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폰스 무하전 ☆★

장소 : My Art Museum (삼성동)

기간 : 2019년 10월 24일 ~ 2020년 3월 1일

 ♥  My Art Museum 은 개관 특별전으로 체코의 국민화가인 '알폰스 무하'의 작품을 전시한다. 이번 전시에는 체코의 세계적인 테니스 선수인 '이반 렌들'의 개인 소장품들이다.

 

전시에는 유화, 판화, 드로잉 등의 작품 230여 점이 전시되어 '무하 스타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넝쿨같은 여인의 머리카락, 독특한 서체 등의 아르누보 양식의 포스터에서부터 무하가 슬라브족의 민족애를 일깨워줬던 고국을 위한 역사적인 화풍의 그림들도 선보인다.

♠ 도슨트 시간을 이용하면 전시회를 좀 더 이해하기가 쉽다. 시간 이전에 가서 전체적인 작품 감상을 하고, 도슨트의 설명을 듣고 다시 개인 관람을 하는 것을 강추한다.

11월 13일 오후 2시 도슨트에는 정우철 도슨트가 설명을 맡았다. 지난 번 '베르나르 뷔페'전시회에서 한 번 만났던 도슨트다.

그 때의 인상이 깊게 각인되었던 도슨트로, 원래는 공연 관련 일을 하다가 우연히 도슨트의 길로 들어오게 됐다고 한다.

 정우철 도슨트는 '베르나르 뷔페'는 우리나라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화가여서 그에 대한 자료가 없는데, 일본까지 건너가서 작품을 미리 보고, 책을 읽으면서 준비를 할 정도로 열정적인 도슨트다.

관객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하는데, 이번에도 '무하'와 관련된 자료를 검색하고 프린트해서 코팅까지 해서 보여 주는 성의를 보인다.

이번 전시에는 2명의 도슨트가 요일별로 해설을 한다고 하니, 정우철 도슨트 시간을 이용하면 좋을 듯하다.  별명이 '피리 부는 사나이'라고 할 정도로 도슨트 시간에는 관객들이 그의 설명에 따라 길게 따라 다닌다.

 '알폰스 무하'는 체코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에 어머니가 가정교사였기에 집을 비우면 혼자서 그림을 그리면서 놀았다. 8살에 그린 그림이 예수 그림일 정도였다니...

무하는 성악에 재능을 보여서 수도원 성가대원으로 활동을 한다. 그러나 변성기가 찾아 오면서  마을에서 초상화를 그리는 일, 극단의 무대 배경 등을 그린다.

무대 장치를 만드는 일을 하던 중에 백작의 도움으로 파리 유학을 떠난다.

무하에게 기회는 우연히 찾아 오게 되는데,

당시에 인기 여배우인 '사라 베르나르 주연의 연극 <지스몽다> 포스터를 그리면서 명성을 얻게 된다.

<무하가 사라와의 인연을 맺게 해 준 '지스몽스' 포스터>

무하의 삽화는 아르누보 양식인데, 장식적인 포스터, 실내장식 등에서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이룬다.

 ♣ 아르누보 (Art Nouveau)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 유행한 예술사조로 프랑스어로 '새로운 미술'을 뜻한다. 유럽, 미국, 남미에서 유행했으며, 덩굴식물 모티브, 유연한 곡선의 미, 섬세한 색감과 풍부한 아름다움이 특징이다.

나무 덩굴, 꽃잎, 조개 모양에서 따 온 장식적인 곡선을 조형적으로 접목시켰다. 한 눈에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작품들이다.

 

★ 미국시기

 

★ 파리와 미국에서 큰 성공을 이룬 무하는 자신의 스타일이기도 한 아르누보 장식에 관한 장식집을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고향인 체코로 돌아와서 슬라브 민족에 대한 정체성과 조국을 위해 많은 일을 하게 된다. 상업적인 작품 활동은 하지 않고 자선단체 포스터를 무상으로 작업한다.

또한 체코의 지폐, 체코 국가 엠블렘 등을 무상으로 디자인한다.

그리고 약 20여 년에 걸쳐서 체코의 역사와 민족애를 담은 20편에 달하는 거대한 작품인 <슬라브 서사시>를 완성한다. 이 작품은 가장 작은 작품이 한 면이 4m에 달한다.

이 작품은 프라하 미술관에서 전시하고 있다.

1939년 무하는 나치가 프라하를 침공한 당시에 체포되어 고문을 받게 된다. 이유는 민족의 자긍심을 불러 일으키는 작품인 <슬라브 서사시>때문이다.

고문의 후유증과 페렴으로 나치로 부터 풀려 나온 지 며칠 만에 무하는 세상을 떠난다. 나치는 무하의 장례식에 사람들이 모이지 못하도록 했지만 10만 인파가 몰려들었다.

