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하포드의 경제학 팟캐스트 - 현대 경제를 만든 50가지 생각들
팀 하포드 지음, 박세연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발명은 해결책 그 이상이다'

발명은 누군가에게는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문제점을 안겨다 줍니다. 그럼으로서 우리의 삶을 예측불가능하게 만들지요. 

이 책은 인류의 삶을 바꾼 50가지 발명품들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그 발명품들이 우리 삶에 끼친 영향이나 교훈을 이야기하지요.

첫번째 발명품은 '쟁기'라고 합니다. 뭐라고요? 논, 밭을 갈때 '소'가 끌게 만드는 그 '쟁기'말입니다. 수렵,채집 생활의 인류가 이 '쟁기'로 인해서 본격적인 농업혁명으로 접어 들었다고 하는데요. 이 농업혁명을 제레미 다이아몬드의 <총.균.쇠>는 '인류 역사상 최악의 실수'라고 하고요.  또한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는 '인류 역사상 최대의 사기극'이라고 하지요. 고고학자들에 의하면 실제로 수렵,채집 생활을 하던 인류의 건강상태는 농경 생활을 하던 인류보다 더 좋았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 또한 평균 15센티 더 컸다고 하네요.

여튼 '쟁기'의 발명으로 인류는 생산성 향상만 얻은 것이 아닙니다. 성의 정치학에 변화로 여성에 대한 착취가 생겼으며 폭군의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성차별의 역사는 무려 1만여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군요. 

이 책은 '경제학 콘서트'. '메시'의 저자 팀 하포드의 신간입니다. 도서몰에서의 신간 알림 문자를 보고 출간소식을 알게 되었지요. 이 재치있는 이야기꾼이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 보따리를 가지고 왔을까 나머지 49가지 발명품도 무척이나 기대됩니다. 

#팀하포드 #세종서적 #박세연 #경제학팟캐스트 #발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