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 미 - <미 비포 유> 완결판 미 비포 유
조조 모예스 지음, 공경희 옮김 / 살림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스틸 미, 조조 모예스



루이자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새로운 사랑을 시작했다. 단순히 헤어지는 것이 아닌 사랑하는 사람이 죽고 난 후의 그 슬픔을 감당해나가고 새로운 사랑과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대담하게 살길 바랐던 윌의 마음대로( “이번에는 윌이 내게 바란 대로 살기로 작정했어요. 전에는 제대로 못 했거든요.”p.13) 루이자는 낯선 뉴욕으로 떠나게 된다. 상류층 집안인 고프닉씨의 어시스턴트로 고용되어 새로운 삶이 시작된 것이다. 상류사회의 화려함과 그 이면을 보지만 고프닉부인를 친구(라고 생각했지만 친구는 될 수 없었던)라고 생각하며 옆에서 위로하고 챙겨준다.(물론 일이기도 하지만 누구보다 잘 해냈지) 그러다 고프닉집안에서 쫓겨나게 되지만, 루이자가 홈리스 신세가 된 이후의 모습이 더 눈길을 끌었다. 루이자가 스스로 자신의 삶을 주체자가 되어 ‘진짜 뉴욕에서의 삶을 만들어나가게 된다.(줄거리정리는 어려워)

로맨스소설이라고 했지만 나에게는 진짜 나를 찾아가는 루이자의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띠지에 써있었던 말이 딱 맞다.

 

불가능할 것 없는 뉴욕에서 가능한 모든 걸 경험할 것

그리고 진짜 나를 찾을 것

 

루이자가 꿀벌 타이즈를 신고 당당하게 걸어가는 표지 역시 마음에 든다. 로시가 원하는대로 격식에 맞는 옷을 챙겨 입고 나갔다면 결말 속 루이자는 나타날 수 없었을 것이다. 루이자가 해낸 많은 일들을 응원하게 했다. 특히 아쇽과 함께 갔던 도서관시위가 해결 되었을 때 어찌나 멋있어 보이던지.

 

루이자는 늘 스스로에게 물었다. 루이자 클라크는 누구이고,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를. 시작은 윌의 바람과 마음으로 낯선 곳에서 대담하게 살아갔겠지만 결말은 루이자의 선택이고 노력이었을 것이다. 루이자 스스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가고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그 과정이 아름답다.

[윌이 내게 한 말을 떠올렸다. 남들이 생각하는 충만한 삶을 살지 말고 내 꿈을 이루는 삶을 살라’고. p.522]

윌이 가르쳐 준 것처럼 내 꿈이 무엇인지 모를지라도 남들이 생각하는 삶이 아니라 내가 만들어가는 삶을 선택한다는 것,그리고 그렇게 진짜 나를 찾는 다는 것. 이 사실만으로 이 책은 너무나도 감동적인 책이 되었다.

읽는 내내 마음이 쓰였던 인물이 드 위트 부인, 마곳이었다.책이 끝나갈 무렵 마곳이 말했다.

 

“있지, 내 나이가 되면 후회가 산더미처럼 쌓여서 앞을 완전히 가릴 수도 있단다.”

 

그래요. 마곳.

후회가 산더미처럼 쌓여 앞을 가리는 일만은 막아볼게요.

긴 여정 끝에 루이자의 이야기가 끝이 났다. 걱정하지 않아도 루이자는 잘 살테니 이제 나는 나를 찾아가야겠다.

고마워요, 루이자.

안녕.

 

내게 선택권이 있었다. 나는 뉴욕의 루이자 클라크거나 스톳폴드의 루이자 클라크였다. 혹은 아직 내가 만나지 않은 전혀 다른 루이자가 있겠지. 같이 걸을 사람이 내 모습을 결정해서 나비 표본처럼 핀으로 눌러놓지 않는다는 게 중요했다. 자신을 다시 만들어갈 방법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는 게 핵심이었다. p.568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9-03-24 23: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스틸 미‘가 ‘미 비포 유‘의 완결편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좋은 결말이면 좋겠네요.
하리님,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따뜻한 밤 되세요.^^

하리 2019-03-25 12:39   좋아요 1 | URL
저는 괜찮은 결말이었어요: ) 서니데이님, 오늘 햇빛 너무 좋아요. 포근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