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상상과 새해 결심

- 어제 오늘. 출퇴근길에 책을 읽지 않았다. 버스안에서도 지하철 안에서도 음악을 들었다. 이 음악 저 음악, 스맛폰에 들어있는 음악들 중 아무거나 내키는대로 재생시켰다. 그리고 오늘, 지하철 안에서는 오랜만에 인피니트의 노래를 들었다.  제목도 유치뽕짝인「내꺼하자」와, 「paradise」였다.


세대차이를 말하려는게 아니고, 확실히 시간이 흐르면서 세대간에는 서로 다른 환경에 적응하도록 길들여진 차이점이 있다. 너희때는 좋은거야, 를 말하려는게 아니라 확실히 너희들은 우리랑 다르구나, 라고 말해야 하는걸까. 이를테면 내가 대학 다니던 시절에는 해외 어학연수를 가는 아이들이 거의 없었다. 한 과에 손에 꼽을만큼 있었고, 거기에 다녀오는 애들은 소위 돈이 좀 있는 아이들이라고 다른 아이들은 이야기했었고, 나도 가야겠다 라고 결심하기 보다는 나와는 다른 아이 쯤이라고 생각했던것 같다. 그런데 요즘 대학생들에게 어학연수는 필수코스인것 같다. 새로운 직원을 뽑기 위해 이력서를 검토할 일이 있었을 때, 그 숱한 사람들이 어학 연수를 다녀왔다는 사실에 놀랐다. 어학연수를 다녀오지 않았다면 기가 죽을 판이었다. 맙소사. 어학연수가 확실히 월등한 스펙일 때가 있었는데, 이제는 어학연수가 베이스가 됐다. 다른 스펙은 무얼 더 쌓아야 하는걸까.


컴퓨터도 그렇다. 내가 학교를 다니던 시절에는 컴퓨터를 잘 하는 사람을 손에 꼽았다. 학원을 다니면서 컴퓨터를 배우기도 했다. 나도 한 달인가 두 달 배우다 관둔 경험이 있고. 그런데 지금 아이들은 딱히 학원을 다니면서 컴퓨터를 배우지 않아도 아예 뱃속에서부터 잘하게끔 태어난것 같다. 


그리고 춤이 있다. 나는 아직도 초등학교때 춤을 추던 아이가 전교에 소문이 났던 걸 기억한다. 그 아이는 에어로빅을 배웠었고 전교 행사가 있었을때마다 불려나가서 앞에서 춤을 췄다. 그런데 요즘에는 중학생이든 고등학생이든 춤을 추는 아이들이 아주 많은것 같다. 간혹 나이 어린 연예인들이 나와서 춤을 추는걸 보면 대체 저 춤을 언제 다 배운걸까 싶다. 새삼 가슴을 쓸어내렸다. 내가 지금 태어나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나는 춤을 전혀 추지 못하는데 저렇게 춤 잘 추는 아이들이 가득한 틈에서 나는 대체 어떻게 살아남았을까. 어휴. 다행이다. 그래서 나는 70년대에 태어났는가보다. 


그러니까 이게 오늘 아침에 인피니트의 노래를 듣다가 다시 오오오오, paradise 의 동영상을 찾아 보면서 한 생각이다. 아, 멋지다. 정말 잘 춘다. 나도 춤을 잘 추면 얼마나 좋을까. 그렇다면 인피니트의 춤을 따라 출 수도 있을 것이고 혹은 인피니트를 만나서 우리 같이 춤추자 할 수도 있을텐데. (응?) 여튼 멋지다. 짱 부럽다. 게다가 남자들이 무리를 지어서 박력있는 춤을 추다니. 하아- 이런건 정말 정말 멋진 일이잖아. 나는 초등학생때 소방차를 보고서도 가슴이 뛰었었는데, 무려 인피니트란 말이다! 그리고 동영상을 반복재생하면서 생각했다. 미쳤나봐, 내가 미쳤어. 대체 왜 인피니트 시디를 아직까지 안산거지? 마침 오늘 내일중으로 중고샵에 책을 매입한 예치금이 들어올 것이다. 인피니트 시디를 이번에는 꼭 사주리라, 반드시 사리라. 내 방에서 인피니트의 노래가 흘러나오게 하리라. 그런데 사실 나는 그들의 노래 그 자체 보다는 그들이 함께 모여 춤을 추는게 더 좋기는 한데. 내가 이 멋진 아이들의 시디를 왜 안샀지? 살거야, 살거라구!





- 얼마전에 로드리고 가르시아 감독의 『마더 앤 차일드』를 보고 너무 좋아서 다른 영화를 더 보고 싶었다. 그래서 선택한게 『나인 라이브즈』였다.















