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일 당신과 함께했었소. 그랬다는 것을 아시오?"

"네, 그러셨다는 걸 알아요." 마르티네가 말했다.

"내게 남은 나날 역시 당신과 함께할 거요. 오늘 밤처럼, 매일 저녁 나는 당신과 저녁을 먹겠소. 육신으로가 아니라 영혼으로. 어차피 육신은 의미가 없으니. 오늘 밤 나는 이 세상에서 그 어떤 것도 가능하다는 것을 배웠소, 소중한 자매여." (p.68)



로벤히엘름 장군은 청년시절, 목사의 딸인 마르티네에게 반해 연정을 품었지만, 그 사랑은 이루어지지 못했고, 그렇게 시간은 흘러 그는 승진을 하고 결혼을 하고 지내고 있었다. 그러던 그에게 31년후, 그녀의 집에서 열리는 저녁식사에 가게 될 기회가 생긴다. 삼십일 년. 이제 그들은 더이상 젊지 않고 각자의 삶에 안착하고 있었던 그 오랜 시간이 흐른 후. 그곳에서 그는 마르티네의 요리사인 바베트가 만든 환상적인 식사를 먹다가 '무언가 빈 것 같았던' 자신의 삶을 떠올린다. 그 식사의 감격 후, 그는 집으로 돌아가며 그녀에게 말한다. 매일 당신과 저녁을 먹겠다고, 영혼으로.


얼마전에, 오래전에 읽었던 에쿠니 가오리의 소설 <하느님의 보트>를 다시 구매했다. 읽었을 당시엔 뭐야, 이건 동화야? 라며 시큰둥했던 기억이 나는데, 요즘 자꾸 그 소설이 생각났다. 오래전에 읽어 정확히 기억할 순 없지만, 내가 기억하는 그 소설의 줄거리가 맞다면, 나는 그 내용을 다시 한 번 읽고 싶었기 때문이다. 한 여자가 자신이 사랑했던 남자를 잊지 못하고 내내 자신에게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소설. 그리고 여기는 엄청난 스포일러가 될텐데, 결국, 마치 소설처럼(!) 그가 문을 열고 그녀에게로 돌아오면서 끝을 맺는. 나는 이 내용을 다시 한 번, 지금 읽어보고 싶었던 거다. 


그렇다고 내가 누군가가 돌아오기를 바라며 살고 있는건 아니다. 그러나 간혹 그리워지는 사람이 있는 건 사실이다. 이건 누구나 그럴테지만, 아주 가끔은, 그가 다시 내 앞에 나타난다면 나는? 하는 가정을 해보곤 한다. 내게 연인이 있는 상황이라면 그 사람에게 안녕을 고하고 그를 만날것인가, 지금 내 상황이 변했으니 당신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할것인가, 하고. 나는 여기에 대해서 정말이지 답을 내릴 수가 없다. 그래서 그가 다시 내 눈 앞에 나타나기를 간절히 바라지만, 똑같은 크기만큼, 차라리 나타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을 갖기도 한다. 그가 거기 있기 때문에, 내 눈에 보이지 않는 먼 곳에 있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그리워할 수 있는거고 아름다운 거라고. 나타나는 순간 비극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그리고 바베트의 만찬을 읽으며, 그리워하는 방법에는 아주 여러가지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 그와 식사를 하자. 나는 로벤히엘름 장군처럼 매일을 그와 식사하진 않을테다. 나는 간혹 다른 누군가와 식사를 할텐데, 그 때는 앞에 있는 상대에게 집중하고 싶고, 혼자 식사를 하는 중에는 나에게 집중하고 싶다. 그러나 그 중에 한 끼쯤은, 간혹 혼자 앉아 식사를 하며 천천히 씹을 어떤 때에는, 그를 생각하며 함께 식사하고 싶다. 


