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웃사이더 재테크
민경철 지음 / nobook(노북) / 2021년 8월
평점 :
32년차 증권맨이라면 당연히 주식이나 펀드로 하는 재테크를 이야기할텐데, 이 책의 저자는 해외부동산 투자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어서 호기심이 갔다.
특히 남들이 안하는 투자를 하라는 이야기가 와닿았는데,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투자를 하는 것은 큰 수익을 주기도 하지만 한 발 늦게 갔다가는 수익은 커녕 썰물처럼 빠져나갈지도 모른다는 것을 나도 경험을 통해 배웠기 때문이다. 반드시 그렇지는 않지만 만약에를 신경쓰지 않는다면 내가 당첨될 수도 있을 일이다

한국에서 나이들어 은퇴하면 시골에 가서 살기를 꿈꾸는 것처럼 미국인들은 은퇴 거주지로 하와이를 선호한다고 한다.
저자는 02년에 하와이를 다녀온 이래 아름다운 와이키키해변에 매료되어 하와이를 여러번 방문을 하였고, 해변에 빌딩을 마련하려는 꿈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하와이는 2~3억원 대로 별장을 마련할 수 있는데, 여행을 갈 때 편하게 묵을 수도 있고 비어있을 때는 에이비앤비 등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그 수익이 관리비를 상회한다고 한다.
미국도 한국만큼 급하게 오르진 않지만 꾸준히 부동산 가격 상승이 있으므로 여유가 있다면 하와이 등지에 투자를 하여 별장을 사두고 휴가철에 활용도 하고 은퇴하기 전까지 부수입도 올릴 수 있고, 은퇴하기 전까지 부동산 상승 차익도 기대할 수 잇으며 은퇴이후 거주를 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말그대로 꿈의 휴양지인 셈이다.
여기에 투자할 여력은 없지만 있다면 좋은 투자처인것 같다. 다만 왕복 16시간이 걸리는 비행시간과 길지 않은 한국의 휴가기간이 부담이 될 것 같다. 꼭 하와이가 아니더라도 이 책에서 나온 방법으로 비교적 이동이 가까운 휴양지에 투자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방문한 국가는 베트남인데 최근 4년 간 10회 이상 다녀온 것 같다. 비행시간도 왕복 10시간 정도로 그리 길지 않고 물가도 싸고 치안도 동남아 국가중에서는 괜찮은 편이지만, 외국인이 살 수 있는 부동산은 한정이 되어있고 무엇보다 베트남은 공산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위험성이 존재한다.
최근 코로나 사태가 퍼지면서 한국처럼 거리두기가 아닌 무조건적인 봉쇄를 하는 나라이기도 하고 베트남의 토지는 모두 정부의 소유이고 임대의 개념이라는 소리를 현지 지인으로 부터 들어서 투자처로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생각을 안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다른 가까운 동남아 등의 부동산을 생각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국가들에 대한 개별 조사가 있어야 할 것이다.

한달살기의 꿈을 계획했으나 코로나로 인해 무산이 되었기 때문에 이 책을 읽어보니 더욱 그러고 싶은 욕구가 셈솟는다. 저자 처럼 꿈을 꾸고 그것을 보드에 붙이고 현실화 되도록 상상을 하는 것은 시크릿이 몰고온 뉴에이지류의 자기계발서적 이야기인데,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이런 일들을 했고 현실로 이루어냈다고 한다. 물론 성공적인 소수의 케이스에만 주목을 한 것이고 이룬사람들의 결과론적이야기인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솔깃하지 않을 수 없다.
영업직을 오래 해온 나에게는 목표를 삼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긴 하다. 그러나 알면서도 잘 안되는 것이기도 하다. 한 때는 나도 성과제의 영업일을 하면서 목표를 삼고 그것을 이루기도 했는데, 어느정도 성과를 이루자 헤이해진 나머지 그런 작업을 소홀히 하게 되었던 것 같다. 목표를 삼고 그 목표를 자주 상기하는 것은 우주가 꿈을 이루어주든지 말든지 추상적인 힘이 존재한다고 믿는 사람이든 안 믿는 사람이든 효과가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저자의 경험이 자세하게 들어있는 책이기 때문에 해외 부동산 투자, 특히 하와이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매물을 찾는 것부터 공증 받기, 은행 대출이나 세금문제 등에 이르기 까지 자세하게 담겨 있기 때문이다. 꼭 하와이가 아니더라도 이런 과정을 읽어 나가는 것은 해외여행을 자주 가는 사람이나 특정 국가를 좋아하는 사람, 은퇴후 해외에서 휴양을 하는 것을 꿈꾸는 사람들이 읽어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