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하지현분 삭제

 

 

 

“여성단체는 모두 페미니스트다” 여성단체와 페미니스트 모두에 대해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편견이다. 그 외에도 몇 가지 오해가 더 있다. 여성단체와 페미니스트는 여성의 권리가 불리한 문제가 발생하면 길거리 시위를 한다. 그들은 여성의 이익만을 주장한다. 심지어는 자기주장이 강한 드센 여자들이 모인 곳이라고 생각한다. 페미니스트는 여성과 남성이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다. 크게는 여성의 인권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이다.

 

 

 

 

 

 

<리얼뉴스>의 헤드라인, 그리고 문제가 많은 헤드라인을 자신의 트위터에 리트윗한 하지현 씨는 페미니스트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을뿐더러 오히려 그 편견을 강화하고 있다. 페미니즘 반대론자, 여성 혐오자, 일베 회원들이 페미니스트를 비난할 때 쓰는 흔한 레토릭(rhetoric)이다. 그리고 어설프게 페미니스트를 흉내 내는 남자들이 가끔 저지르는 논리적 오류이기도 하다.

 

<리얼뉴스> 헤드라인을 삼단 논법으로 재구성하면 이렇다.

 

 

대전제 : 여성 단체와 페미니스트는 강남역 살인사건에 분노했다.


소전제 : 흑산도 여교사 성폭행 사건은 강남역 살인사건처럼 여성을 상대로 남성이 저지른 범죄다.


결론 : 그러므로 여성 단체와 페미니스트는 흑산도 여교사 성폭행 사건에 분노해야 한다(관심을 가져야 한다).

 

 

<리얼뉴스> 헤드라인을 뽑은 기자는 페미니스트의 이중성을 지적한다. “페미니스트들은 흑산도 성폭행 사건을 알고 있느냐?”, “강남역 피해자를 추모한 사람들이 왜 흑산도 성폭행 사건 피해자에게는 위로하지 않는가?” 해당 헤드라인을 읽은 사람들, 그리고 페미니즘 반대론자, 일베 회원들은 강남역 살인사건에 분노했던 페미니스트들의 반응을 부정적으로 본다. 금방 쉽게 식어버린 페미니스트들의 ‘냄비 근성’이라고 비판한다. 하지현 씨는 페미니스트가 흑산도 성폭행 사건에 대해서 일말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드러내지 않았다는 이유를 가지고 페미니스트를 ‘쓰레기’로 비유하면서 ‘정의롭지 않은 사람’으로 매도한다.

 

반 페미니즘 정서를 부추기는 잘못된 생각이다. 강남역 살인사건과 흑산도 성폭행 사건은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 될 천인공노할 일이다. 성별, 이념의 차이를 떠나서 인간이라면 가해자들의 만행에 용납을 못 하며 분노를 느끼고, 피해자에게 연민을 느낀다. 이건 보편적인 반응이다. 이러한 감정적 반응을 ‘포스트잇 시위’ 같은 행동으로 드러나지 않았다고 해서 페미니스트와 여성 단체를 겨냥해서 지적하는 것은 부당한 논증이다. 애초에 흑산도 성폭행 사건에 침묵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문제로 삼으려면 ‘포스트잇 시위’를 하지 않는 대중의 태도를 지적해야 한다. 그런데 ‘포스트잇 시위’를 하지 않는 수많은 사람 중에 유독 페미니스트만 거론하는지 이해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리얼뉴스> 헤드라인은 ‘쓰레기’라고 생각하며 하지현 씨의 입장에 절대로 동의하지 않는다.

 

만약에 페미니스트와 여성 단체가 흑산도 성폭행 사건을 자주 언급하면서 남성이 저지른 성 범죄 사건의 심각성을 부각시켰다면, 과연 남자들이 어떠한 반응을 보일지 자못 궁금하다. 여러 가지 반응을 예상할 수 있다.

