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점프 앤 런타워 게임 만들기 로블록스 게임 제작
서종원.강은숙 지음 / 길벗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블록스 게임은 요즘 아이들이 굉장히 좋아하는 게임이다.

게임이라고 다 안좋게만 생각하는 시대를 이제는 넘어가야 하고 있는 것이다. 게임을 함으로서 아이들은 교육이나 코딩, 창의력 증진 등 다양한 체험을 하게 되는것 같다.

 

내가 어릴때 이런 게임이 나왔다면 참 재미있게 했을 것이다.

당시는 온라인도 없었는데도 삼국지라는 시물레이션게임에 열을 올렸는데, 복잡하면서도 한 번 익혀 놓으면 전략적인 게임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게임의 단점은 너무 빠져들게 된다는 것이다.

단순한 게임은 그저 끝판만 깨면 되지만 이런 게임은 참으로 할일이 많기 때문에 빠지기 쉽고 플레이타임이 길다.

방학 내내 거의 삼국지 게임만 하던 나는 그때 실컷 해서인지, 어른이 되서는 게임을 하고 싶은데 잘 하지 못하는 불감증에 걸리고 말았지만, 그래서 남들 다하는 스타크래프트도 못하고 와우가 뭔지도 잘 모르고 온라인 게임 계정 한 개 없다. 온라인 게임을 하면 너무 중독이 되기 쉬운 성향이기 때문에 아예 안하는 것을 선택한 것이기도 하다.

스타크래프트의 대중화로 온라인 게임 시대가 열린 후, 이제는 현실 친구던 온라인 친구던 가상 세계에서 소통을 하는 시대가 되어버린 것 같다.

저커버그가 페이스북의 사명을 메타 로 바꾼 이유도 가상 현실에서의 활동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예측을 했기 때문일 것이다.

초월을 뜻하는 메타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인 메타버스는 이미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퍼져있다. 로블록스를 함으로서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나 활용도도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게임이라고 경계만 할것은 아닌듯 하다.

 

 

이 책은 로블록스 게임을 초등학생도 쉽게 할 수 있도록 구성된 가이드북이다. 초등학생보다 컴퓨터를 모르는 어른이 수두룩 하기에 그런 어른이 보기에도 좋은것 같다. 로블록스는 무엇인지부터 점프앤런타워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지를 담은 1,2장부터 차근 차근 살펴보고 개념을 잡을 수 있어 좋았다. 점프앤타워란 음악을 들으면서 하늘위로 이어진 타워를 돌아다니는 것인데, 자유도가 높은 게임이라 하겠다.

 

전세계에서 약 800만명의 크리에이터들이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니 그들과 교류와 공유등을 하면서 재미를 느낄 수도 있겠다. 게임을 할때 에디터나 모드를 통해 하는 것이 내 개인적 취향을 반영할 수 있어 재미를 느끼게 되는데, 이건 본격적으로 그런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다른 가이드북들이 그러하듯 이 책도 상세한 실제 페이지가 담겨 있어 하나 하나 따라해보면서 익힐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다.

 

코딩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는데, 간단한 부분이겠지만 참 어려워 보인다. 그러나 아이들이 나처럼 골치 아프게만 보지 않고 재미를 느낄 수 있다면 컴퓨터 언어를 배우고 공부하는데 긍정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코딩 능력이 현재도 중요한 능력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겉으로 보이지는 않는 코딩이나 알고리즘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세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걸 볼 수 있는 사람과 못보는 사람의 차이는 상당히 크지 않을까? 못보는 사람으로서 생각을 해본다.

 




 

 

아이들에게 게임을 못하게만 할게 아니라 게임으로 뭔가 경험치를 쌓게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친구들이 너도 나도 게임에 빠져들 때, 혼자서 안하기란 쉽지 않다. 반대로 내 학창시절엔 오락실 위주여서 집에서 컴퓨터 게임을 하는 애들이 별로 없었던것 같다.

 

예나 지금이나 유행을 신경안쓰고 남들이 뭘 하는지에 집착하지는 않는 성격이라 친한 친구들이 다들 치던 당구도 몇 번 따라가서 해봤을뿐 별로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도 제대로 치질 못한다. 그러나 요즘아이들은 나같은 아이들은 거의 없고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당연하기 까지 한 문화가 형성되어있기 때문에 마냥 게임을 못하게만 하기는 어렵다. 나처럼 극단적으로 하거나 하지 않는 것보다 자신이 잘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기 때문에, 또 어떤것은 막는다고 되는게 아니라 그것에 대한 열망만 더 키워나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조율이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