커피를 마시는 어느 아침에는 혹은 오후에. 뜨거운 커피가 든 컵을 양 손으로 잡고 호호- 불면서 그를 떠올리며 함께 커피를 마시고 싶다. 그 순간에는 그를 향한 나의 영혼이 아주 강해서, 그에게 가 닿았으면 좋겠다. 그래서 바로 그 때, 그도 커피를 마시며 잠깐 숨을 고르고 나를 떠올린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 자체로 완벽한 순간이 될텐데! 우리의 영혼은 함께 마주 앉아 커피를 마실텐데. 간혹 그 순간들에 쿠키를, 케익을 함께 내어놓기도 해야지.






나는 '이자크 디네센'의 소설은 처음 읽어보는데, 책을 펼쳐 책날개에 실린 작가 설명을 보니 이렇게 써있더라.



1885년 덴마크 코펜하겐 북부의 롱스테드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카렌이며, 필명인 이자크는 구약성서에 나오는 인물 이삭('웃음'이라는 뜻)에서 따온 것이다. 28세에 브로르 폰 블릭센 남작과 결혼하여 남작부인이 되었다. 제국주의 시대에 동아프리카 케냐에서 커피 농장을 경영했고, 영국인 사냥꾼 데니스 핀치 해튼과 사랑에 빠졌으나, 운명의 장난으로 연인과 농장을 모두 잃은 후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다. 영화 <아웃 오브 아프리카>에서 메릴 스트리프가 열연한 바로 그 주인공이다. (책날개 中)



악. 이 여자가 <아웃 오브 아프리카>의, 바로 그 주인공이라고? 나는 아직 그 영화를 보지 못했는데? 그러다 몇해전 한 알라디너가 내게 한 말이 떠올랐다. 내가 아직 그 영화를 보지 못했단 말에 그는 이렇게 말했었다. '락방님이 아직 그 영화를 보지 않았다니 반칙이에요' 라고. 그 댓글을 보자마자 반드시 이 영화를 보고야말리라, 고 결심했었는데, 시간이 이렇게 흐르는동안 나는 대체 이 영화를 안 보고 뭘한걸까? 혹시나 책이 있진 않을까 검색해보니, 오, 역시 원작이 있었다!



















으악, 책부터 읽어야겠다. 게다가 무려 30프로 할인된 가격에 이 책이 판매되고 있다. 맙소사!! 내가 산다!!








<바베트의 만찬> 속에서 바베트가 차려내는 음식들을 눈으로 직접 보고 싶었다. 할수없이 영화를 봐야겠구나, 하고 생각했다. 그 만찬에 참석한 사람들이 음식을 먹고 마시는 장면을 보고싶다. 그 음식의 색깔과 빛깔을, 흔들리는 와인잔속의 와인이 로벤히엘름 장군의 입 속에 들어가는 장면을, 그가 그 와인을 마시면서 마음속에서 끓어오르는 복잡한 생각들이 드러나는 장면들을 확인하고 싶다. 청년시절, 사랑고백조차 하지 못했던 로벤히엘름 장군과 삼십일 년이 흐른 지금의 로벤히엘름 장군을 보고싶고, 그런 그가 영혼으로 매일 저녁 당신과 식사하겠다고 말하는 그 눈빛을 보고 싶다.





그후에 일어난 일은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손님들도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한다. 마치 수많은 작은 후광들이 하나로 합쳐져 거룩한 광채를 내기라도 한 듯 천상의 빛이 집 안을 가득 메웠다는 것 외에는. 말수가 적은 노인들은 말문이 틔었고, 수년간 거의 듣지 못했던 귀가 열렸다. 시간은 영원 속으로 녹아들었다. 자정이 훨씬 지난 시각, 창문이 황금처럼 빛났고 아름다운 노래가 바깥의 겨울 공기 속으로 흘러나갔다. (pp.66-67)




오늘은, 당신에게 메리 크리스마스를.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자작나무 2013-12-24 1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락방님 오늘 저녁 만찬을 여시겠군요. 메리크리스마스예요.
ps) 아웃오브아프리카는 영화관에서 보지않으면 큰 의미가 없답니다.

