계발) - 애니 듀크 / 인생의 결과는 의사결정의 질과 운에 따라 결정됩니다.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말합니다.

20. 도덕적 인간은 왜 나쁜 사회를 만드는가 (인문) - 로랑 베그 / 철학적 고찰, 진화심리학, 행동경제학을 통한 인간의 본성을 파헤칩니다.

21. 왜 서양이 지배하는가 (역사) - 이언 모리스 / 현대의 세계는 왜 서양이 지배하고 있는지에 대해 2천년간의 동서양 비교를 통해 그 원인을 설명합니다.

22. 수학이 필요한 순간 - 김형민 / 수학적 사고란 정답보다 질문을 먼저 찾아내고. 그 속에서 구조와 패턴. 규칙성과 오류를 발견하여 논리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해 거는 일련의 과정이다.

23.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소설) - 줄리안 반즈 / 인간의 기억은 파편적이며 인간은 자신이 기억하고 싶은 것만 기억한다는 것을 경계하게 합니다.

24.몬스터 3 (만화) - 우라사와 나오키 / 진정한 ‘악‘ 요한을 추격하는 텐마.

25.경제학팟캐스트 (경제) - 팀 하포드 / 세상을 바꾼 50가지 발명품, 그들이 세상에 끼친 영향들을 소개합니다.

26.태풍이 지나가고 (소설) - 고레에다 히로카즈 / 소중하지만 성가신 존재. 가족이 대한 이야기.

27.소셜미디어 시대의 출판마케팅 (경제경영) - 김류미 / 출판마케팅의 변천사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들을 보여줍니다.

#독서정산 #독서 #책 #책은내운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