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A Marketing 헤라 마케팅
황인선 지음 / 은행나무 / 200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헤라 마케팅>은 그 제목하나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헤라 마케팅'이란, Housewives(전업이든, 겸업이든 현재 주부이면서), Educated(고등교육을 받았고), Reengaging(다시 시작할 수 있으며), Active(적극적이고 활동적이다)의 앞 이니셜을 딴 것이다. 다시말해 3542주부는 고학력 출신이면서 인생2막을 맞아 다시 변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활동적인 주부층이란 뜻이다. (p.38) 저자는 저러한 헤라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개념도입과 함께 주부의 입장에서, 여성적 감수성이 충만한 마케팅을 주장한다. 현재 마케팅 관련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저자는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설득력 있는 주장을 펼쳐 간다.  

저자는 마케팅의 기본에 대해 설명한다. 마케팅에 대한 개념이 전무하던 내겐 상당히 도움이 되었다. 설명을 들어보자. '마케팅의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개념으로 3C와 4P를 꼽는다. 먼저 3C를 보자. 3C는 customer(소비자),competitor(경쟁사), corporate(우리회사)를 말한다. 마케팅 목표를 수립하기 위해 제일 먼저 분석해야하는 대상이다. (p.62) 저자는 이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마케팅사(史)의 명승부였다는 미원과 다시다의 마케팅대전(大戰)을 이야기한다. 요즘 다시다가 앞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기까지 마케팅차원의 저러한 엄청난 노력과 경쟁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다시다의 구체적 전략은 p.63을 참고하세요^^)

'3C분석을 하고 목표를 짰으면 구체적인 실행 방법이 나와야 한다. 그 방법이 4P다. 4P는 마케팅전략을 실행에 옳기는 기본요소로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프로모션)을 뜻한다. 이것들은 각기 따로 노는게 아니라 서로 양념처럼 잘 섞여야 제 맛이 우러나온다. 그래서 흔히 4P믹스(mix)라고 한다' (p.65) 다시다측은 저러한 기본전제하에 여러가지 전략을 수립하는데 그 중 가장 핵심이 전원일기의 김혜자씨를 광고모델로 기용하는 것이었다. 다시다측의 전략이 제대로 들어맞았음은 오늘날 다 아는 사실.

인상적인 부분이 있다. 바로 사람을 다루는 점을 소개한 부분인데, 사회생활하면서 바로 이 점이 가장 어렵다고 느끼던 나로서는 눈에 힘을 주고^^ 읽었다. '제일 하수는 겁을 주고 윽박지른다. 무서우니 따르니 가슴엔 배신을 키운다. 하수는 돈을 준다. 당장은 다르나 더 많이 주는 사람을 따르게 된다. 중간급 고수는 인간적으로 다가간다. '나 힘들거든, 우리 잘 해보자' (중략) 고수는? 비전을 공유한다. 같이 갈 길을 제시한다. 인간을 이기적이면서 동시에 이타적인 대상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고수다. 멋있는 비전을 두고 그 고수를 떠날 수 있을까? 과연, 서로 같이 비전을 키워나갈 거다'(p.93) 공감가는 말이다. 삼국지를 투영해서 음미하면 더 이해가 잘 될 것이다. 수많은 인재들이 조조를 따르던 이유와 무너져내린 원소, 원술, 공손찬등 다른 인물들이 패배한 이유. 조조는 확고한 비전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또 하나의 흥미로운 마케팅대전을 살펴보자. 그건 너무나도 유명한 OB맥주와 하이트맥주의 대결. 당시 시장은 OB맥주가 시장의 70%를 장악한 사실상의 독점구조였고, OB가 마음만 먹으면 크라운을 쉽게 무너뜨릴 수 있었다.(p.193) 조선맥주는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150m천연암반수로 만든 하이트'란 광고를 선보이는데, 다들 알다시피 엄청난 성공을 거둔다. 저 성공의 바탕에는 마케팅의 '인식의 법칙'이란게 깔렸다. 인식의 법칙이란 소비자의 머리속에 있는 인식의 고리와 제품을 강력하게 연결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처음 조선맥주측은 저온숙성맥주란 것을 강조하려 했단다. 그런데 한 카피라이터가 소비자들은 저온처리맥주란거에 대해 관심조차 없음을 강조하고, 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이처럼 훌륭한 마케팅하나가 한 회사를 살리고, 시장형세를 역전시키기 까지 하니, 마케팅이 정말 대단하긴 대단한거 같다.

요즘 마케팅관련 서적이 정말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외국서적을 급하게 번역해 내놓거나, 판매만 의식해 함량미달의 책을 출간하는 예도 적지않다. 그러한 현실에서 이 책은 하나의 희망을 안겨줬다. 생생한 경험과 다양한 지식이 결합된 한국형 마케팅서적, 그것도 여성을 중심으로 한……이제 남은건 독자들의 선택뿐. 우리모두 <헤라 마케팅>속으로 빠져 봅시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늘빵 2007-05-17 09: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합니다.

2007-08-24 19:0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