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을 이기는 최고의 식사법 - 치료 효과 높이고 재발 막는 항암요리
마켓온오프 지음 / 리스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암이 치료가 가능한 세상이지만 여전히 암은 우리에게 위협적이다.

 

현재에도 대한민국 사망 원인 1위를 지키고 있는데, 많은 전문가들이 동서양 할것 없이 식습관을 강조하고 있다.

음식 조절만 잘하면 절대 암에 걸리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만큼 먹는 음식이 중요하단 것일게다.

 

다른 요리책들과 크게 다를 것은 없지만 이 책은 암을 이기는 항암식사법이기 때문에 건강식이다.

게다가 생각했던 것보다 꽤 맛있어보인다.

1장에서는 암은 왜 걸리며 암과 식습관이 무슨 관계가 있고는지 등을 이야기 한다. 요리법이 나오기 전에 이해를 돕는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어떤 비싸고 좋은 음식이나 건강식품이 몸을 낫게 해준다고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다.

아주 틀린말은 아니지만 더 중요한것은 일상이다.

일시적인 무슨 영약 같은 것보다일상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바르고 좋아야 건강할 수 있다.

 

이것은 나이가 들수록 몸으로 깨닫게 된다.

예전에는 맛있는 음식 튀김, 인스턴트, 과자 등을 마구 섭취해도 별 이상이 없었는데 나이가 드니 아무거나 먹으면 소화가 안되거나 소화가 되어도 살이 금방 찌거나 몸이 피로해지거나 한다. 건강한 음식을 먹었을 때에야 정상으로 돌아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만큼 우리는 어떤 특효약보다 평소에 잠을 잘 자고 좋은 음식을 먹고,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이 아주 기본적이면서도 진리인 것이다.

2장에서는 증상별 치료식을 소개한다.

암뿐만아니라 현재 특별한 질병이 없는 사람도 참고할 수 있다. 평소에 건강의 징조를 잘 관리해야 할 것이다. 설사나 변비, 식욕부진에 좋은 음식과 입과 먹의 통증과 메스꺼움, 특히 요즘같은 코로나 시기에 필요한 면역기능 저하에 좋은 음식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3장에서는 일상 관리식이라는 이름으로 우리가 평소에 먹을 수 있는 음식과 반찬들의 레시피를 공개한다. 평소에 이 음식들을 먹으면서 암을 예방하거나, 이겨내거나, 재발방지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이다.

건강식을 먹으면 어쩔땐 참 지겨워진다. 내가 할 줄 아는 요리가 다양하지 않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이렇게 요리를 해먹는 것이 쉽지많은 않다. 우선 시간이 많이 들고 재료를 구하는데 비용이 상당히 든다. 사먹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런 시간을 씀으로서 미래의 시간들을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괜찮지 않을까 싶다.




 

재발방지가 필요한 사람, 암을 진단받은적이 있는 사람은 특히 식단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나고 회복이 되었다고 해도 방심하면 안된다.

아는 사람 중에서도 암을 잘 치료하고 건강한 듯이 보이다가 몇 년이 지나고 나서 암이 전이, 재발이 되어 다시 병원으로 향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인 사람들이 있었다. 평소에 신경쓰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은 먹어야 살기 때문에 음식의 유혹을 이기는 것은 참 쉽지 않지만, 그 음식들이 목숨을 걸정도인가를 생각해보면 답은 나온다. 극단적인 이야기긴 하지만 말이다.

 

건강한 사람은 대부분 이런 책이나 식단에 신경쓰지 않을 것이다. 암치료를 한적이 있는 사람일수록 더 신경을 쓸것이다. 그런 사람들이 더욱 건강 관리를 잘해서 이력이 없던 사람보다 더 건강하고 오래 살수도 있으니 희망을 잃지 말자.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22-02-25 1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책 소개 고맙습니다.
암 수술후 오래 지나서 좀 안심하는 가족과 지인들이 좀 있는데 이 책을 소개해 주고 싶어지네요. 잘먹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