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무너져 내리고 그들은 반짝반짝 빛이나고-
나에게 당신은 그저 예술가로만.
올해의 이것저것

 

 

 

 

 

아, 나는 올 한해 에피톤 프로젝트의 『눈을 뜨면』, 『이화동』, 『오늘』, 『그대는 어디에』, 『나는 그사람이 아프다』등을 들으면서 얼마나 쩔어(!)있었던가. 대체 갑자기 튀어나온 에피튼 프로젝트, 그는 누구인가, 왜 이다지도 사람의 심금을 울리는가, 왜 나를 후벼파는가, 기타등등의 절절한 감정으로 그의 노래를 얼마나 장시간 들어왔던가! 올해의 음반을 꼽으라면 나는 주저없이 에피톤 프로젝트라고 말하려고 했는데, 그랬는데,  

나는 어제 에피톤의 나이를 듣고야 만다. 그는, 

스물여섯. 

스물여섯. 

26세. 

 

 

애기네. 완전 애기. 스물 여섯이라니. 아니, 스물 여섯이 이화동 어쩌고 저쩌고 ..노래를 한거야? 스물 여섯 애기 피톤이가, '내가 어떻게 해야 그대를 잊을 수 있을까? 우리 헤어지게 된 날부터 내가 여기 살았었고 그대가 내게 살았었던 날들' 이라고 하고, '그렇게도 사랑했었던 너의 얼굴, 맑은 눈빛 빛나던 웃음까지, 살아있다 저기 저 신호등건너, 또 손흔들며 보조개 짓던 미소까지 조심히 건너 내게 당부하던 입모양까지' 라고 하며, '아름답게 눈이 부시던 그 해 오월 햇살, 푸르게 빛나던 나뭇잎까지 혹시 잊어버렸었니, 우리 함께 했던 날들 어떻게 잊겠니' 라고 한거야? 스물 여섯, 베이비 피톤이가, '낮은 한숨이 늘었어 이유 없는 일에 눈물을 흘리고 때론 당연한 하루가 가끔 너무 속상해서' 라고 하고, '술 한잔 했어요 그대 보고 싶은 맘에 또 울컥했어요' 라고 한거야?  

그런데 나는 삼십대 중반에 이화동을 처음 가보고, 거기 가서는 여기가 피톤씨의 추억이 서려있는 그 이화동이라는 데구나, 했던거야?  이렇게 감성에 쩌는 남자라면 나는 사귀지 않겠어요, 라는 미친 리뷰를 썼던거야?

 

나는 '나이는 단지 숫자에 불과할 뿐' 이라는 말을 그다지 신뢰하지도 않고,  나이는 숫자에 불과할 뿐이라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나이를 먹으면 나잇값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스무살이 열살과 똑같은 사고를 해서는 안되고, 서른다섯이 열다섯처럼 행동해서도 안된다고 생각한다. 잘못을 반성하고, 현명해지고 싶어하고, 자기 자신을 들여다볼줄 아는 능력들이 켜켜이 쌓여가는게 나이를 먹어간다는 거고, 그렇지 못했을 때 우리는 아직 '철이 들지 않았다'며 자기 반성을 하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사랑에는 국경도 나이도 없다는 말 자체도 나는 억지로 만들어 낸 말 같다. 그건 국경도 나이도 없는게 아니라, 국경이 있고 나이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거라고 생각하니까. 내가 스물여덟이고 상대가 열다섯이어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를 사랑하는 걸 어쩔 수 없는거고, 내가 여기 있고 그가 아프리카에 있어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거지, 그것들이 모두 '없기' 때문은 아니라는 거다.

 

그러니까 나는, 스물 여섯이면, 스물 여섯에 맞는 가사라는게, 그런 음악이라는 게 존재할거라고 생각을 했고, 에피톤 프로젝트의 노래를 들었을 때는, 이 남자는 삼십대 중반쯤 되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던거다. 6-7년에 걸친 장시간의 사랑을 했고, 헤어졌으며, 삼십대 중반이나 후반의 노총각일 거라고, 나는 그리 내 마음대로 생각한거다. 그래서 그가 스물 여섯이라는 말을 듣고 노래가 어릴거야, 유치할거야, 그렇겠지, 라고 생각하고 어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에피톤의 노래들을 다시 들었다. 

이화동 을
한숨이 늘었어 를
오늘 을
그대는 어디에 를
눈을 뜨면 을
나는 그사람이 아프다 를. 

