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란 무엇인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국가란 무엇인가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부터 해서 알게 모르게 마이클 센델의 <정의란 무엇인가(Justice)>를 의식한 태가 난다. 유시민이 발딛고 서있는 공간도 정치판이니, 정치철학자 센델의 문제의식과도 겹치는 부분이 분명 있다. 무엇이 우리 사회가 '정의'에 대한 관심을 이토록 불러일으켰는가는 구구절절한 해석이 있겠지만, '국가' 역시 현재 우리의 관심을 크게 불러일으키고 있음은 분명하다. 두 사람의 손뼉이 마주쳐 '정의로운 국가'가 도래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다.     

  결국은 윤리의 문제이다. 국가가 도통 윤리적이지 않을 때 국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정의가 사라져감을 느낄 때 정의와 윤리 의식을 찾게 된다. 유시민이 지식소매상답게 이번에도 들추고 있는 고금의 학자들은 모두 정의와 윤리에 대한 고민을 한 이들이다. 이들의 고민이 유시민의 현재 고민과 마주쳐 결과물을 낳고 있다.  

  한국 정치사에서 '윤리'를 말할 수 있던 유일한 대통령인 노무현이 없는 지금 사람들의 관심은 유시민에게 향한다. 10년 전 대학 신입생 시절부터 유시민을 좋아하던 나로선 얼마나 객관적으로 그를 바라보고 있는지 쉽게 말하기가 어렵다. 내가 다니던 대학을 찾아와 열변을 토하며 개혁적인 정당을 만들고, 좋은 대통령을 내자던 그였다. 그가 말하던 것이 얼추 이루어진 것을 목격한 나로선 또한 그의 바람이 무너지는 것도 봐야만 했다.  

  그가 밑그림을 만들어가는 대선과 총선을 난 이국에서 객으로 봐야겠지만 그가 바라는 세상이 나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음은 이 자리를 빌려 말하고 싶다. 내가 다시 이 곳에 돌아왔을 때 '정의로운 국가'에 몇 발짝이라도 다가가 있으면 좋을텐데 말이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1-06-22 2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시민을 좋아하는 분이 많군요. 전 정치인에 대해서는 관심이 그다지 많지 않아서요. ^^

<규범성의 원천>은 오늘 저에게 도착했습니다. 표지도 그렇고 정말 철학책 같더군요. ㅋ

칸트의 철학을 기반을 삼고 있는 저자라고 하는데 전 칸트를 무척 좋아하거든요. 철학은 이해를 못하지만 말이에요. ^^ 암튼 잘 읽어 보고 리뷰도 꼭 쓸께요. 정말 미쿡에서 공부 즐겁게 잘하세요. 근데 여기 책임번역자로 나오신 분이 파고세운닥나무님 본명이시죠? ㅋ

파고세운닥나무 2011-06-22 20:57   좋아요 0 | URL
책임번역자는 제 아내입니다^^ 제 이름은 역자후기에 잠깐 나오지요.
리뷰까지 쓰신다니 긴장되는걸요? 재미없는 책인데 구입도 해주시고 읽어주신다니 너무 감사합니다!!!

루쉰P 2011-06-24 11:04   좋아요 0 | URL
아 그렇군요. ㅋ 책이 있으면 리뷰를 쓰는 것이 중원의 도리이죠.

근데 로쟈님이 서재에 <규범성의 원천> 소개해 주셨더라구요. 축하드려요!!

파고세운닥나무 2011-06-24 13:07   좋아요 0 | URL
로쟈님도 소개해주었지만 저자인 크리스틴 코스카드는 하버드대학에서 철학을 강의하고 있어요. 현재 칸트철학연구에 있어선 양과 질 모두 가장 앞서가는 학자입니다.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규범성의 원천>은 공저인데 코스가드와 논쟁하는 학자들 역시 윤리학 쪽에선 쟁쟁한 이들이죠.
칸트를 좋아하신다니까 이미 번역된 <목적의 왕국>을 참고해 보셔도 좋을듯 하구요. 칸트에 다가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와 직접 맞닥뜨리는 거지만 아실테지만 그게 워낙 어려우니까요. 경유를 해서라도 만나는 게 의미가 있을듯 합니다^^
장마가 시작되었네요? 건강 유의하세요~~

루쉰P 2011-07-16 15:20   좋아요 0 | URL
호!! 그렇군요. 칸트는 어려워 접근하지 못하는 철학자 중 한 분이죠. 전 그의 평전만 읽어 봤거든요. <목적의 왕국>도 한 번 봐야겠어요.