 

무하는 파리, 미국 시절에는 상업적인 포스터 등의 작품을 통해서 명성과 부를 얻게 되지만 그의 모든 장식적 디자인을 무상으로 내놓는다.

 

 

그리고 고국인 체코에 돌아와서는 자선단체, 국가를 위해서 작품 활동을 한다. 특히 대작인 <슬라브 서사시>는 체코 뿐만 아니라 슬라브 민족에게 그들의 역사와 정체성, 애국심을 불러 일으키게 된다.

★ 체코의 프라하성에 있는 성비트 성당의 좌측면의 스텐인드 글라스는 무하의 작품이다.

 ♠ 전시회는 5부로 구성되어 있다. 작가의 삶의 여정을 따라서 작품이 어떻게 변화하였는가를 알 수 있다.

 

 

<사진의 일부는 '알폰스 무하전' 홈페이지에서 가져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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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년간 이어 온 '김정원의 음악신보'의 마지막 공연이다. 슈베르트, 슈만에 이어서 브람스까지.

'김정원의 음악신보 :브람스'는 2019년 3월 13일, 6월 5일, 9월 25일, 11월 13일, 4번에 걸쳐서 공연이 됐다.

 

 
 

3월 13일 : 새로운 길, 6월 5일 : 거장, 인생을 말하다., 9월 25일 : 가깝고도 먼, 11월 13일 : 청춘, 격정과 열망

'음악신보'란 1834년, 25세의 슈만이 창간한 음악잡지로 이를 통해서 쇼팽, 베를리오즈, 멘델스존 등을 소개하고 도와주는 편집자 역할을 했고, 청년 브람스를 발굴하고 키워준다.

피아니스트 김정원은 클래식을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많이 하고 있는데, '김정원의 음악신보'도 이런 생각에서 기획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평일 오전에 공연되기에 처음에는 200석에서 시작해서 지금은 800석에 이르는 관객들이 공연을 관람하게 됐다고 하니 앞으로도 이런 기획이 많았으면 하는 바램도 있다.

브람스는 스승인 슈만의 아내인 클라라를 평생 연모하며 살았다. 9월 25일의 '김정원의 음악신보'는 슈만, 클라라, 브람스의 삶과 음악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11월 13일의 공연은 '청춘, 격정과 열망'이라는 주제에 맞게 브람스의 초기 작품인 피아노 4중주 제 1번 g단조 Op. 25가 연주된다.

피아노 & 해설은 피아니스트 김정원이 맡는데, 음악가와 작품에 대한 설명을 음악 초보자들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준다.

바이올린은 장유진, 첼로는 심준호, 비올라는 이한나

이번 공연의 기획에 있어서 브람스 피아노 소나타 연주를 하면서 악장과 악장 사이에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연주를 넣는 시도를 처음 하게 된다.

이런 시도는 피아노 소나타의 흐름을 끊을 수 있는 단점도 있지만 새로운 시도였고, 음악 초보자들에게는 지루함을 해소해 줄 수 있다는 생각도 든다.  

김정원이 연주한 첫 곡은 차이코프스키의 사계 중에 가을, 10월의 노래로 시작한다. 그리고 피아노 사중주가 시작된다.

 

★ 프로그램 ★

* 브람스 피아노 사중주 제 1번  g단조 Op. 25

   1악장 : Allegro

*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제 1번 G장조 Op. 78  : 장유진

  1악장 : Vivace ma non troppo

*  브람스 피아노 사중주 제 1번  g단조 Op. 25

   2악장 : Intermezzo (Allegro ma non troppo)

* 브람스 첼로 소나타 제 1번 e단조 Op. 38 : 심준호

   1악장 : Allegro  non troppo

* 브람스 비올라 소나타 제 1번 f 단조 Op.120-1 : 이한나

   4악장 :  Vivace

 

* 김정원의 사회로 함께 한 연주자 소개 및 공연 관련 이야기가 소개된다.

 

* 브람스 피아노 사중주 제 1번  g단조 Op. 25

   3악장 : Andante con moto

* 브람스 피아노 사중주 제 1번  g단조 Op. 25

  4악장 : Rondo alla zingarese

 

4악장의 강렬하고 격정적인 연주가 끝나자 관객들은 감동의 박수를 보낸다.

* 마지막 앵콜 연주로 우리들에게 익숙한 베토벤 비창이 연주된다.

*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8번 비창 : 김정원

  2악장 : 아다지오 칸타빌레

몇 번의 김정원의 피아노 연주를 통해서 그의 강렬하면서도 열정적인 연주를 접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

특히, 김정원은 대중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연주자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연주는 물론 감동적이고, 그가 들려주는 음악 이야기도 흥미롭고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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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ⅹ 빅데이터 마케팅 - 마케터의 업무가 변한다
야마모토 사토루 지음, 양희은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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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 야마모토 사토루, 번역: 양희은>

★ 저자 소개 : 데이터 아티스트 CEO, 게이오기주쿠대학에서 응용물리학을, 도쿄대학원에서 물성물리학을 전공

                    경제, 경영, 정책 등의 영역에서 AI를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교수 연구실에서 인공지능을 공부

                    대기업 중심의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컨설팅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다.