아 그런데 제기랄, 품절인거다. 예스에 가도 품절이고. 그래서 인터넷을 뒤적여보니 인터파크인가 어디에 팔더라. 거기서 살까 하다가 그냥 다운을 받자고 생각했다. 나는 굿 다운로더. 가끔 영화를 다운받는 daum 으로 가서 검색을 했는데, 오, 이건 없는거다. 나는 굿 다운로더. 아니 이게 없으면 어쩌지. 나는 굿 다운로더. 그러나 daum 말고는 대체 어디서 받아야 할지 모르겠는거다. 흑흑. 나는 굿 다운로더. 그러나 아는게 쥐뿔도 없는 굿 다운로더. 그래서 y 씨에게 말을 걸었다. 사정을 설명하고 나는 굿 다운로더인데 이 영화를 받을 다른 사이트를 모르겠다, 혹시 네가 아는곳이 있다면 추천해다오, 라고. 일전에도 나는 y 씨로부터 영화 파일을 한 번 받은적이 있던터였다. 물론 아직 보지는 않았지만. -0- 

y 씨는 자신은 배드다운로더라며(;;) 내게 사이트를 알려주는 대신 자신이 이 영화를 찾아보겠다고 했다. 그래서 나는 그러라고 했고, 그게 지난주 금요일 아침의 일이었다. 그러나 퇴근때까지 그로부터는 아무런 말이 없었고 월요일 아침에도 아무말이 없길래, 한바탕 궁시렁대는 글을 쓰던가 하려고 했다. 약속은 남자의 모든것인데 말만 내뱉고 마는 인간이라고 중얼거릴 참이었다. 그때 메신저 창이 깜빡거리며 그가 파일을 내밀었다. 오. 이것은 내가 말한 그 영화인가요? 네. 아, 나는 지금 막 욕할려고 했어요, 약속도 안지킨다고. ㅎㅎㅎㅎㅎ

파일을 받고 신나서는 역시 y 씨는 나를 실망시키지 않는다고 룰루랄라 거리며 재생을 하는데 15초에서 더이상 진행이 안된다. 이런 젠장. 다시 해보고 또 다시 해봐도 15초에서 파일은 멈춘다. 더이상 나아가질 않아...나는 y 씨에게 15초후에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고 그는 잘못 받은것 같다며 다시 찾아보겠다고 했다. 그게 어제 오후의 일. 흐음.




- 연애가 끝났다. 나는 옥주현의 「사랑이 떠나가네」를(왜 나는 이 노래가 김건모의 노래가 아니라 옥주현의 노래 같을까..) 흥얼거렸다. 사랑은 모두 끝났어~ 노래를 부르다가 울다가 했다. 연애의 시작이 설레이는것도 그 과정이 행복한것도 그 끝이 힘든것도 나이든다고 달라지는게 아니었다. 번번이 그렇다. 조금 더 잘 견딜 수는 있다. 어제는 그제보다, 오늘은 어제보다 조금 더 나아졌으니 내일은 오늘보다 더 나아지겠지. 어제 남동생은 내게 메신저로 물었다. 점심은 먹었냐고. 나는 먹었다고 했다. 그러자 남동생은 말했다.


"다른 사람들은 최소한 일주일은 식음을 전폐하던데.."


나는 다른 사람들과 나는 다르다고 말했다. 식음을 전폐하지도 않았고 앓아 눕지도 않았다. 술에 취해 떡이 되지도 않았다. 남동생은 내게 누나가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건 이미 알고 있다고 했다.


"다른 사람들보다 확실히 더 잘먹지."







- 어제 올렸다 변덕을 부리고 내린 조카 사진. 이 아이는 몹시 신기한게, 브로콜리를 잘 먹는다. 그냥 삶아서 그릇에 담아 주면 큰 것도 작은 것도 마구 먹는다. 먹다가 발로 짓이기기도 한다. 그리고는 다시 그릇을 들고 자리를 이동해 또 브로콜리를 먹는다. 심지어는 멸치도 먹는다. 식탁위에 고추장과 찍어 먹기 위해 엄마가 아주 살짝 볶아둔 멸치가 있는데, 그걸 그냥 먹는다! 그냥 멸치는 술안주가 아니라면 나도 먹기 싫은데! 어떻게 멸치까지 먹지? 얼마전에는 여동생 식구들과 대게를 쪄 먹었는데, 제부가 커다란 대게살을 발라주면 그것을 손에 쥐고 엄청 잘 먹는거다. 맙소사. 조카가 할 수 있는 단어는 별로 많지 않다. 엄마, 아빠, 아추(아 추워), 또, 할미(할머니), 또줘 등인데 어제 여동생으로부터 문자메세지가 왔다. 하나 더 늘었다고. 그 단어가 바로 족발이란다. 아 너무 웃겨. 족발이라니! 여동생이 '족발' 하면 조카가 따라한단다. '조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진 삭제)