이 지긋지긋한 장마 속에서 잘 지내고 계신지요. ^^ 저도 이 여름 파트너를 한 명 만났어요. 헤헤헤 아직 여자친구는 아니지만 흐믓한 관계가 지속중입니다. ㅋㅋ

파고세운닥나무 2011-07-17 12:01   좋아요 0 | URL
전 유학 준비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지난 금요일엔 대사관에 가 무사히 비자인터뷰를 마쳤습니다. 선박편으로 짐들도 보내고 이젠 20일 남은 출국날짜만 꼽고 있습니다.
좋은 소식 들려줘서 고마워요. 계속 좋은 인연 만들어갔으면 좋겠네요^^
장마와 무더위 가운데 건강 유의하시구요~~

Forgettable. 2011-09-07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국생활은 어떠세요? ^^ 즐거우시려나.. 히히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기다리던 '유구라'의 장광설을 만나보게 된다. 고등학교 시절 탐독하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가 대학 시절 <나의 북한 문화유산 답사기>로 이어졌고, 이제 새로운 답사기를 만나려니 설렌다. 유홍준은 또 무엇을 보고, 흥분의 '구라'를 펼쳐 놓을까?  

 

 

 

 

 

   모리스 블랑쇼. 이 낯선 이를 유명케 한 건 푸코, 들뢰즈, 데리다의 그에 대한 칭송 때문이다.  철학자 레비나스, 바타유와 교유했던 그의 철학은 난해하기로 유명하지만, 우선 소설 <죽음의 선고>를 잠깐 접하는 것도 그를 만나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일 것이다.  

 

 

 

 

  

  문학평론가 백낙청 교수의 새 평론집이다. '민족문학과 세계문학 5'라는 부제를 달고 출간됨을 보는 것도 경이롭다. 그가 저 이름을 달고 평론을 시작한 게 언제던가? 1978년이다. 30여년의 문학적 이력을 마주치는 것이 내겐 경이롭다.  

 

 

 

 

 

   탁월한 서양철학자 서동욱 교수의 신간이다. 철학도 연습이 필요하다면 그는 좋은 트레이너임이 분명하다. <차이와 타자>라는 값진 철학을 만들어 낸 그이다. 이 것 만으로도 '철학 연습'을 말하기에 충분할 듯 한데, 서동욱은 시인이며 문학비평가이기도 하다. 나는 그가 말하는 '연습'을 열심히 하고 싶다.  

 

 

 

 

  

 이 책은 도서관학과 문헌정보학을 연구해온 지은이가 미국과 유럽 곳곳을 방문하며 만난 '아름다운' 도서관들을 소개, 도서관 특유의 매력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책이다. 책 좋아하는 이라면 한번쯤 가보고 싶은 세계의 도서관을 저자의 발품이 고스란히 담긴 글들로 대신 만나볼 수 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교고쿠도 2011-06-03 1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리스 블랑쇼의 <죽음의 선고>가 매우 끌립니다. ^^

파고세운닥나무 2011-06-03 19:56   좋아요 0 | URL
교고쿠도님도 매우 끌리는 책들을 꼽아놓으셨는걸요? 데이비드 하비의 책은 꿀꺽 침이 넘어가는데요^^ 미처 생각하질 못했네요.
최정태씨의 책 저도 참 읽어보고 싶은데 말이죠. 전작을 훑어봤는데 흥미가 가더라구요.
돌베개에서 인문신간평가단 연타석 홈런을 쳤는데 이번에는 어떨지 관심이 가네요. 물론 김수행 교수의 책도 큰 관심이 가구요.

루쉰P 2011-06-05 04: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데이비드 하비의 책은 저도 구입을 했어요. ^^ 자본론이 안 넘어가 기절하는 중이에요. ㅋ

파고세운닥나무 2011-06-06 17:41   좋아요 0 | URL
제게 있는 맑스의 <자본>은 대체 언제 읽을까 싶네요^^;

데이빗 하비의 책도 침이 꿀꺽 넘어가는데 말이죠...
 



