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법을 볼 때도 나는 영상을 보지 않는다. 핵심만 딱 빠르게 읽어서 활용할 수 있는 글이 좋기 때문이다. 참을성이 없어서인지 느리고 뻔한 영상을 쳐다만 보고 있는 것을 싫어한다. 그래서 집에 TV채널도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유튜브라는 것을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접해본 것은 상당히 늦었다. 지금은 활용을 하긴 하지만 너무 시간을 많이 뺏는 유혹들이 많고, 그것을 봐도 별로 재미보다는 자극적인 것들만 추구하는 영상이 내 검색어와 관련도 없는데도 뜨기 때문에 일부러 제한을 두고 있다.
그러나 유튜브로 하는 비즈니스에는 관심이 있고, 사람들이 왜 유튜브에 열광을 하고 유튜브가 왜 돈이 되며 어떻게 자리를 잡는가에 대한 궁금증에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그 방법을 알더라도 얼굴을 널리 알리고 싶지 않은 나는 하게 될 일이 별로 없겠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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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는 이미 우리나라에 활성화가 되었지만, 비즈니스 유튜브는 아직 초기 단계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런데 이 말이 참 무서운게.... 우리나라의 어떤 방식의 매체가 유행해도 결국에는 상업적으로 도배되던 끔찍한 결과를 많이 봐와서다.
카카오톡과 네이버가 대표적이다. 네이버 카페에 글을 쓰고 있지만 모바일에 뜨는 그 짜증나는 광고들은 할말이 없다.
메신저를 편하게 사용하게 해놓고, 이제 습관이 되자 상업적으로 돌변하는 카카오톡도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들은 뭐 그대로 받아들이겠지만. 그래도 유튜브는 프리미엄이라는게 있기 때문에 나는 유튜브를 많이 보지도 않으면서 프리미엄을 이용하고 있다.
어쨋든 그것은 개인적인 우려일 뿐이고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유튜브의 노하우들은 새롭고 신선했다. 내가 유튜브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지금도 그러하기 때문에 그냥 책 자체를 재미있게 새로운 세계를 탐험하듯 읽어나갈 수 있었다. 아직도 이해안되는 부분이 많지만, 전보다는 훨씬 이해도가 올라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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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 책은 좋은 유튜버가 되는 책이라기 보다는 제목처럼 유튜브를 이용해 기존에 하고 있는 비즈니스를 더 성공시키는 것에 대해서, 즉 유튜브 마케팅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많은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로 성장하길 기대하고(시작도 안한 상태에서) 기대하고 이 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조금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나도 조금은 그런 감이 없지 않으나 그래도 유튜브라는 거센 폭풍을 대하는 전문가의 한 관점을 잘 살필수 있어서 그것만으로도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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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레드오션이 된지 오래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어떤 전략으로 임해야 하는 가가 중요하다고 하겠다. 시청자가 무엇을 좋아하는가가 무엇보다 중점이 되야 하는 것이 유튜브라고 저자는 말하는데, 유행이나 트렌드를 어릴적부터 별로 신경 안썼던 나같은 사람은 그것을 알아내는 것이 쉽지만은 않게 느껴진다. 그럼에도 나 같은 인간이 어딘가에 또 있을 것이고 그들의 기호라도 맞춘다면 되지 않겠는가 하는 막연한 생각도 해본다.
유튜브롤 통해 성공을 꿈꾸는 사람은 비록 비즈니스에 중점이 맞춰져 있는 책이라고 해도 이 책의 내용들이 도움이 분명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런 책의 진정한 활용법은 글로 쓰여진 기존의 것을 토대로 더 나아가는 것일 게다. 그러려면 참고를 해야 할 것들이 많은데 그런 개념을 알아내는데는 이 책이 참 많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고 유튜브 무식자인 나는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