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차 올재 클래식스 시리즈가 나온다. 올해로는 세 번째. 시리즈가 3개월 마다 출간되기 때문에 16차 시리즈는 10월에 나올 것이다. 이번에 나오는 고전 작품은 오승은의 《서유기》와 현장의 《대당서역기》다. 《서유기》는 《삼국지연의》, 《수호지》, 《금병매》와 함께 중국 4대 기서로 알려졌다. 《수호지》는 작년 7월 올재 클래식스 11차 시리즈로 총 4권으로 나온 적이 있었다. 이 정도 출판하는 기세라면 언젠가는 《삼국지연의》마저 올재 클래식스 버전으로 만날 가능성이 있다. 이왕이면 《금병매》, 특히 한 곳이라도 삭제가 되지 않은 완역본으로 재출간되었으면 좋겠다. 총 10권으로 된 솔출판사의 《금병매》가 절판되는 바람에 알라딘 중고샵에서 나온 10권 세트의 가격이 10만이 넘는다.

 

 

각설하고, 《서유기》는 손오공, 저팔계, 사오정, 그리고 삼장법사의 좌충우돌을 그린 이야기로 당나라 현장법사가 인도로 구법 여행을 떠나면서 기록한 《대당서역기》를 명나라 사람 오승은이 허구와 환상적 분위기를 가미해 지금의 소설로 완성했다. 《대당서역기》는 현장이 16년 동안의 수도 여행 중 보고 들은 것을 귀국한 후 쓴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나라의 수는 137개국이나 된다. 각 나라의 풍속, 절과 승려의 수 및 불탑과 그 유래 등이 서술되어 있다. 《서유기》 또한 《삼국지연의》처럼 판본이 다양하다. 원래 지금의 《서유기》가 완성되기 전까지 현장의 여행기는 무대 공연을 위한 희곡으로 각색되었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작가가 새로운 이야기를 덧붙여서 여러 가지 판본이 나오게 되었다. 《서유기》는 통쾌한 유머와 함께 현실 세계의 추악함과 타락상을 반영한 작품이기도 해서 해학의 재미를 더 하고 있다.

 

 

 

 

 

류현진이 메이저리그에 진출하여 LA 다저스에서 뛰던 해에 

인터넷에서 떠돌던 합성 사진, 일명 'LA 서유기'

 

왼쪽부터 류현진(저팔계), 삼장법사(돈 매팅리  감독),

사오정(잭 그레인키), 손오공(클레이튼 커쇼)

 

 

 

《서유기》 원전을 읽지 않았더라도 누구나 삼장법사 일행의 이름은 기억한다. 나 같은 8090세대는 허영만 원작의 TV 애니메이션 '날아라 슈퍼보드'를 보면서 손오공을 기억했다. 만화의 영향 때문인지 나는 《서유기》의 손오공이 여의봉을 사용한다는 것을 중학생이 되어서야 알았다. 그전까지는 손오공의 무기 아이템이 쌍절곤인 줄 알았다. 알고 보니 쌍절곤의 진짜 주인은 이소룡이었다. '드래곤볼'의 주인공 이름도 손오공이다. 《서유기》라는 작품 자체를 완전히 몰랐던 꼬꼬마 시절에는 '날아라 슈퍼보드'의 손오공과 '드래곤볼'의 손오공이 서로 싸우면 누가 이길 것인지 혼자 상상한 적도 있었다. 이렇듯, 손오공이라는 이름은 친숙하다. 사오정, 저팔계, 삼장법사도 마찬가지다. 한때 사오정이 손오공보다 인기 많았던 적이 있었다. 기억하시는가. 1998년에 최불암 시리즈와 쌍벽을 이루었던 사오정 시리즈를.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는 특성을 빗대어 유머 시리즈의 주인공으로 재탄생했다. 오랜만에 추억의 사오정 시리즈 하나를 소개해본다.

 

 

수업시간에 사오정이 손을 들더니 말했다.

 

사오정 : 선생님, 칠판 글씨가 안 보이는 데요.

선생님 : 너, 눈이 몇이냐?사

오정 : 제 눈은 둘이죠.

선생님 : 그게 아니고, 눈이 얼마냐고?

 

선생님은 사오정의 황당한 대답에 그만 기절하고 말았다.

 

사오정 : 예? 제 눈은 안 파는데요.

