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60년 5월 29일. 찰스 스튜어트가 런던에 입성하여 국왕 찰스 2세가 됨으로써 영국의 왕정복고가 이루어졌다. 아버지인 찰스 1세가 의회군에게 처형된 뒤 스코틀랜드로 피신, 스스로 왕위에 올라 군사를 일으켰으나 패배를 맛보고 망명을 택한 지 9년 만이었다. 찰스 2세는 왕정을 폐지했던 크롬웰의 시체를 무덤에서 파내 참수하여 거리에 내걸었다. 1660년은 영국의 국운을 한순간에 바꾸게 된 특별한 해이다. 그러나 청교도를 제외한 영국인들은 왕정복고를 간절히 원하고 있어서 찰스 2세의 재위를 센세이션한 사건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아마도 영국 신사들은 윌스 커피하우스에서 여유롭게 차를 마시며 앞으로 펼쳐질 찰스 2세 시대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을 것이다. 윌스 커피하우스는 1660년에 세워진 카페다. 가게 이름은 커피하우스를 운영하는 주인의 이름 윌을 따서 지었다.

 

커피하우스는 카페의 원조라고 볼 수는 있으나, 17세기 커피하우스 내부 풍경은 오늘날의 카페와는 거리가 멀다. 영국의 커피하우스는 영국 신사들만의 사교 장소였다. 영국 여성들도 차를 즐겨 마셨지만, 커피하우스에 출입할 수 없었다. 커피하우스에 가장 많이 찾아온 영국 신사들은 대학생, 지식인, 예술가, 언론인, 상인, 정치가 등 전문적 직업을 가지고 있었다. 이들은 망중한에 차를 마시려고 커피하우스를 찾기보다는 토론을 하거나 집회를 열기 위해 모여들었다. 영국 신사들은 차를 마시면서 정치에 관한 대화를 나누기 위해 삼삼오오 이곳으로 모여들었고 커피하우스는 ‘페니 대학’으로 불렸다. 커피하우스가 처음 생긴 이래 그와 유사한 곳들이 마른 풀에 불붙듯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번성기에는 런던에만 커피하우스가 3천여 개나 되었다고 하니 실로 그 영향력이 어느 정도였는지는 ‘안 봐도 비디오’다.

 

커피하우스의 풍경은 늘 목청이 큰 신사들이 붐벼 시끄럽고 담배 연기가 자욱했다. 자연스럽게 커피를 마시며 지식이나 교양을 이야기했고, 좀 더 나아가 사회비판이나 토론을 했다. 이러면서 자연스럽게 정부비판을 하고, 비판의 도를 넘어선 경우에는 사회전복이나 혁명을 말하는 이들도 생겨났다. 커피하우스는 정치적 음모를 꾸미거나 불온사상을 전파하는 진원지었다. 공화주의자들은 커피하우스에 모여 찰스 1세의 폐위를 준비했고, 반면 크롬웰 통치 시절에 왕정 주의자들이 커피하우스에서 찰스 2세의 집권을 은밀히 준비했다. 커피하우스 안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잘 알았던 찰스 2세는 1675년에 불온사상 유포를 이유로 런던에 있는 모든 커피하우스를 폐쇄하기에 이른다. 권력을 앞세워 강제적으로 커피하우스에 영업정치 명령을 내린 것이다. 그런데 누군가가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영국 신사들은 왕명을 어기고 커피를 몰래 마셨고, 왕명의 명령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결국, 영업정지 처분을 내린지 11일 만에 찰스 2세는 폐쇄령을 철회했다. 차는 영국인들의 식탁에 절대로 빠져서는 안 되는 주식(主食)과 같은 존재다. 국왕도 차를 마시는 문화를 함부로 간섭하거나 바꿀 수 없었다.