★ 책의 내용 : 4차 산업의 중심에는 AI가 있다. AI는 이미 우리의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의료, 산업 현장에서 AI의 활용 등

    이 책에서는 AI와 빅데이터에 관한 기초 지식, 마케터가 알아야 할 지식, AI를 마케팅에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 도표, 그림 등을 이용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 직접 마케팅에 AI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다양하다. 관광, 교육, 부동산 구매, 건강, 의료, 간호,

    금융 (대출, 보험 등)' 농업분야 , 스마트 하우스, 스마트 커뮤니티 등

★  이 책의 핵심은 비즈니스에서 AI는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AI와 마케팅의 접목에 관한 지식과 이를 활용한 사례를

   설명해 준다.

이 책에는 마케터가 알아야 할 기초지식부터 AI를 마케팅에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에 대해서 설명을 해 준다. 책 속에는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독자들도 이해하기 쉽게 도표, 그림 등으로 설명을 해 준다.

책의 구성을 보면,

chapter 1 : AI와 빅데이터의 개요.

chapter 2 : 마케팅을 실행하는 프로세스의 개요와 공통으로 사용하는 AI의 로직에 관하여

chapter 3 : AI를 활용하여 고객이 상품을 인지하고 흥미를 가지고 알아보고, 구매하고, 팬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chapter 4 : 고객의 수요가 가시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어떻게 잠재적 수요를 발견할 것인가

chapter 5 : 앞으로의 마케팅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예측

비즈니스에 있어서 마케팅은 업종을 불문하고 공통의 문법이다. (p.29)

 

★ AI마케팅은 적용 가능성이 높은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비즈니스에서 실현 가능한 수준이 됐다.

★ AI마케팅의 목적은 사람의 심정 변화를 파악하고 그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정보를 발신하는 것이다.

 

★ 빅데이터 (Volume, Variety,Velocity : 용량, 다양성, 반영속도)

★ 학습하는 AI는 마케팅의 모든 데이터로 고객의 심리를 알아낸다.

★ 사용자가 사이트에 유입될 때까지의 흐름은, 사이트에 유입된 사용자가 며칠 전에 어떤 단어를 접했는지 정리하고

    구조화하여 고객여정지도로 나타낸다.

★ 구매 퍼널의 각 단계에서의 AI가 분석, 정리, 구조화한 내용들은 디지털 광고에 활용된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AI로 활용하자

 

◆ 이 책은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이 되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 AI와 빅데이터를 접목시킨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을 위한 실용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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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비드 호크니 전시회 **

♡ 전시장소 : 서울 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2층, 3층

     3개의 전시실로 구성

♡  전시 기간 : 2019년 3월 22일 ~ 8월 4일

   

 

 

 
 

*  데이비드 호크니 (1937년~   ) 화가, 사진작가

* 아시아 첫 대규모 개인전으로 관람객이 많아서 1층에서 2층 전시실까지 1시간 이상 대기해서 입장해야 됨

전시실 입장 후에도 관객의 수가 작품 수 보다 훨씬 더 많아서 한 작품에서 다음 작품까지 가는데 몇 분이 소요되기도 한다.

* 전시작품은 회화, 드로잉, 판화 등 133점

  (유명화가의 전시가 대부분 드로잉 작품들이 많듯이,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들도 드로잉 작품들이 많으며 석판화, 에칭 등의 판화 작품이 많이 전시되고 있다.

* 호크니의 작품의 주제는 그가 활동한 시기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동성애, 인물, 풍경 등이 주를 이룬다.

 후기로 갈수록 초현실주의 작품이나 사진을 촬영하여 디지털 기술로 이어 붙여 제작한 사진 드로잉 작품들이 있다.

* 전시된 주요작품은 <더 큰 첨벙>

 

 

 < 클라라 부부와 퍼시>

 < 움직이는 초점> 시리즈, < 난봉꾼의 행각> 시리즈, <카바피의 시 14편을 위한 삽화> 시리즈,

< 푸른 기타> 시리즈>

<와터 근처의 더 큰 나무들 또는 새로운 포스트>

 < 2017년 12월, 스튜디어에서>

** 데이비드 호크니는 "존재 자체가 하나의 장르인 이 시대의 예술가"이다.

 

 

* 호크니는 브래드퍼드 예술학교에 다닐 당시에 미국의 추상표현주의가 각광을 받고 있음에도 추상과 재현적 이미지를 구분하는 경계를 흐려가면서도 도식화된 인물의 형태와 그라피티 등을 성과 살아에 관한 주제로 전달했다.