 

 

아차차, 추억에 젖으면서 글을 쓰다 보니 이야기가 옆으로 샜다. 올재 클래식스의 《서유기》의 번역은 중국 연변인민출판사 번역팀이 맡았다. 2004년에 10권으로 나온 현암사판 《서유기》를 그대로 옮겨서 재출간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중국 번역팀의 《서유기》는 명나라 금릉 세덕당(世德堂) 판본, 명나라 양민재 판본, 명나라 때 출간된 이탁오 판본, 청나라에 나온 판본 등을 참고했다. 원래 현암사판에는 중국 화가의 삽화도 실려 있다. 일단 직접 책을 사서 확인해봐야겠지만. 올재 클래식스 시리즈에서는 삽화가 수록되지 않으리라고 본다. 만약에 삽화까지 포함했다면 올재 클래식스의 《서유기》가 총 4권의 분량으로 나올 수가 없다. 아무튼 10권으로 이루어진 완역본을 그대로 옮기되, 분량을 대폭 줄여서 재출간하는 올재의 출판 능력이 대단하다. 글자 크기를 작게 인쇄했기 때문에 4권의 책으로 만드는 일이 가능했다.

 

 

책은 오는 17일 금요일 오전 11시부터 교보문고(인터넷, 광화문점)에서 판매되기 시작한다. 그 다음날인 18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전국 교보문고 매장에서 책을 찾아볼 수 있다. 한 권당 2900원, 《서유기》 전 4권과 《대당서역기》의 가격을 모두 합산하면 14500원이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에이바 2015-07-15 2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충격이네요... 지난 올재 클래식스 산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시간 빨리 갑니다. 살지 말지 좀 고민되네요. 삼국지연의는 꼭 나왔으면 좋겠어요.ㅎㅎ

cyrus 2015-07-16 16:59   좋아요 0 | URL
올재 클래식스 시리즈 신간 소식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시리즈가 나오는 달이 되면 어떤 책이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만약에 제가 북 스탠드에 혹해서 5만 원을 책 사는데 썼으면, 올재 클래식스 시리즈를 사지 못했을 겁니다. ㅎㅎㅎ

돌궐 2015-07-15 21: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리출판사에서 나왔던 대당서역기가 권덕주 선생 번역인데, 이 책이 올재에서 다시 나오는 거군요. 절판된 책인데 잘됐네요.

cyrus 2015-07-16 17:01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몰랐던 사실입니다. 올재가 절판된 책을 다시 펴내는 모습이 마음에 듭니다. ^^

양철나무꾼 2015-07-15 2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옛날에 서유요원전을 만화로 읽다말았는데, 그림체가 너무 안예쁘고 답답하니까 재미가 반감되더라구요. 어린시절 동화책에 나오던 그 귀여운 삼장법사랑 손오공은 어디가서 찾아야 하려나~(,.)
제가 성이 서가라서 그런지 서유기하면 왠지 한번 더 돌아보게 돼요, ㅋ~.

cyrus 2015-07-16 17:03   좋아요 0 | URL
저는 서유기를 모티프로 만든 만화 ‘최유기 시리즈’를 봤어요. 원래 ‘환상마전 최유기’부터 봤으면 좋았을 텐데 ‘최유기 리로드’부터 보는 바람에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해서 보다 말았어요. ㅎㅎㅎ

킹하데스 2015-07-16 2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현암사판 서유기,솔출판사 서유기 문학과 지성사 서유기 이 셋중에 문학과지성사 서유기가 번역이 훨씬 좋더군요.......

cyrus 2015-07-17 17:30   좋아요 0 | URL
댓글 달아주셔서 고맙습니다. 국내 서유기 번역본에 대해서 궁금했는데, 하데스님의 의견을 참고하겠습니다.

붉은돼지 2015-07-19 1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 덕분에 저도 어제 대구교보에서 15차분 구입했습니다. 좀 더 일찍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움도 있지만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사모을 작정입니다
혹시 모르니 10월에도 페이퍼 함 올려주세요~~^^

cyrus 2015-07-19 19:54   좋아요 0 | URL
잘 됐군요. 올재 출판사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면 붉은돼지님 폰으로 출판 소식이 문자로 날려 옵니다. ^^

붉은돼지 2015-07-19 19:56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그런 방법이 있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