 

그런데, 

변함없이 좋다. 무척 좋다. 내가 처음 음악을 듣고 느꼈던 그 느낌들을 여전히 고스란히 준다. 가사만 좋은게 아니라 음악도 좋다. 목소리도 좋다. 그가 스물여섯이든 어쨌든 그의 노래는 여전히 그의 노래였다. 아무것도 변하질 않았다. 스물 여섯이 만든 노래에 나는 울다가 웃었다가 멍때리다가 했다니, 무척 자존심이 상하지만, 그래도 어쩔 수 없다. 그걸 알고 듣든 모르고 듣든, 아무것도 달라지질 않는다.  

 

여전히, 에피톤 프로젝트는, 나에게는, 올해의 앨범일 수 밖에 없다. 피톤이 베이비, 베이비든 올드보이든, 어쨌든 이런 음악이라면 땡큐야. 사실은 애기 피톤, 당신이 천재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어요. 
 

이제와 하는 말이지만, 조금 더 솔직해지자면, 당신이 스물 여섯이라 다행이에요. 마흔 여섯이나 쉰 여섯 보다는 스물 여섯쪽이 조금 더 호감가네요. 흣 :)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와 2010-12-21 1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선인장'이 너무 좋아 벨소리도 만들어서 한동안 썼어요!^^

다락방 2010-12-21 14:08   좋아요 0 | URL
난 '해열제'가 너무 싫어요! 그거 나오면 바로 돌려버린다는. ㅎㅎ

웽스북스 2010-12-21 14: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잖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0-12-21 14:44   좋아요 0 | URL
뿜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웽스북스 2010-12-21 14:45   좋아요 0 | URL
사람들이 우리가 왜 뿜은지 모르지 않을까요? ㅋㅋㅋㅋ

다락방 2010-12-21 14:54   좋아요 0 | URL
사람들이 중요해요? 중요한건 우리 둘 뿐이에요! (이건 로맨틱버젼 댓글 ㅎㅎ)

레와 2010-12-21 16:27   좋아요 0 | URL
또 두사람 뭐하는거임?!! ㅡ.ㅡ^ 흥!!

다락방 2010-12-21 16:32   좋아요 0 | URL
웬디양님이 어제는 무려 나더러 크리스마스에 만나자고 했어요! ㅎㅎㅎㅎㅎ
그치만 나는 대답하지 않았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웽스북스 2010-12-21 16:49   좋아요 0 | URL
헐헐 이렇게 보니 완전 ㅋㅋ 저는 만나'드린'다고했습니다.

다락방 2010-12-21 16:53   좋아요 0 | URL
아 뽀롱났네. ㅋㅋㅋㅋㅋ 그치만요 웬디양님이 만나'주신'다고 하셨지만 저는 수락하지 않았다구요! 흥!!

레와 2010-12-21 17:30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작전성공! (응?? ㅎ)

무스탕 2010-12-21 15: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콩깍지가 제대로 씌웠구만요. 에피톤이 남자가수라서 더 좋지요? :)

다락방 2010-12-21 16:01   좋아요 0 | URL
아닙니다! '젊은' '남자' 가수라서 제가 완전 사랑하는게 절대 아닙니다!!!!

jongheuk 2010-12-21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다락방님 덕분에 올 한해 에피톤 프로젝트 잘 들었어요. 고마워요. last.fm 이란 곳에서 제가 어떤 앨범을 얼마나 들었는지 계산해주는데 에피톤 프로젝트를 네번째로 많이 들었더라구요.

참 다락방님, 이메일로 주소 보내주실 수 있으세요? 카드 보내드릴게요.

다락방 2010-12-21 16:54   좋아요 0 | URL
종혁씨도 많이 들었구나! 그때 좋다고 글 쓴거 보긴 했는데 네번째로 많이 들었다니, 오, 뿌듯해요! 히히.
주소는 지금 이메일로 보내줄게요!
:)

에디 2010-12-22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무살 새내기 시절에도 선배들 따라간 주점에서 서른즈음에를 같이 합창하니 왠지 인생 다 산것 같은 기분이 들잖아요....

내가 스물여덟이고 상대가 열다섯이어도
내가 스물여덟이고 상대가 열다섯이어도
내가 스물여덟이고 상대가 열다섯이어도
내가 스물여덟이고 상대가 열다섯이어도
내가 스물여덟이고 상대가 열다섯이어도

오늘의 문장.

다락방 2010-12-22 18:13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하하하하 아, 정말. 에디님!
좋아합니다.
정말 좋아합니다.
저는 오늘의 문장을 뽑아주는 에디님을 좋아합니다.

열다섯은 좀 심했죠? 열아홉으로 할걸 그랬나봐요. 흐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