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프로 & 애프터 이펙트 CC 2021 무작정 따라하기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신의철 외 지음 / 길벗 / 202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커뮤니티 활동을 하다 보면 전혀 생소한 일반인의 사진이 올라오길래 뭐지 싶었는데 유튜버란다. 아는 사람들끼리는 마치 유명 연예인 얘기를 하듯이 유튜버를 두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나는 그런 흥미 위주의 유튜브는 시청하지 않기 때문에 다 모르는 사람들이고 지금도 모르지만 그들에겐 이미 연예인 급의 유명인일 것이다.

왠만한 연예인 부럽지 않는 수입과 인기를 누리고 있는 유튜버들이 참 많다고 한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도 돈도 인기도 함께 누릴 수 있다고 하니 부러운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새롭게 유튜버에 도전하고 있다.


평범한 할머니가 스타가 되어 구글 회장을 만나기도 하고, 잊혀졌던 개그맨이나 가수가 다시 뜨기도 한다. 그래서 영상 콘텐츠에 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나는 사실 그래서 이 책을 보는 것은 아니다. 유튜브에 관심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김칫국부터 크게 한사발 들이키자면, 나는 낯가림이 심하기 때문에 내가 모르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얼굴이 알려지고 싶지가 않다. 만약에 유튜브를 운영한다면 그래서 더 편집기술이 필요할 것 같다. 내가 몇 년 전부터 친해진 지인이 방송국 피디인데, 취미로 만난것이기 때문에 일얘기는 거의 묻지 않는다. 워낙 바쁜 사람이라 가르쳐 준대도 배우기도 힘들지만, 기초가 있으면 간단한 조언도 도움이 될거 같기도 하다.


이 책은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오래전에 책으로 한글과 간단한 포토샾을 배워본적 있는데, 하나 하나 따라하다보면 많은 도움이 되더라. 그때도 같은 출판사의 책이었고, 화면 스샷과 함께 세세한 설명이 되어있어서 잘 배울 수 있었다. 물론 꼼꼼하게 읽어야 한다.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는 동 출판사에서 각각의 책으로 나오기도 했다. 이 책은 한 권에 그것을 압축해서 담은 듯 하다. 한 권으로 두가지의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단권으로 나온 책보다는 페이지수가 약간 많다. 두 권을 합친것보다는 물론 못 미친다. 두 프로그램은 전문가들이 쓰는 프로그램이고 그것을 다 알려면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이 아닐 것이다. 두 프로그램을 각각의 책으로 보는 것이 물론 더 나을 수 있겠지만, 초보자거나 과도한 영상 편집이 필요 없는 사람은 이 합본 책만으로 충분할 것 같다. 이 책에 나오는 방법만 잘 익혀도 자막 특수 효과 합성 효과를 나타내면서 움직이는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애프터 이펙트는 디지털 모션 그래픽 및 합성 소프트웨어 이고, 프리미어 프로는 영상편집 프로그램이니 둘은 많은 차이가 있다. 유튜브로 예를 들면 유튜버가 직접 나와서 말하는 영상은 주로 프리미어 프로가 필요할 것이고, 얼굴을 비추지 않고 음성만나오고 모션이나 간단한 애니메이션 및 합성 편집 영상 컨텐츠를 제공하는 유튜버라면 애프터 이펙트가 필요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애프터 이펙트에 더 관심이 갔지만 더 어렵게 느껴졌다. 용어도 생소하고 모르는 것이 많다. 훑어본 수준이라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서 천천히 해봐야 할 것 같다. 프리미어 프로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용어들이 이해가 잘 되었다. 일반적으로 내가 가족이나 친구들 그리고 동아리나 단체등에서 재미있는 영상을 찍고 그걸 편집하는 정도라면 프리미어 프로면 충분할 것이다. 직접 출현해서 말을 주로 하는 유튜브 채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지인 pd에게 들은 바로는 영상 편집이 많은 시간이 필요로 하는 작업이다. 방송국에 나오는 전문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라 그렇겠지만 간단한 유튜브 컨텐츠라도 실지로는 꽤 정성이 들어가는 작업이 될 것이다. 그것을 잘 해내려면 필수에 가까운 프로그램들이니 영상제작에 관심 있는 사람은 꼭 가지고 있어야 될 책인것 같다.

[ 도서만을 제공받고 자유롭고 솔직한 감상위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