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독서정산 및 책 읽는 목적'

제가 책을 읽는 목적 중 하나는 '나만의 생각 갖기'입니다. 저는 너무나 오랜 시간동안 타인의 기대에 저의 생각을 맞춰왔습니다. 물론 그것이 지금의 '나'를 있게 만든 근인일 수 있지만 지금은 후회하고 있지요. 

나만의 생각을 가지고 말할 때에는 큰 용기를 필요로 하더군요. 그로 인해 생기는 결과에도 책임을 져야 하구요. 그래서인지 자신만의 생각을 가지고 말할 수 있는다는 건 대단히 훌륭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저자들의 다양한 생각들을 읽고 저만의 생각을 가지고 말할 수 있는 날이 올때까지 책읽기를 놓지 않을 생각입니다. 

지난 3월 한달 간 읽은 책입니다. 

1.중앙역 (소설) - 김혜진 / 서울역 노숙자의 일원이 되어 가는 주인공을 보며 그들의 삶과 고뇌를 엿보게 됩니다. 


2.스타워즈로 보는 세상 (경제/경영) - 캐스 R 선스타인 / 영화 '스타워즈'로 세상읽기. 스타워즈 매니아면 재미나게 읽을 듯합니다. 







3.태백산맥 8 (소설) - 조정래 / 한국전쟁에서 벌어진 비극의 근원에는 자리보존만 생각하는 무능한 권력자들이 자리하고 있네요.







4.문장의 온도 (에세이)  - 이덕무 / 책만 보는 바보, 간서치 이덕무의 에세이 모음집입니다. 







5.국가의 사기 (사회) - 우석훈 / 이 책은 국가가 국민에게 한 사기의 진상을 알려주고 사기수법을 공유함으로 답답함을 해소해주고 피해를 덜어줍니다.  







6.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소설) - 레프 톨스토이 / 사람은 무엇으로 살까요? 나는 무엇으로 사는지 돌아보게 합니다. 







7. 노부나가와 히데요시 (역사) - 루이스 프로이스 / 선교사가 바라본 노부나가와 히데요시의 이야기라 종전과는 다른 시각의 정보들을 알게 됩니다. 







8.찌라시 한국사 (역사) - 김재완 / 재미나게 읽히는 우리 한국사 이야깁니다. 







9.천룡팔부 3 (소설) - 김용 / 단예,교봉의 만남, 교봉 출생의 비밀이 드러나며 개방을 떠나고 개방은 위기에 처한다. 







10.세상에서 가장 약한 요괴 (소설) - 김동식 / 김동식 작가의 단편집 2번째 이야깁니다. 







11.당신의 이야기는 무엇입니까 (인문) - 김찬호. 고영직.조주은 / 앞으로의 노년은 잘 만들어진 자신만의 단단한 이야기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12.문화로 본 세계사 (역사) - 주경철 / 역사학자 주경철 교수가 말하는 문화로 보는 세계사는 객관적인 시선으로 보는 역사입니다. 







13.숙적 2 (소설) - 엔도 슈사쿠 / 고니시 유키나가의 관점에서 임진왜란과 세키가하라 대전을 바라봅니다. 







14.엄마의 말하기 연습 (육아) - 박재연 / 아이는 저절로 자라지 않습니다. 부모가 공부해야 합니다.







15.코딩맨 1,2권 (만화) -  / 코딩교육의 의무화로 더 중요해진 코딩에 대한 개념을 배울 수 있습니다. 






16.생애의 발견 (사회) - 김찬호 / 우리의 인생에 삶을 만들어 줄 김찬호 교수의 조언을 볼 수 있습니다.







17.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역사) - 스티븐 핑커 / 인간의 폭력성은 점점 줄어들고 있음을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증명하는 방대한 이야기로 인류의 거의 모든 폭력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읽는데 3개월 걸렸습니다. ;;







18.도쿠가와 이에야스 3 (만화) - 요코야마 미츠테루 / 마쓰다이라 히로다다가 부하에게 암살되고 미카와는 요시모토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19.마침내 내 일을 찾았다 (자기계발) - 하이바라 / 커리어 전환은 단순한 이직을 가르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일이라는 걸 배웁니다. 







20.35년 2 (역사) - 박시백 / 1910년~1915년간의 식민지 기간에 독립활동을 볼 수 있습니다. 독립운동을 하던 수많은 단체와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21.앨리스 죽이기 (소설) - 고바야시 야스미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한 캐릭터들과 그들의 언어유희가 특징인 미스테리 소설입니다. 







22.수호지 2 (소설) - 시내암 / 양중서의 생신강을 강탈하는 탁탑천왕 조개 일행, 소행이 들통나서 양산박으로 피신해서 둥지를 틉니다. 







23.수호지 3 (소설) - 시내암 / 호랑이를 맨손으로 때려잡는 행자 무송이 본격 등장합니다. 또한  송강의 인품으로 모인 영웅들이 대거 양산박으로 모입니다. 







24.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소설) - 김영하 / 단편집 모음. 프로 이야기꾼답게 재미나게 서사합니다. 







25.헌법의 상상력 (역사) - 심용환 / 미국,일본,프랑스,독일,칠레와 한국의 현대사 비교가 인상적이며 '제도는 역사를 반영함'을 알 수 있습니다.  








#독서정산 #독서 #책읽기 #내생각갖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