* 최근작인 < 2017년 12월, 스튜디오에서>는 3000장의 사진을 디지털 기술을 통해 붙인 사진 드로잉 작품이다.

* 2018년 11월 뉴욕 크리스티나 경매에서 <에술가의 초상>이 9,031달러 (약 1,019억 원)에 팔렸는데, 이는 현존 작가 중 최고가로 팔린 작품이다.

 

 " 나는 항상 그림이 우리로 하여금 세상을 볼 수 있게 만들어 준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 눈은 언제나 움직인다.

눈이 움직일 때, 내가 보는 방식에 따라

시점도 달라지기 때문에 대상은 계속해서

변화한다. 실제로 다섯 명의 인물을 바라볼 때

그곳에는 1천 개의 시점이 존재한다. "

 

<사진 출처 : 데이비드 호크니 작품은 Daum 이미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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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뮤지컬 <안나카레니나>

★ 관람일 : 2019년 6월 23일 일요일 오후 2시

◆ 공연장 : 블루스퀘어 인터파크 홀

♥ 안나 카레니나 : 김소현, 알렉세이 브론스키 : 김우형

   알렉세이 카레닌 : 서범석, 키티 세르바츠카야 : 이지혜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의 3대 걸작에 속하는 <안나 카레니나>

문학동네 또는 민음사에서 나온 <안나 카레니나>는 3권 세트로 되어 있으며, 페이지 수는 총 1700~1800 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소설이다.

 

톨스토이는 <전쟁과 평화>는 '과거에 관한 책'이라고 했으나, <안나 카레니나>는 동시대의 삶으로 이루어진 사랑, 결혼, 행복 등의 보편적인 가치관을 소재로 한 소설이다.

<안나 카레니나>예는 약 150명이 넘는 등장인물이 나온다. 특히, 농노제의 붕괴에서 러시아 혁명에 이르는 19세기 러시아의 정치, 사회 등을 다루고 있다.

흔히, 행복한 귀족 부인의 일탈에서 비롯된  결혼, 사랑, 행복, 가족 등에 중점을 두지만 이 소설을 통해서

19세기 러시아의 역사적 과도기의 실상을 살펴볼 수 있다.

도스토엡스키는 <안나 카레니나>를 '완전무결한 예술작품'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나는 학창시절에 고등학생들을 위한 1권짜리 <안나 카레니나>를 읽었으니, 이 작품에 관해서 줄거리 정도만 겨우 알고 있다고 말하기도 부끄럽다.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를 원작으로 한 뮤지컬은 러시아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흥행 대작으로 알려졌다.

안나 카레니나는 러시아 최고의 관료인 카레닌의 아내이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외모, 지적인 모습, 그러나 그녀는 사랑없는 결혼 생활에 지쳐 있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온 귀부인 안나는 모스크바의 무도회에서 알렉세이 브론스키를 만나게 된다.

무도회가 열린 그 날은 브론스키가 그동안 마음에 담아 왔던 공작가문의 막내딸 키티 세르바츠카야에게 청혼을 하려던 날이다.

키티에게 청혼을 하겠다던 브론스키는 안나를 보는 순간 한 눈에 반한다.

안나의 남편인 카레닌은 정도를 걷는 이성적이고 명예를 중시하고  권위적인 고위 관료인데 반하여 브론스키는 젊고 매력적이고 열정적인 장교이다.

안나와 브론스키의 치명적인 사랑은 많은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게 되고....

안나는 8살 아들을 버리고 가정을 떠나게 된다.

브론스키의 청혼을 기다리던 키티는 마음의 상처로 힘겨운 날들을 보내다가 새로운 삶을 찾게 되고....

안나의 사랑은 과연 행복한 해피엔딩으로 끝날까?

뮤지컬의 첫 장면은 소설의 첫 장면과 마찬가지로 기차역에서 시작된다. 2.5 m의 거대한 기차 그리고 기차역. 무대에는 대형 LED스크린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추운 러시아의 겨울을 연상시키는 스케이트 장에서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들의 모습은 평화로우면서도 신나게 펼쳐진다.

 안나 역의 김소현은 워낙 유명한 뮤지컬 배우이기에 그녀의 등장이 기대됐다. 그 이전에 키티의 노래도 아름답고 좋았다.

또한 <지킬앤하이드>등에서 열연을 펼쳤던 브론스키 역의 김우형의 가창력도 돋보였다.

뮤지컬을 보면서 톨스토이의 원작 소설의 내용이 궁금해졌다.

방대한 분량의 소설 속에는 어떤 내용들이 담겨 있을지...

<사진 출처: 뮤지컬 안나카레니나의 공연 정보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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