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르는 주식을 사들이는 차트매매법
황족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쏟아지는 주식 책들 중에서 여기 또 하나의 출사표를 던진 책이 있다.
주식 카페 같은 곳은 잘 가입하지 않고 책이나 블로그 한 두군데로만 접하는 나라서 몰랐는데, 저자 황족은 꽤 유명한 카페에서 활동하고 있는 알려진 이름이라고 한다. 무려 40만 회원이 가입한 거북이 투자법이라는 카페에서 활동하며 시황을 읽고 기업 분석글을 남기고 있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주식 황족 이라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동영상 강의와도 연계가 되어 책도 읽고 강의도 들을 수 있는 요즘의 추세에 맞는 책으로 출간이 되었다.
저자도 개미투자자인데, 초보개미투자자들을 위해서 쉽게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 1부 승률높은 실전 투자, 당신도 할수 있다 에서는 무엇보다 필요한 멘탈에 관한 이야기부터 시작하고 있다.

주식책 꽤나 읽어본 사람이라면 새로운 내용은 아니겠지만 강조해서 나쁠 것 없는 이야기들이기 때문에 되새기면서 읽어나갔다. 2장은 기본적인 기법과 용어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1부는 6장까지 기초적인 주식의 지식들을 전달하고 있는데, 역시나 하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꼭 짚어나가야 할 것이다. 이렇게 이야기 하니까 꼭 필자가 초보자가 아닌 것 같은데, 주식 책을 몇 권 읽어보았기 때문에 하는 말이지 초보자에서 벗어났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단타에대해서도 짚어나가고 있지만 역시 가치투자에 대해서 짚고 있다. 2부는 주식은 기다림의 미학임을 명심하자라는 주제로 기술 분석, 종목선택, 매수와 매도에 대해서 4개의 장으로 다루고 있다.
초보자는 물론 주식 경력이 몇년이 되었지만 과도기에 접어들고 있는 코로나의 파도에 밀려서 뛰어든 주식개미들이 읽어보면 딱 알맞은 책이라고 생각이 된다.

매도와 매수 기록은 증권사의 기록에 남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그것을 기록해둔다고 한다.
이게 좀 디지털 시대에 왠말이냐 싶기도 하겠지만 중요한 행동이라고 한다.
물론 나도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다. 요즘은 자주 거래를 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장기적으로 보고 있는 주식들도 있고, 울며 겨자먹기로 장기투자가 되고 있는 종목도 있다. 일지를 기록하고 자신의 투자 행태를 돌아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그래서 나도 주식 노트를 한 권 마련하기로 결심을 했다.
많은 전문가들 처럼 저자도 유료 리딩방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유료 리딩방 같은 곳에는 개인적으로 들어간 적도 없고 앞으로도 들어갈 생각이 없지만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검토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손색이 없을 주식 투자서라는 문구가 그리 틀리지는 않은 것이 많은 주식 서적들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기본적인 것들을 강조하고 저자만의 것들도 첨가했다는 점이다. 앞으로 10년 뒤에도 개정이 될 정도로 인기가 있을 책일지는 시간이 알려줄 것이겠지만 읽어볼만한 손색이 없는 책이라는 것에는 동의를 한다.
[네이버 북뉴스 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