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근태의 재정의 사전 - 본질을 꿰뚫어보고 이치를 깨닫게 한다!
한근태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자기만의 재정의 사전을 만들어라.'

이것이 '본질을 꿰뚫고 이치를 깨닫는 법'이라고 한근태 대표는 말합니다. 누구나 도달하고 싶은 단계지요. 

재정의 사전은 무엇일까요? 어떤 단어가 있다고 가정해봅니다. '가난'이라는 단어로 예를 들어볼까요? '가난'의 사전적 정의는 네이버 사전기준으로 '살림살이가 넉넉하지 못함. 또는 그런 상태'입니다. 

자. 이제 '가난'을 자신만의 기준으로 재정의를 내려보는 겁니다. 그 기준은 자기의 경험, 지식, 가치관. 신념. 경제력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저는 '가난'이란 '하고 싶은 것을 못하는 상황이며 그로 인해 생기는 원망이나 억울함'으로 재정의합니다. 

이렇듯 이 책 '한근태의 재정의사전'은 140여개의 단어에 대한 재정의와 어원을 소개하는 제목 그대로 일종의 사전입니다. 모두 한근태 대표의 지식, 경험,성찰을 투영한 글들이라 예사롭지 않은 깊이를 맛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단어를 재정의하는 것이 본질을 꿰뚫고 이치를 깨닫는 것과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공부와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의 단어를 재정의하기 위해서는 그것의 어원을 공부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자신의 경험, 지식, 가치관 등 총체적 역량을 동원해야 비로소 가능합니다. 

백 여개 이상의 단어를 재정의하는 공부를 이룬다면 본질을 꿰뚫고 이치를 깨닫게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