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진짜 주식이다 - 2030 미래 성장 가치주 발굴 기법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기 전부터 이상투자그룹에 대해서 알고 있었고 유튜브 강의도 들은 적이 있었는데 익숙한 이름이 눈에 들어와서 보니 바로 그 유명한 이상투자그룹의 대표였다. 유튜브 및 무료 단톡방을 경험하기도 했는데, 이렇게 책에서 접하게 되니 반가웠다. 많은 투자 회사를 알지는 못하는데 그런 경험이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제목부터 저자의 자신감이 넘치는 것을 볼 수 있다. 

 

주린이를 위한 책, 만년 주린이에 머물것 같은 내게 필요한 책이었다. 반등하는 지수의 파도에 올라탄 것을 자신의 실력이라고 착각한, 작년의 많은 주린이들 중 하나였던 나는 그때도 미숙해서 큰 수익을 얻지 못했고, 요즘은 그야말로 답보상태이다. 종합스코어에서 손해를 보진 않았지만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주가 앞에서 나의 존재는 그야말로 작아진다. 그래서 뒤늦게 주식관련 서적을 읽기 시작했는데 이미 공부를 하고 시작했어야 하지만 돌이킬 수 없다. 지금이라도 하는 수 밖에.

주린이의 심리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저자 때문에 첫장부터 제발저리면서 시작했다. 투자 공부의 핵심은 '무엇을' 과 '언제' 라는 말이 참 기가 막히기도 했다. 그것을 위해 무슨 공부를 해야 하는지도 구체적으로 짚어주어서 좋다. 

 

'기본적 분석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술적 분석은 적극적으로 투자자의 심리를 수용해서 패턴과 지표로 나타낸다'(19 p)

 

어려운 것은 역시 '언제' 이다. 이 책의 후반부는 이런 언제에 대해서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고 있어서 좋다. 다른 어떤 책에서도 나오지 않았던 과감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점도 주목할만 하다. 개미와 외국인, 그리고 기관 투자자들이 어느 때 사고 파는지를 예측하는 것도 개인이 그들에게 좌지우지 되지 않을 비결일 것이다. 한국 증시에는 그에 걸맞는 패턴이 있어왔고 그게 정확하게 떨어지진 않지만 어느정도 비슷하다고 한다. 그것을 잘 예측해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주식이란 하나의 지표만 보고 투자를 해선 안된다. 여러가지 면을 두루 살피고 결정을 해야 하는 것이다. 

초보자들의 책은 주로 마인드를 강조하는 책이 많다. 그만큼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주린이들 때문이리라. 

그런데 그런 것도 좋지만 주린이에겐 좀 더 구체적인 것들도 필요하다. 읽을 때는 좋지만 다 읽고 나면 '그래 좋은말이야, 그런데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한다고?"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저자는 이야기 했을 수도 있으나 내가 못알아 들은 걸 수도 있다. 책에서 나온 내용을 모두 머릿속에 집어넣을 수 없어서 그렇기도 하고, 이해를 못하거나 응용을 못해서 그럴 수도 잇는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은 구체성도 가지고 있다. 초보자들을 위해 쉽게 설명도 하고 있다. 물론 내가 못알아 듣거나어려운 부분도 있다. 후반부에서는 언듯 이해된거 같으면서도 생각이 잘 아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 그런 부분은 여러번 읽으면서 학습해나가야 할 것이다. 한 번 읽어서 주식을 잘하게 되면 좋겠지만 학습서에서 여러번 반복은 필수이기 때문이다. 

 

또한 실제 운용되고 있는 종목들을 많이 거론하며 독자가 그것을 찾아보며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서 좋았다. 종목 추천도 물론이다. 읽어도 뭐가 뭔 소리인지 모르겠는 사람은 종목 추천대로 사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사도 좋은 주식과 절대 사지 말아야 할 주식의 지침은 누구나 참고하고 따를만하다고 본다. 그것은 주린이인 내 안목이 아닌 좋은 안목을 가진 고수의 말을 따르는 것이기에 할만하단 거다. 

 

단 투자 판단은 누구의 말을 듣든 안 듣든 간에 자신의 책임임은 인지하자. 

2부 라고 할 수 있는 4장 부터는 실전 매매법을 이야기 하고 있다. 2부부터 본격적인 공부가 시작된다. 좋은 내용이 많아서 한 번에 기억할 수는 없었지만 어느정도의 향후 방향은 정해진 것 같다. 

 

성장주냐 가치주냐 결정하는 것은 시장의 흐름에 따라야 한다. 상승장에는 누구나 쉽게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엉뚱한 급등주에 투자하거나 쓸데 없이 일회일비 하며 매매를 반복하지 않는 이상. 그러나 지금은 그런 시절이 이미 지났고 상승 하락 폭이 좁아지고 있는 추세다. 책의 조언대로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배울 차례인 것이다. 

 

성장주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관련주, IT, ESG,그린투자관련, 건강 관련 주들의 목록도 소개하고 있다. 목록에 나와있는 주식을 그냥 사보는 것도 좋겠지만 이 책에 나오는 분석법대로 분석부터 하고 차근 차근 신중하게 생각해볼것이다. 가치주 또한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것은 내 일천한 경험으로도 확인한 바 있다. 삼성전자가 그랬다. 높은 성장세를 보일 때는 놓치고 다시 떨어졌을 때 내 멋대로 기준으로 하락폭을 예상하고 매수했다가 지금 묶여 있는 상태이다. 언젠간 회복하겠지만 참 기나긴 시간이다. 다행히 많은 금액을 넣지 않았기 때문에 지켜볼 것이다. 


다른 책에서는 다루지 않는 단타의 기법도 소개하고 있다. 많은 개미들이 단타를 하다가 조금의 수익을 얻고 기뻐하다가 한 방에 큰 돈을 날렸다. 나도 번 수익을 한 방에 날려있는 상태이다. 물론 그것을 처분한다고 해서 마이너스는 아니지만 그런 어리석음이 아니었다면 지금쯤 더 큰 수익이 났을 것인데, 미미한 수익만을 기록하게 되었던 것이다. 시간 투자 대비 효율적이라 할 수 없다. 단타는 반드시 이 책에 나오는 조언대로 상승의 장에서만 시작해야 하겠다. 상승장이라면 캔들, 이동평균선, 분봉을 활용한 매매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승률 90%의 단타 매매법이다. 물론 아무때나 해서는 안될 것이다. 

 

마지막 7장에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는 알면서도 들여다 봐야할 항목이다. 투자에 실패한 사람은 대부분 여기에 해당이 될 것이다. 명심하고 또 명심할 항목들이다. 여러번 들여다봐야 하는 이유는 알면서도 나도 모르게 빠져들기 쉬운 탓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