다락방 2013-12-24 13:55   좋아요 0 | URL
네, 오늘 저녁엔 만찬을 열 예정입니다. 와인을 마실거에요. 안주는 뭐가 좋을까, 생각하다가 엄마가 사둔 파프리카로 하기로 했습니다. 치즈도 준비 되어 있고요. 고기를 사갈까 말까..계속 고민중이에요. 어제 회식에서 배터지게 고기를 먹었기 때문에...

영화는, 영화관에서 보지 않아도 저는 의미를 찾을 수 있을것 같아요.

Mephistopheles 2013-12-24 13: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보단 영화가 더 낫다...라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댓글 하나가 이런 페이퍼가 양성되는군요..ㅎㅎㅎ)

다락방 2013-12-24 13:56   좋아요 0 | URL
네, 책이 막 확- 좋지는 않더라고요. ㅎㅎ
덕분에 보고 싶은 영화가 생겼지 뭡니까, 메피스토님!! 굿 다운로더로 다운 받으려고 했더니 없어서..할 수없이.......다른 방법을 찾아볼 수밖에 없겠어요. ( ")

Mephistopheles 2013-12-24 14:28   좋아요 0 | URL
므하하하하하하(이 웃음의 의미는...)

http://blog.aladin.co.kr/mephisto/1596239

다락방 2013-12-24 14:34   좋아요 0 | URL
헐. 메추리 요리는..진짜 메추리 원형 그대로..이네요. 어쩐지 멘붕... 하하하하하

Mephistopheles 2013-12-24 15:03   좋아요 0 | URL
양꼬치집에 가면 메추리구이 파는 곳이 있어요. 원형 그대로 쫙 펴서 구워주는데...
뼈채 오도독 씹어 먹음 제법 고소합니다.

다락방 2013-12-24 16:00   좋아요 0 | URL
아차산 입구에 가도 메추리 원형 그대로 구워서 파는 사람들 많아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무개 2013-12-24 14: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다락방님은 역시 가족과 함께 하는 성탄전야인가요?
저는 오랫만에 옛 부서 동료들과 만나기로 했어요.
제가 잠시 마음을 줬던 친구도 온답니다.
오랫만에 취해 볼까나~~ ^0^

2.아웃 오브 아프리카 영화 봤는데 전!혀! 기억이 나질 않아요. 헐!

3.제가 만약 오늘 저녁에 족발을 먹으면서
다락방님을 간절하게 떠올린다면 함께 먹는거니까
족발 안주는 피해주세요 ㅇㅎㅎㅎㅎㅎ

4.사랑하는 다락방님....
올 한해도 성실히 글 읽고, 글 쓰고 또 사랑하느라 고생했어요.
덕분에 많이 즐겁고 따뜻해진거 같아요....
우리 모두 내년에는 조금만 더 행복해져 봅시다!
메리 크리스마스 앤드 해피 뉴이어~ ^^


다락방 2013-12-24 14:37   좋아요 0 | URL
1. 오오오오 술 취하면 꼬장문자 보내요, 아무개님. 내가 다 받아줄게 ㅋㅋㅋㅋㅋ 저는 엄마랑 와인 마실까 생각중이에요. 엄마의 스케쥴은 묻지 않았지만 제가 와인마시자고 하면 냉큼 오케이 하실듯요 ㅋㅋ

2. 전 아웃오브아프리카도 일단 책으로 먼저 볼랍니다!

3. 저는 저녁에 아마도 족발은 안 먹을거에요. 고기는 어제 배터지게 먹기도 했고 엄마는 족발을 잘 안드셔서...그래서 어쩌지..뭐먹지..뭘로 안주를 하지.. 남동생이 회사에서 케익 받았다고 가져온다는데 케익을 안주로 할까...뭐, 고민중입니다.

4. 아무개님, 내년에도 따뜻하게 해줄게요!
:)

아무개 2013-12-24 14:51   좋아요 0 | URL
1.폰....수신거부 설정 해놓으십쇼!!! 캬하하하

2.삽겹살 먹고 돼지갈비 먹고 치킨 먹고 피자까지 먹고
집에가서 햄계란볶음 해 먹는 ***님이!
파프리카와 케익만으로 안주를 한다굽쇼!!!!????