 


 

 

 


 

 

 


조카가 웃고 달려와 안기고 하면 나는 그냥 녹아버린다. 정말 정말 예쁘다. 마치 내가 어렸을 때처럼. ( '')





댓글(41)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2-21 09: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1 17: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좋은날 2012-02-21 1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가 주는 행복은 이세상 최고예요. 정말 예뻐요. 녹아버린다는 말이 딱 맞아요.

다락방 2012-02-21 17:37   좋아요 0 | URL
네, 좋은날님. 정말 그래요. 어찌나 예쁜지 저는 안하던 영상통화를 매일같이 한다니깐요. 그리고 자꾸만 조카의 이름을 불러요. 조카는 아직 저한테 이모라고 불러주지도 않는데. orz

이진 2012-02-21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저아이도 다락방님의 우월한 유전자가 흐르기 때문인지 세상에나 너무 귀여워 ㅠㅠㅠ
분명히 커서 한가인에 버금가는 미녀가 될거에요.
지금도 약간 닮았는걸요... 후후

다락방 2012-02-21 17:38   좋아요 0 | URL
우월한 유전자 ㅋㅋㅋㅋㅋ 좋다 ㅋㅋㅋㅋㅋ 우월한 유전자 ㅋㅋㅋㅋㅋ 엄청 예쁘죠! 제 조카라 하는 얘기가 아니라 진짜 귀엽다니깐요. ㅋㅋㅋㅋㅋㅋㅋ 뭐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신세경 닮았어요, 소이진님! 물론 아무도 인정해주진 않지만요. ㅋㅋㅋㅋㅋ

기억의집 2012-02-21 1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쩜어쩜~ 이렇게 이쁘다니,,, 이제 둘 지나 18개월 정도 되었나요???? 저 때 정말 이쁘고 행복해요. 아마 여동생분 애키우는 입장에선 힘들다고 할지도 몰라요. 근데 저는 애들 다 컸잖아요. 돌이켜보면 저땐 육체적으로 힘들긴 했지만, 정말 재밌고 행복했어요. 애들 때문에 모양새도 흐트러지고 후질그레 했는데 ==; 지금도 애들하고 잘 지내고 있지만, 저 땐 애가 방긋만 거려도 행복했던 기억이~ 동생분 많이 도와주세요. 저는 차 끌고 나갈 때 다른 사람들은 몰라도 애기엄마들은 태워주고 싶어요. 님조카처럼 걷는 게 힘들어 업어 달라고 해서 힘겹게 업고 가는 애엄마보면. 세상이 험해서 괜시리 서로 무안할까봐 그런진 않지만요.

연애가 끝났다,란 문장이.. 다락방님 남편복 있을거에요. 글보면 괜찮은 것 같은데, 괜찮죠?

저도 우리 때보다 요즘 애들은 정말 뭘하면 잘하는 구나 싶었는데, 노래면 노래 춤이면 춤 언어면 언어. 간혹 그래서 전 제가 정말 후졌구나 뼈져리게 느껴요.

다락방 2012-02-21 17:42   좋아요 0 | URL
오오, 네 18개월 정도 지난거 어떻게 아셨어요, 기억의집님? 얼굴만 보면 딱 나오나요? 오와. 저 지금 계산해보고 너무 놀랐어요. 어떻게 아셨죠? 역시 엄마는 다른건가..하핫;;
네, 여동생은 육아가 무척 힘이드는지 처녀때보다 몸무게가 더 줄었더라구요. 그래서 힘들어하면서도 뭔가 새로운 단어 하나를 배운다거나 새로운 행동을 하면 그때마다 친정식구들한테 마구 문자 날리고 그래요. 듣는 저도 엄청 행복해지고요. 어떻게 도와주는게 잘 도와주는건지 잘 모르겠지만(저는 기저귀도 못갈아줘요 -_-), 도와주고자 하는 마음만은 그 누구보다 커요. 불끈! ㅎㅎ

남편복이라..글쎄요, 잘 모르겠어요, 기억의집님. 연애가 끝날때마다 느끼는건데, 저는 싱글이 적성에 맞는것 같아요. 다시 태어나도 싱글로 살것 같은 느낌이 아주 강하게 들어요. 하핫. 전 괜찮습니다, 기억의집님.

