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건우와 야상곡

일시 : 2019년 12월 7일 토요일 오후 5시 (90분)

장소 : 예술의 전당 콘서트 홀

 

다른 해 보다 따뜻한 겨울,  12월 7일은 절기상 대설이어서 눈 소식도 있었지만 아침에 약간 날리다가 말았다.

목요일부터 갑자기 추워진 날씨, 원래 초겨울에 처음 찾아 오는 추위가 더 춥기에 체감온도는 훨씬 낮게 느껴진다.

 

 

예술의 전당에 도착하니, 크리스마스가 다가오고 있음을 실감한다. 예쁜 크리스마스 트리를 해 놓은 아름다운 겨울 모습에 마음이 설렌다.

<백건우와 야상곡>은 2019년 12월 11일에 공연되는 <백건우와 쇼팽>이 인기리에 매진되면서 백건우의 공연을 보기를 위하는 사람을 위해서 기획됐다.

세계적인 피아니스트의 연주인 만큼 <백건우와 쇼팽>도 마찬가지이지만 <백건우와 야상곡>도 완전 매진이다.

<백건우와 쇼팽>에서는 야상곡 뿐만 아니라 즉흥곡, 환상 폴로네이즈, 왈츠, 발라드 등도 연주된다. 그러나 <백건우와 야상곡>은 쇼팽의 야상곡 12곡이 1부, 2부로 나뉘어서 연주된다는 점이 특별하다.

'피아노의 시인' 쇼팽은 야상곡 (녹턴)을 자신의 내면적인 모습을 자백하는 소품이라 했다. 야상곡은 시적인 감성이 두드러진 작품이다.  쇼팽은 녹턴을 '피아노로 부르는 노래'라 말했다.

쇼팽(1810~1849) 은 기존의 음악적 형식에서 벗어나 자신의 감정을 야상곡으로 표현했다.

쇼팽의 야상곡은 모두 21곡으로 이뤄져 있는데, 그의 생전에는 18곡이 발표됐고, 3곡은 유작이다.

연주자인 백건우는 그 중에서 12곡을 순서대로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연주가의 재편에 의해서 순서에 관계없이 연주한다.

쇼팽의 야상곡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곡은 야상곡 20번 c#단조이다. 이 곡은 야상곡 중에서 가장 짧고 슬픈 곡이다.

야상곡 20번 c#단조를 들으면 떠오르는 장면이 있다. 2000년 초에 만들어진 유태인 출신의 폴란드인 감독 '로만 폴란스키'가 제작한 영화 <피아니스트>다.

영화 피아니스트는 '블라디 슬로프 스필만'의 회고록인 <죽음의 도시>를 바탕으로 기획 제작했다. 이 영화의 실제 주인공인 '스필만'은 자신의 이야기가 영화로 제작된다는 것을 알고 기뻐했으나 2000년 7월 6일에 세상을 떠나서 영화가 상연되는 것을 보지 못했다.

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때, 폴란드 국영 방송국에서  야상곡 20번 c#단조가 흘러 나온다. 그 순간 폭격이 시작되고....

추운 겨울날, 피아니스트는 나치를 피해 폐건물 속에 은신을 하게 된다. 그 곳에서 피아니스트는 피아노를 발견하게 되고, 피아노를 치고 싶은 열정에 피아노 건반 위 허공에 손을 올려 놓고 피아노를 치기 시작한다. 비록 피아노 소리는 안 나지만 피아노를 칠 수 있다는 그것만으로도 피아니스트는 행복하다.

얼마 후에 수색 중이던 독일 장교에게 은신처에 있던 피아니스트는 발각된다. 독일 장교는 그가 피아니스트라는 것을 알고 연주를 부탁한다. 그 때 친 곡은 쇼팽의 발라드 1번 G단조.

이곡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곡이다.

그후로도 어둠 속에서 피아노의 선율이 흘러 나온다. 피아니스트와 독일 장교의 이야기는 이렇게 전개되는데...

너무도 감동적이었던 영화 피아니스트.

야상곡과 소팽의 발라드 1번 G단조를 들으면 떠오르는 장면들은 영화 피아니스트.

야상곡은 대부분 뚜렷한 형식은 없고 주로 피아노를 위하여 작곡되었다. 부드럽고 감상적인 서정적 선율이 특징이다.

그런데, <백건우와 야상곡>에서 연주된 야상곡은 몇 곡을  빼고는 생소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만큼 야상곡이라고 하면 야상곡 20번 c#단조이다.

12월의 첫 번째 토요일은 야상곡을 들으면서 행복한 하루를 마무리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