7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교차하는 텍스트 동아시아- 21세기를 위한 점검
최원식 지음 / 창비 / 2010년 9월
20,000원 → 19,000원(5%할인) / 마일리지 1,000원(5% 적립)
2011년 05월 23일에 저장
품절

함께 읽는 동아시아 근현대사 1
유용태.박진우.박태균 지음 / 창비 / 2010년 12월
18,000원 → 16,200원(10%할인) / 마일리지 900원(5% 적립)
2011년 05월 23일에 저장
구판절판
동아시아인의 동양 인식- 개정판
최원식.백영서 엮음 / 창비 / 2010년 12월
22,000원 → 20,900원(5%할인) / 마일리지 1,100원(5% 적립)
2011년 05월 23일에 저장
품절

동북아시아 공동의 집을 향하여
강상중 지음, 이경덕 옮김 / 뿌리와이파리 / 2002년 12월
12,000원 → 10,800원(10%할인) / 마일리지 600원(5% 적립)
2011년 05월 23일에 저장
절판



7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루쉰P 2011-06-02 14: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휴...동 아시아라는 과제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서양과 자꾸 대비가 되서 그런 것이겠죠? 근대의 초극이라는 문제로 루쉰 선생도 고민을 꽤 나 했었으니까요 ^^

파고세운닥나무 2011-06-03 11:44   좋아요 0 | URL
미국서 공부하고 싶은 분야라 책을 한 번 정리해 봤네요.
그렇죠? 루쉰의 문제의식을 다케우치 요시미가 이어받았고, 근래에는 중국인 학자 쑨꺼가 열심히 논의를 펼치고 있더군요.

쑨꺼가 조만간 성공회대에서 강의를 한다던데, 저는 그저 그의 책만 뒤적이고 있답니다.
 
[언어의 감옥에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언어의 감옥에서 - 어느 재일조선인의 초상
서경식 지음, 권혁태 옮김 / 돌베개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오늘 뉴스를 보는 내 눈에 가장 크게 들어 온 외신은 일본 우익 세력의 파친코 사업 탄압이다. 우익들이 파친코를 탄압하는 게 엉뚱하다는 생각인데 사연은 이렇다. 일본에서 파친코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7할은 재일조선인과 재일중국인이다. 이들이 일본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가자 우익 세력은 파친코 산업을 빌미로 하나되어 자이니치를 탄압해보자는 것이다. 뉴스 가운데 극우 세력의 대표격인 이시하라 신타로 도쿄도지사가 나왔다. 그는 파친코 사업이 전력 소모가 크다며 전력을 절약하는 차원에서 파친코 사업을 재점검한다 말했다. 말은 에둘러하며 자이니치를 향해 칼을 갈고 있는 이시하라이다.  

  이 보도를 보며 자이니치 서경식이 떠올랐다. 자이니치라는 정체성은 곧 감옥이다. 언어만이 아니다. 그들을 옥죄는 세력들의 언행은 저들이 지금 창살 속에 갇힌 존재라는 생각을 우리가 잊을만 할 때면 다시금 떠오르게 한다. 물론 자이니치 자신은 꿈엔들 감옥에 갇힌 존재라는 사실을 잊기 힘들테다. 그 사실을 잊으려 그들의 모국어인 일본에 기대, 일본식 이름에 기대, 일본의 문화에 젖어 살아가지만 일본 사회의 주류는 언제든 칼을 꺼내 그들을 내칠 수 있다는 사인을 잊지 않고 보낸다.  

  이 책으로 나는 출간된 서경식의 책을 모두 보았다. 아프게, 아프게 성찰하는 그의 인간론은 그의 글들을 따라가는 나 역시 아프게, 아프게 한다. 이젠 어느덧 애써 보지 않으려는 제스쳐를 취하는 내게 그는 눈 돌리지 말고 똑바로 바라보라 한다. 내게 서경식이라는 매가 있음이 고맙다. 매가 솜방망이가 되버릴까 난 두려울 뿐이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딧불이 2011-05-16 0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갈구하는 매라고 이름붙이고 마냥 부러워하겠습니다

파고세운닥나무 2011-05-16 10:36   좋아요 0 | URL
한국에 번역된 첫 저서인 <나의 서양미술 순례> 이후로 줄곧 제게 매 역할을 해온 분이지요. 그의 형인 서승, 서준식도 더불어 같은 역할을 해오고 있구요.
지난 주는 비로 우중충했는데, 이번주는 봄기운이 나는 듯 합니다. 곧 여름이겠지만요.
시인 박재삼의 말대로 '마음도 한 자리 못 앉아있는 마음'입니다.