2012-02-21 16: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1 16: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1 17: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1 17: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2 09: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3 10: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1 19: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3 10: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1 21: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3 10: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달사르 2012-02-21 2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연애가 끝이 난 후엔. 매운 음식과 소주 일 잔이 어떨까 합니다. 식음을 전폐하지 않는 다락방님, 훗. 멋쟁이. ^^
조카와 먹는 조빠(ㅎㅎ)도 굿~일듯.
그나저나 조카 입맛이 저와 거의 같군요. 브로컬리, 멸치, 대게. ㅎㅎㅎ 죄다 군침 도네요.
조카 짱~ 귀여워욧! >.<

다락방 2012-02-23 10:13   좋아요 0 | URL
달사르님. 안그래도 월,화,수 모두 소주를 마셨습니다. 일 잔이 아니라 일 병을 하기도 했습니다. 헤헷.
아, 조카와는 언제 조빠를 먹게 될까요? ㅋㅋ 어제 여동생에게 전화해서 조빠 들려달라고 했어요. 저 아기의 목소리로 조빠 라는 단어를 들었습니다. 행복했어요! >.<

2012-02-21 22: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3 10: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1 22: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3 10: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책읽는나무 2012-02-22 0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타미! 이제야 봤네요.
음...<타미> 사진작품에서 왜 살살 녹아버리는지 이제야 감 잡았어요.ㅋㅋ
울애들도 저때가 있었나? 싶을 정도로..넘 이쁘네요.요맘때 요런 애기들 보면 정말 하나 또 낳고 싶어진다는~~
셋 낳고도 이런말 하는 날 친구들은 미쳤다고 하지요.그래서 나도 미쳤다고 생각하지만 애기들은 넘 이쁜데 어쩌란 말이에요.^^..(헌데 많이 자란 울애들을 보고 있노라면 또 낳고 싶은 생각은 없어요.절.대.로!)

근데..님과 제가 비슷한 면이 있었네요.
70년대에 태어나 난 춤을 못추지만 아이돌 춤 추는 걸 보면서 절로 흥겨워하면서 입 벌리고 막 보거든요.(난 한번씩 내가 좀 이상한게 아닐까?생각했더랬어요.나이값 못하는줄 알고...ㅋ)
연인과 헤어지고도 밥 잘 먹는 것!(맞아요.굶으면서 슬픔을 느끼고 싶었으나 배가 고파 슬플 것 같아 밥을 제때 잘 챙겨먹고 잠 잘 자고 하는 내모습에 내가 이상한건가? 했더랬죠.)
지금 제가 위로가 전혀 되지 않는말만 늘어놓고 있는데요...
암튼 시간은 약이에요.
모든 경험들도 다 약이에요.
치료가 싹 끝나고 병원문을 나선 순간 분명 새로운 세상이 기다리고 있을꺼에요.
지금은 약먹을 시간!!
밥 잘먹고 약을 먹어야 속 안베립니다.^^

다락방 2012-02-23 10:20   좋아요 0 | URL
저는 아기들을 이뻐하는 사람은 아니었거든요. 그냥 저기에 아기가 있구나, 하는 그런 사람이었어요. 친척 아기들에게도 살갑게 대하지 않는 부류의 사람이었는데, 오, 그래서 조카에 대한 무한애정에 저 스스로도 놀랐어요. 제 남동생과 저는 우리가 이럴줄은 상상도 못했다며 자꾸만 조카의 사진을 들여다보고 동영상을 반복해보고 조카의 이야기를 해요. 헤헷. 저 아기의 탄생과 더불어 앞으로 성장하게 될 모습들을 제가 다 볼 수 있다고 생각하면 가슴이 뻐근해져요. 저 아기는 어떤 어른으로 자라게 될까요?

저는 소녀시대도 좋아해요. ㅋㅋㅋㅋㅋ 아이돌 좋아하는 노처녀 ㅋㅋㅋㅋㅋ 제 동생은 저더러 이상하다고 하더라구요 ㅋㅋㅋㅋㅋ
책읽는 나무님과 제가 정말 비슷한 면이 많네요. 전 이십대 중반에 첫 이별을 했을때 집에서 혼자 삼겹살을 구워먹었거든요. 아직도 그때 먹었던 삼겹살이 잊혀지지가 않아요. 그때부터 삼겹살을 좋아하게 된걸까요? ㅎㅎ 앗 삼겹살 먹고싶어요!!

