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배워 평생 써먹는 진짜 돈 공부 - 10만 직장인이 선택한 투자멘토 챔의 4주 완성 재테크 수업
챔(최민) 지음 / 더퀘스트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챔CHAM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저자는 카이스트 수학과와 서울대 산업공학과 석사학위를 따고 애널리스트로 활동하기도 했다. 현재 서울대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데 유튜브까지 운영하고 있는 활동적인 젊은이다.

보통사람들이 할 수 있는 투자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기 때문에 기초부터 시작한다. 가계부 쓰기, 저축, 청약통장 등 기본적이면서도 의외로 실천하지 않는 방법들. 진짜 돈 공부라는 제목을 붙인 만큼 실용적이고 실제로 해야할 기본부터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

 

요즘은 스마트폰 가계부 어플이 잘 되어있기 때문에 편하게 가계부를 쓸 수 있기 때문에 나도 몇달 전 부터 작성하고 있다. 아무리 금리가 하락했다 한들 재테크의 기본은 저축인 것 같다. 종잣돈이 마련되야 투자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예금자 보호법은 금융회사가 망해도 5000만원까지 보장을 해주기 때문에 저축으로 종잣돈을 마련하는 것은 항상 안전하고 확실한 선택이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계획을 짜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비슷한 월급을 받으면서 오랫동안 일을 했음에도 종잣돈이라곤 전혀 모으지 못해고 이자 갚아나가기 바쁜 사람이 있는 반면에 성실하게 알뜰 살뜰 자금을 모아 놓은 사람도 있다. 종잣돈이 없는 상태에서 한계가 있는 수입으로 돈을 모으려면 역시 지출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방법 말고는 없다고봐야한다. 로또식 행운을 기대한다면 재테크 책을 볼 필요도 없이 책살 돈으로 복권이나 사는게 나을 것이다.

어느정도의 종잣돈을 모은 후엔 재테크 로드맵을 설정해야 한다. 금액에 따라 권하는 투자 방식이 다르다.

이 책의 최대 장점은 꼼꼼한 설계를 유도하는 행동노트에 있는 것 같다.

1~4주차 행동노트에는 각 장의 내용을 정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짜여져 있기 때문에 독자 자신의 상태에 따라 직접 적어보면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투자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이 책을 한 번 따라해보는 것만으로도 기초 감각은 익힐 수 있지 않나 싶다. 책의 주 목적이 그것이고 그 주제에 걸맞는 구성으로 되어있다.

부동산은 1억 이상의 자산을 갖춘 사람에게 권하고 있는데, 이 책에 많이 소개되지는 않았다.

펀드, 주식 직접 투자를 중점으로 쓰여져 있는데, 기초적인 것 위주로 시간을 많이 쓰지 않고도 투자할 수 있는 방법 위주로 소개하고 있다. 금이나 달러 엔화 채권 등에 채권등의 투자 방법도 소개 하고 있는데, 유튜브 영상을 함께 보면서 책을 읽으니 이해가 잘 되었다.

 

재테크에 관한 책을 읽을 수록 드는 생각은 안전하고 현명한 투자는 기초에 충실한 방식인것 같다는 것이다. 어설프게 안답시고 좁은 시야로 판단을 하고 투자를 하는 사람은 아예 기초도 없는 사람이거나, 어설프게 잡다한 지식만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한다.

 

유튜브 채널에도 많은 다양한 재테크 상식이 있는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찾아가서 구독도 하게 되었는데, 길지 않은 짧은 분량으로 틈틈히 볼 수 있게 구성되어있다. 책과 함께 같이 공부한다면 기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