다락방 2013-12-24 15:59   좋아요 0 | URL
그렇게 쉬지 않고 먹는 *** 님이 대체 누굽니까? 그 사람이 인간이 정녕 맞단 말입니까? 네? 누구냐고요, 누구!!

레와 2013-12-24 15: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나의 메뉴는 볶음쌀국수+홍합탕=와인 ^^v


파프리카랑 버섯이랑 양파랑 같이 볶아먹는건 어때요?
와인과 함께라면 모든 음식이 축복!

메리크리스마스~*

다락방 2013-12-24 15:58   좋아요 0 | URL
아 귀찮아서 오늘은 못볶겠어요. 어제 회식이라 열나 먹고 늦게 잤더니 피곤.. 일단 집에 가서 컨디션 보고 볶든지 말든지 해야할듯. 나 이러다가 집 가자마자 잘지도 몰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난주 금욜에도 집에가자마자 밥도 안먹고 바로 잤다능. 그리고 물론 일어나서 밥 먹고 와인마시고 혼자 쑈했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

메리크리스마스, 레와님~ :)

blanca 2013-12-24 16: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바베트의 만찬은 영화가 더 더 정말 너무 좋아요! 그리고 세상에나, <아웃오브아프리카>를 안 보셨다니요. 저는 세 번 정도 봤는데 볼 때마다 눈물이 줄줄 나더라고요. 추천 또 추천합니다. 그래서 원작도 읽어보려고 했었는데 글씨가 너무 작더라고요. 그래서 변명같지만 아직 시도하지 않았어요. 크리스마스 이브. 저는 지금 몹시 배가 고픈데 마트에 식료품을 주문했는데 주문한 사람이 너무 많아서 내일 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더불어 에쿠니 가오리의 저 소설은 장바구니에 담아갑니다. 너무너무 기대되네요. 마지막 스포일러를 읽지 말았어야 하는데, 하는 아쉬움은 조금 남지만요^^;; 메리 크리스마스!

다락방 2013-12-26 11:38   좋아요 0 | URL
<영혼의집> 사려고 검색하다가 블랑카님의 페이퍼를 봤어요. 그래서 지금 이걸 어쩌나, 망설이고 있답니다. 저도 이사벨 아옌데의 작품을 아무것도 읽어보지 못한 상태로 에세이를 먼저 접하게 된거거든요. 제 경우에 마르케스의 마술적리얼리즘은 재미있게 읽긴 했지만, 이사벨 아옌데의 에세이에서 가끔 점을 치고 맹신하는 게 음, 좀 지나쳐 보였던 것도 사실이거든요. 그래서 <영혼의 집>을 읽고 싶었는데 확- 도전을 못하겠네요. 흐음.
그래도 이 책은 참 좋았어요.

아니, 식료품은 왔나요? 도착 한거에요? 크리스마스에 맛있는 것 좀 드신겁니까?!!

프레이야 2013-12-25 0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베트의만찬,은 올 시월 부산국제영화제 행사의 하나로 박찬일 쉐프가 한 음식과영화에 대한 강연에서 알게 됐어요. 아웃오브아프리카,도 언급했었죠. 찜만 해두곤 잊었는데 디비디가 있군요. 담아야지. 다락방님에게도 메리 크리스마스^^

다락방 2013-12-26 11:39   좋아요 0 | URL
저도 바베트의 만찬을 꼭 챙겨봐야겠어요. 블랑카님도 극찬하시고 밑에 댓글 달아주신 라일라님도 극찬하시니 꼭 보고야 말겠어요. 만찬 장면 너무 궁금해요!
아웃오브아프리카도 잊지 말고 다음에 지를 때 꼭 포함할겁니다. 불끈!

크리스마스 잘 지내셨어요, 프레이야님?
:)

LAYLA 2013-12-25 2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는 다시 생각해도 명작인거 같아요. ^^

다락방 2013-12-26 11:39   좋아요 0 | URL
오케오케 접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