속 안버리고 밥도 잘 먹고 있습니다, 책읽는 나무님.
:)

2012-02-22 01: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3 10: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2 02: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3 10: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Arch 2012-02-22 1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빠라고 해서 조씨 성을 가진 작가를 좋아한다는 페이퍼인줄 알았어요.
나도 김건모 노래보다 옥주현의 '사랑이 떠나가네'가 더 좋아요. 다락방은 더 좋다는 얘기를 한게 아니었나?
나중에 만나면 연애 얘기를 질펀하게 하고 싶었는데. 우선 그건 보류해놓고...
너무 아프지 말았으면, 조금만 속상했음 좋겠어요.

다락방 2012-02-23 10:50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 맞아요. 나도 김건모가 부른 노래보다 옥주현이 부른게 더 좋아요. 김건모가 부른것도 나쁘지 않았지만 말이죠. 천일동안도 옥주현 버전이 더 좋아요. 뭔가 공감이 막 팍팍 되는게 ㅎㅎ

연애 얘기야 언제든 질펀하게 할 수있죠. 연애중이든 아니든 그거 얘기하는게 뭐 어려운가요. ㅎㅎ
네, 이젠 괜찮아요.
:)

노이에자이트 2012-02-24 2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70년대에 태어나신 다락방 같은 분이 지금의 노래에 이질감을 느낀다면 50년대에 태어나신 분이 80년대나 90년대 노래에 얼마나 이질감을 느꼈을지 감이 잡힙니다.

다락방 2012-02-27 13:18   좋아요 0 | URL
아마도 그렇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 아버지는 걸그룹을 좋아하시더군요. 하하

노이에자이트 2012-02-27 17:08   좋아요 0 | URL
하하하...결국 아버지께서도 80~90년대 노래는 건너뛰셨군요.

2012-02-25 03: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2-02-27 13:18   좋아요 0 | URL
옙!

moonnight 2012-02-25 2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예쁜 타미 ^^ 지금 제 집에도 조카가 와서 잠들어있어요 이제 막 두 돌 지났어요. 고집이 늘어서 -_-; 좀 힘들어졌지만 그래도 너무 예뻐요. 아기는 정말 사랑스러워요. 세상이 존재하는 이유예요. ㅠ_ㅠ





다락방님의 연애를 응원했던 일인으로서; 안타까워요.
그래서 댓글도 바로 못 썼어요.

아프시겠지만.. 이 또한 지나가겠지요.
조금 덜 아프시길 기도할께요.

다락방님을 항상 삼오하는 달밤입니다. ^///^

다락방 2012-02-27 13:19   좋아요 0 | URL
어제는 조카가 깜짝 방문을 했어요. 오우~ 온 가족이 둘러앉아 조카의 애교에 쓰러져 넘어갔답니다. ㅎㅎ 조카는 삶의 기쁨이에요. 힛.

문나잇님이 사모해주시는 다락방은 모든걸 극복하고 이겨내며 지금 아주 씩씩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걱정마세요. 화이팅!! ㅎㅎㅎㅎㅎ

꽃핑키 2012-03-06 1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 너무 웃어서 눈물나요 다락방님!! ㅋㅋ
아가들 볼은 왜 저렇게 꼬집어 보고싶게(ㅠ) 뽀송할까요? ㅋ 아~ 정말 이쁩니다 ㅋㅋ
아기 문제만 아니면 ㅠㅠㅠ
정말이지 연애만하고 혼자 사는게 장땡이라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ㅋㅋ

다락방 2012-03-09 09:33   좋아요 0 | URL
사람들에겐 문제가 쌓여있어요. 하나를 풀어내면 또 하나가 튀어나오고 또 하나를 풀어내면 또 하나가 튀어나오고. 결혼하지 않은 사람에겐 왜 결혼 안하냐고 다들 물어대기 정신없더니 막상 결혼하면 아기는 언제 낳을거냐고 하죠. 그렇게 아기를 낳으면 둘째는 언제 낳을거냐고 또 물어요. 왜들 그렇게 남의 삶에 관심들이 많은건지. 결혼을 하든 안하든 아기를 낳든 안낳든 그들이 묻지 않아도 충분한데요. 그들은 한 번 묻겠지만 듣는 사람은 한 번이 아니잖아요.

저는 아가들을 좋아하지 않았었는데 조카 탄생과 더불어 조카바보가 되었네요. 저도 제가 이럴줄은 몰랐는데. 모든짓이 다 예쁘고 모든 말들이 다 사랑스러워요. 물론 아직 말이라고 할만한 무언가를 하고 있지는 못하지만요. 저 예쁜 아가가 이모라고 부른다면 전 아마 기절해버릴지도 모르겠어요. 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