 

 

“요즘 여성들은 성 범죄 사건 일어나면 심각하게 과민 반응을 보인다.”

 

“페미충들이 또 다시 미쳐 날뛰기 시작합니다.” (일베 회원의 반응, 페미충은 페미니스트를 비하하는 일베식 표현)

 

 

여성이 피해를 보는 성 범죄 사건을 주제로 대화를 나누고 싶은 여자를 만나면, 남자는 불편한 심경을 드러내면서 물어본다. “너도 페미니스트였어?” 페미니스트를 잘 모르는 남자는 페미니즘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그것은 페미니즘에 대한 편견 혹은 공포에서 비롯된 오해이다. 선입견이 사라지지 않으면 여성 차별 문제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고 연대하는 기회가 사라진다. 하지현 씨가 페미니스트인지 아닌지 논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적어도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페미니즘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스스로 물어볼 필요는 있다. 어설픈 논리로 페미니스트를 비판하는 사람은 여성의 내면과 요구를 이해하지 못하는 여성차별주의자만 못하다. 여성(페미니스트)에 대한 편견을 인정하는 사람은 대화와 설득이 가능하지만, 여성을 잘 안다고 착각하거나 페미니스트를 무시하는 사람은 손 쓸 도리가 없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호빵 2016-06-07 0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베는 논외로 하고 메갈리온은 싫습니다. 주장은 일면 옳지만 의도가 의심스럽기 때문입니다. 극단적 페미니스트들에게 반감도 들었지만 그들의 심정은 이해합니다. 한겨레에 칼럼쓰시는 분은 평화학주의자 비슷한 말씀을 하시는데 저는 의도를 은근히 가리는 것 같아서 싫습니다. 여성학학자가 좋지 않나 생각됩니다. 남과 여는 떼어놓고 살수 없는게 아닐까요? 서로 도와가며 싸워가며 아웅다웅 살아가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cyrus 2016-06-07 16:19   좋아요 0 | URL
저도 여성 혐오에 똑같이 대응하는 메갈리아의 태도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혐오를 혐오로 맞선다? 오히려 부질없는 갈등만 이어질 겁니다. 남성이든 여성이든 한쪽 성별의 단점을 부각시키면서 의도적으로 왜곡하는 것도 싫어합니다. 이건 총성 없이 남자와 여자가 서로 싸우는 기이한 전쟁입니다. 이 전쟁이 종결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ㅠㅠ

마립간 2016-06-07 08: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조금 전 글을 올린 것과 관련있기에.

`일베`, `페미니스트`, `하지현`, 모두 논외로 하고, (이글에도 언급된) `대중의 태도`에는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cyrus 2016-06-07 16:26   좋아요 0 | URL
어제 제가 밝힌 의견을 오늘 스스로 반박하는 입장이 우습지만, 지금 생각해보니까 언론의 태도에도 문제 있습니다. 지금 언론은 흑산도 성폭행 사건에 조용한 대중의 반응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들이 사건을 알리는 보도 방식을 반성해야 합니다. 사실 언론이 먼저 보도하기 전에 이미 많은 사람들은 흑산도 성폭행 사건에 대해서 알고 있었습니다. 인터넷으로 알려진 것이죠. 그리고 그 사실을 모르고 있었던 언론은 특종 감을 잡았다는 심정으로 흑산도 성폭행 사건을 마치 자신들이 직접 취재한 것처럼 보도했습니다. 저는 그런 언론의 태도가 마음에 안 듭니다. 자신들도 여태까지 사건이 일어난 사실을 몰랐으면서 일이 크게 알려지니까 대중이 사건에 관심 없다고 지적하고 있으니 어이가 없습니다.

포스트잇 시위까지는 아니더라도 사람들은 흑산도 성폭행 사건 피해자를 안타깝게 생각하고, 뻔뻔한 가해자들의 태도에 분노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흑산도 사건 관련 뉴스 댓글들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