루쉰P 2011-05-19 08: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비군 2박 3일의 훈련을 마치고 이제 복귀했어요. ^^ 벌써 다 읽으셨네요. 전 역시나 에세이는 잘 읽히는데 이렇게 서경식 교수님의 철저하게 논문 분위기를 풍기는 이 책을 다 읽지를 못하고 천천히 읽고 있어요.

사실 누구나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고통이 있어도 깊이 생각 못하고 지나치기 마련인데 고통이 크기에 더욱 자신을 깊이 있게 파헤치는 서경식 교수님의 글을 보며 많이 느끼고 있어요. 역시나 프리모 레비를 절망에 빠트린 '망각의 저주'는 무섭다는 것을 한층 느끼며 말이죠.
저도 얼른 읽고 파고세운닥나무님이 미쿡 가시기 전에 토론을 해야 겠어요.

파고세운닥나무 2011-05-19 09:57   좋아요 0 | URL
훈련 갔다 오셨군요? 유학이 별로 좋은 게 없는 것 같은데, 남은 예비군훈련 안 받아도 되는 건 참 좋은 것 같아요^^ 전 이제 4년차인걸요.

미국에 가도 외로움에 더 열심히 블로그 활동할지도 모르겠어요^^; 읽어보시고 얘기 나누셨으면 합니다.

루쉰P 2011-05-19 20:46   좋아요 0 | URL
전 이번에 예비군 4년차 다 채우고 이제 끝났습니다. 왕 부럽네요. ^^ 오호, 미쿡에 가시면 더 열심히 블로그 활동을 하신다니 가시면 공부 하셔야죠. ㅋ
네 저도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헤헤

교고쿠도 2011-05-20 04: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아, 역시 파고세운닥나무님 서경식 교수님의 책들을 전부 읽으셨군요. ^^
아직 사두고 못 읽은 책들이 있어서, 저는 갈 길이 멉니다, 흑.

파고세운닥나무 2011-05-20 15:05   좋아요 0 | URL
이제는 서경식 선생님의 책이 꽤 많아져서 말이죠. 앞다퉈 번역하는 건 좋은 현상인데, 따라 읽어가는 일도 좀 벅차다는 생각도 아울러 드네요.
장정이지만 도전할 가치가 충분히 있는 분이시죠?
 
[나는 무엇을 보았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는 무엇을 보았는가 - 버트런드 러셀의 실천적 삶, 시대의 기록
버트런드 러셀 지음, 이순희 옮김, 박병철 해설 / 비아북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영국의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의 앤솔로지이다. 내게 러셀은 이 경구로 기억된다. “나를 지탱하는 세 가지 열정은 사랑의 갈구, 진리 추구, 인간의 고통에 대한 연민이다.” 진리 추구야 철학자 본연의 의무일테지만, 사랑의 갈구와 인간 고통에 대한 연민은 이 경구를 접했을 때 특유하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무엇을 보았는가>는 특별히 인간 고통에 대한 연민을 자신의 열정으로 삼은 러셀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책이다. 그가 용감히 반전반핵 운동에 나선 것은 전쟁과 핵폭탄이 결국 인간의 고통만을 낳게 할 것이라는 신념 때문이었다. 요란하고 화려한 정치적 위장 속에 가려진 그 어떠한 전쟁과 핵도 결국은 인간에게 고통만을 남길 뿐이라는 생각이 그를 위험한 투쟁 속으로 뛰어들게 했다.  

  경험 철학과 논리학의 대가라는 딱딱함 속에 숨겨진 인간적 면모를 보여주는 데 이 책은 충분한 역할을 한다. 교양을 '타인의 고통에 대한 상상력'이라 정의하는 서경식에 기댄다면, 러셀의 철학과 교양은 더 말할 나위 없이 풍부하다. 철학과 교양의 빈곤을 겪는 이 사회에 러셀의 언행은 기억할 만한 가치가 있다.

 

    Bertrand Arthur Russell(1872-197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