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밤을 날아서
프랜시스 하딩 지음, 김승욱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흥미진진한 책은 많다. 그러나 재미있지만 그리 권하고 싶지 않은 책이 있고, 재미있는데다 널리 권하고 싶은 책이 있다. 이 미묘한 첫 느낌을 설명하긴 어렵지만, 이것이야 말로 그 책의 진정한 가치라 생각한다. <깊은 밤을 날아서>는 널리 권하고 싶은 책이다. 개나리 같은 상큼한 표지, 탄탄한 완성도, 깜짝놀랄만한 흥미진진함…이런 책을 널리 권하지 않고 혼자 읽는다는 것은 죄다. 너무나 큰 죄다.

<깊은 밤을 날아서>는 주인공인 12살 소녀 '모스카 마이', 모스카의 친구 거위 '사라센', 결코 미워할 수 없는 사기꾼 '이포니머스 클렌트'의 대모험기다. 책소개에 실린 '네베엔딩 어드벤처'란 말이 딱 들어맞는다.

고독한 지식인, 역사가 '퀼럼 마이', 그는 '조각난 왕국'에 대한 미완성 논문과 모스카란 딸아이를 남기고 세상을 떠난다. 홀로 남겨진 모스카. 몸집 큰 거위 사라센을 안고 비둘기장 속에 숨어있는 소녀의 모습은 귀엽지만 너무 가엾다. 하지만 모스카는 당차고 활발할 아이다. 묶여 있던 남자를 발견하고 그에게 말을 건넨다. "내가 열쇠를 갖고 있어요. 아저씨를 풀어줄 테니, 나한테 일자를 주고, 날 함께 데려가줘요."(p.37) 놀랍지 않은가?^^ 남자는 바로 이야기꾼이자 사기꾼인 이포니머스 클렌트, 그들의 이상한 만남은 이렇게 시작됐다.

이포니머스 클렌트, 그는 미스터리한 인물이다. 모스카는 그가 가지고 있던 종이쪽지를 바탕으로 클렌트가 '출판업자 길드의 첩자'(p.88)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확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클렌트는 모스카를 떼어놓으려 한다.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르다더니 자기를 구해준 소녀가 이제는 귀찮아진 것이다. 재니퍼 버셀부인에게 사라센마저 넘겨버리고 사라진 클렌트. 하지만 모스카가 누구던가? 당찬 모스카는 기어이 클렌트를 따라 잡는다.(p.70이하)

몆가지 더 살펴보고 가자. 먼저 모스카의 성격. 클렌트를 따라잡아 "이포니머스 삼촌!"(p.70)하고 외치는 장면은 모스카의 넉살좋고 유머러스한 면모를 살필 수 있다. 당당,넉살,유머, 정말 사랑스런 소녀다. 의외로 행동적인 모습도 보인다. 욕심쟁이 외삼촌의 방앗간을 불태워 버리고 길을 떠난 것이 그것이다. 다른 하나. 모스카는 왜 사기꾼 클렌트와 함께 하는걸까? 자기를 떼어내기 위해 몰래 도망친 그 아닌가? 더군다나 사라센마저 넘겨버리고. 도대체 왜? 모스카가 정에 굶주려서 그런게 아닐까란 생각도 했다. 하지만 현실적인 이유가 있었다. '혼자 여행하는 열두살짜리 여자아이 여자아이는 노상강도, 도둑, 사기꾼들의 표적이 되기 십상이었다. 모스카는 연락할 곳도, 돈도, 친구도 없었다. 가진 것이라고는 사람이라도 죽일 수 있는 거위 한 마리와 이포니머스 클렌트뿐이었다.'(p.75)

모스카와 클렌트가 누비는 배경은 '조각난 왕국'이다. 조각난 왕국의 통치자 맨들리온 공작의 힘은 약해지고, 여러 길드가 독립한 세력을 형성하고 있다. 유력한 길드는 '출판업자 길드, 열쇠장이 길드, 뱃사공 길드' 이들 길드간 세력 다툼의 틈바구니 속에서 모스카와 클렌트는 대모험을 벌이는 것이다. (앞부분에 '조각난 왕국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실려 있다. 하지만 처음엔 이해하기 어렵다. 어느 정도 읽은 다음 되돌아와 참조하면 좋을 듯)

이후 이야기전개에 중요하게 부각되는 인물이 있다. 바로 맨들리온 공작의 누이인 '레이디 타마린드'다. 노상강도 블라이드 패거리에게 위협을 당하던 타마린느를 클렌트가 구해준 것이다. 클렌트는 사기꾼다운 놀라운 말빨로 블라이드를 구워 삼는다. 한편, 타마린드는 진주로 모스카를 꼬득여 출판업자 길드를 염탐하라고 하는데…타마린드는 왜 저런 것을 부탁한 걸까? 타마린드의 숨겨진 비밀은? 이들 외에도 케이크, 콜라비, 퍼텔리스등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한다. 조각난 왕국의 횡행하는 음모, 퀼럼 마이의 정체, 계속되는 모스카와 클렌트의 대모험, 읽어보시길.


* 알파벳 순서대로 목차를 구성하고 있다. 예를 들어, A는 Arson방화, B는 Blackmail협박 식으로. 저자의 반짝이는 재능을 엿볼 수 있는 부분.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azydevil 2008-03-19 1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거위 이름이 사라센이라뇨^^* 매력적인 캐릭터로 가득한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쥬베이 2008-03-20 21:51   좋아요 0 | URL
네, 거위이름이 사라센이에요^^ 거의 붙잡혀 있어서 많이는 안나와요ㅋㅋ
정말 흥미진진한 책이랍니다 읽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