 

커피하우스는 정치적 집회의 장소였을 뿐만 아니라 영국문학의 꽃이 만발하기 피웠던 최적의 화원(花園)이기도 했다. 영국의 시인, 작가들은 커피하우스에 모여 클럽을 결성했다.영국 작가들에게 차는 잠재해 있던 감수성에 자극을 주고 숨어있던 창의력을 이끌어냈다. 작가들은 이곳에서 글을 썼고, 동료 작가들 앞에서 자신이 쓴 작품 일부를 공개하기도 했다. 영국의 시인 존 드라이든과 《걸리버 여행기》의 작가 조너선 스위프트는 윌스 커피하우스에 진을 치고 살았을 정도로 유명한 단골손님이었다. 윌스 커피하우스에 잠깐 들어오기만 해도 영국에 이름 있는 작가들은 한꺼번에 만나는 행운을 얻을 수 있다. 영국의 풍자시인 알렉산더 포프, 《로빈슨 크루소》를 쓴 다니엘 디포, 영어사전을 편찬한 새뮤얼 존슨, 시사 주간지 『스펙테이터』의 공동 창간인 중 한 사람인 조지프 애디슨은 같은 클럽 회원 자격으로 커피하우스를 자주 찾았다. 애디슨은 커피하우스에서 『스펙테이터』 발족을 선언했고, 『스펙테이터』의 독자를 ‘차를 즐기는 사람들(여성을 제외한 영국 신사들)’로 설정했다. 당시 영국의 신문은 전문가나 상류층만 볼 수 있는 미디어였는데, 유일하게 신문을 볼 수 있는 곳이 커피하우스였다.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의 ‘새뮤얼 존슨 박사를 회상하며’는 존슨이 활동했던 18세기 영국 런던의 모습을 상상하여 묘사한 단편소설이다. 소설 초반부에 윌스 커피하우스에 앉아있는 영국 문단계 인사들의 모습이 언급된다.

 

어린 시절을 런던에서 보내면서 아이의 눈으로 윌리엄 통치 하의 저명인사들을 많이 보았는데, 많은 시간을 월스 커피하우스에 앉아서 탄식에 젖어 있던 드라이든 씨도 그 중에 한 사람이었다. 애디슨 씨와 스위프트 박사는 나중에 잘 아는 사이가 되었고, 포프 씨와는 절친한 사이로서 나는 그가 죽을 때까지 존경심을 잃지 않았다. (‘새뮤얼 존슨 박사를 회상하며’ 중에서, 《러브크래프트 전집 4》 55~56쪽)

 

작가뿐 아니라 정치가, 언론인 등 각계각층의 인사가 모여들었던 이 커피하우스를 통해 대중들은 처음으로 평등하게 토론할 수 있게 되었고, 자연스레 상류 계층에만 단골주제로 등장했던 예술에 대한 여러 논의가 교양 있는 평민들의 담론으로 대체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후 시간이 흐르면서 홍차 문화의 기반이 됐다. 그런데 특이한 사실이 있다. 영국인들은 홍차를 즐겨 마시는 곳을 커피하우스라는 이름으로 불렀다는 점이다. 이유는 분명하게 알 수 없지만, 여러 가지 추측은 해볼 수 있다. 1630년대부터 네덜란드의 동인도회사는 영국에 차를 전파했다. 이때부터 영국에서 홍차 문화가 꽃피우기 시작했다. 커피하우스가 성행했던 시절에 분명히 영국인들도 커피를 마셨다. 그런데 이때까지도 커피는 영국인들에게 생소한 음료였다. 시커먼 커피보다는 투명한 고운 불그스름한 빛깔을 띠는 홍차가 차갑고 과묵한 영국인들의 마음에 평온함을 주기에 적합했을 것이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만병통치약 2015-04-03 22: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대로 컨셉가져다가 책을 쓴다면 우리역사는 어디일까요? 다방, 포장마차, 대학가 술집? 이런거 모아서 책을 써도 재미있겠네요.

cyrus 2015-04-04 16:42   좋아요 0 | URL
다방은 유명하고 오래된 곳을 제외하면 조사 범위가 좁고, 대학가 술집은 너무 많아서 조사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ㅎㅎㅎ

