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울지 않는 밤
김이설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리의서재 #하리그라피

오랜만에 소설을 읽었다. 소설 속 다양한 가족의 이야기. 언니부부와 함께 살고,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고, 성씨가 다른 엄마와 이모에게서 자라고, 갑작스런 교통사고로 엄마를 잃고, 동생의 자살로 무너져버린 엄마와 언니.
소설 속 가족은 우리가 정상이라 믿는 4인가정에 속하는 경우는 하나도 없었다. 가족이라는 틀을 어떻게 하나로 규정지을 수 있을까. 법적 가족만이 진짜 가족일까. 그저 보통의 세상 속의 보통의 어느 가족들이 있을 뿐이다. 상실, 절망, 폭력 앞에서도 희망과 사랑과 이해가 있었다. 물론 온전히 행복해지거나 확실한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다. 천천히 흘러갈 뿐이다. 답답한 현실과 상실 앞에서 서로 기대어 조금씩 나아가기를. 누구도 울지 않는 밤이기를.

🏷 치유정원이라고 해서 무너진 마음이 금세 아물리 없었다. 다만 혼자서 오래 걷기에 맞춤이었다. 꼿꼿하게 머리를 쳐든 침엽수를 조며 하루를 버틸 수 있는 힘을 얻으면 충분했다. 그것으로 충분했다. p.181

#누구도울지않는밤 #김이설
#문학과지성사 #단편소설
#매일독서 #매일필사 #독서그램
#독서일기 #리뷰쓰기 #오늘의책
#북스타그램 #밑줄긋기 #책읽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23-05-10 14: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작가님이 이 리뷰를 보신다면 좋아하시겠습니다^^

하리 2023-05-10 20:08   좋아요 1 | URL
우아 그렇다면 저야말로 영광일듯요🙊 글쓰기는 늘 부담인데 힘얻어 열심히 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