AgalmA 2015-04-04 01:2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건축가 이상이 명동에 차렸다는 다방이 제대로 된 고증으로 남아있었다면 좋았을텐데요. 제비다방(1차) 망함. 맥(2차)도 인테리어만 하고 바로 넘겨줬다 그러고...시인이 장사를 잘하는 것도 좀 안 어울리는 듯 하지만ㅎ
언젠가 그당시 미술들 전시했을 때 비스므레 재현한 제비다방 앉아보았는데...우중충 귀신나올 듯한 분위기ㅎ;;
명동에 .가무.라는 42년 전통의 커피집 정도는 남아있네요. 이러다 커피벙개 될라ㅋㅋ
작가 이태준의 고택을 사용하는 성북동 수연산방 같은 곳이 많으면 좋겠지만 이눔의 별다방, 콩다방, 맥심믹스들 때문에 앞으로도 점점 힘들 듯...
아, 맞다. 대학로 학림다방이 가장 오래되고, 성격도 비슷한 장소겠네요! 문인들과 지식인들이 시대를 고민하고 토론하던 곳.
프랑스에 위고, 나폴레옹, 헤밍웨이, 베를렌, 랭보, 디드로, 로베스피에르, 당통, 볼테르 등이 잘 갔다는 카페 르 프로코프 같은 곳.
다음엔 혹시 프랑스 카페 소개하실 거 아닙니까ㅎ? 드 플로르, 마고 등 할 말 많은 카페들 많잖아요. 우디 앨런 <미드나잇 인 파리> 영화도 있고^^

만병통치약 2015-04-03 23:28   좋아요 2 | URL
Agalma님 오실 것 같은 글에서는 절대 아는척하면 안됩니다. ㅋㅋ 세상에 다방의 역사도 꿰고 있는 분이라니..

cyrus 2015-04-04 16:47   좋아요 0 | URL
생각보다 오래된 다방이 많군요. 제가 아는 건 제비다방, 학림다방입니다. 제가 사는 대구에도 문인들이 모인 다방이 있는 걸로 아는데 나중에 알아봐야겠어요. 이곳이 대구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던데 관심 좀 가져야겠어요. 그런데 판이 커지는데요. 프랑스 카페를 알려면 커피의 역사도 공부해야 되거든요. ㅎㅎㅎ

stella.K 2015-04-04 1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랑스만 그런 줄 알았더니 영국도 그렇구나.
우리나라엔 학림다방이 있잖아.ㅋㅋ
그런데 학림다방 여전히 하나?
지금은 우리나라 문화 예술인들은 어디 모이는지 모르겠네.

러브크래프트 전집 꽤 괜찮은 모양이다. 니가 심심찮게 인용하는 걸 보면
당대의 문화를 자기 책속에 그려넣는 것도 능력인 것 같아.^^

cyrus 2015-04-04 16:51   좋아요 0 | URL
러브크래프트의 소설 중에서 제일 정상적인 내용이에요. 괴물이 나오지 않거든요. 장르를 구분하자면 픽션이 가미된 역사소설로 볼 수 있어요. ^^

달걀부인 2016-09-03 05: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홍차 관련 책 찾다가 아쉬운대로 ˝홍차이야기˝읽었는데 정보는 그냥 그런다 치더라도 글맛이 없어서 하품몇번하믄서 읽었네요. 그리고 cyrus님 후기 읽고 마무리. ^^

cyrus 2016-09-03 14:08   좋아요 0 | URL
<홍차 이야기>는 참고자료 보듯이 읽었고요, <홍차 너무나 영국적인>과 <홍차 강의>가 재미있었습니다. 두 권의 책은 그림이 많아서 눈이 즐거웠어요. 그림이 별로 없고 강의 노트처럼 정리된 홍차 이야기는 지루하게 느껴져요. ^^

2019-03-22 16: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9-03-22 18:02   좋아요 0 | URL
오류를 알려줘서 고맙습니다. 다시 글을 읽어보니 제가 혼동을 했네요. 간혹 <걸리버 여행기>와 <로빈슨 크루소>의 작가 이름을 헷갈릴 때가 있어요... ^^;;

국내에 스위프트의 생애를 조명한 책이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로쟈 님께 여쭤보는 게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