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 - 상위 1% 부자 3,000명에게 배운, 평생 돈 걱정 없이 사는 법
다구치 도모타카 지음, 안혜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이 책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을 접했을 때, 내가 이 책을 읽고 싶다고 생각했던 이유는 하지 않는데 있었다. 하는 데에도 이유가 있겠지만, 하지 않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더 있지 않을까 해서였다. 책의 제목이 그냥 부자들의 40가지 습관이었다면 내가 이 책을 궁금해 했을까? 아마도 그렇지 않았을 것이다. 이전의 책들과 비슷한 책이겠거니 넘겼을 것이 분명하다.

 

2.

저자 다구치 도모타카는 앞일을 생각하지 않고 낭비를 일삼다가 28세 때 파산 직전에 이를 정도로 많은 빚을 지게 되었지만, 철저한 절약과 자산 운용으로 불과 몇 년 만에 모든 빛을 청산한다. 이후 수입의 복선화’, ‘코어 앤 세틀라이트 투자방식으로 자산을 불려... 뭐라뭐라 설명하지만 어려우니까 요약해서 말하자면 수많은 부자들을 인터뷰하면서 발견한, 그들만의 공통적인 철학을 알리고자 이 책을 집필한 작가라고 할 수 있겠다.

 

여기서 말하는 공통적인 철학은 책의 제목에 실린 것처럼 습관을 뜻하고, 습관은 곧 자기관리로 이어진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책에 실린 것보다 더 많은 습관들이 있겠지만, 그중 40가지 습관을 식사-투자--관계-교제라는 다섯 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이 습관들 중에 내가 인상 깊게 읽은 두 가지 습관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한다.

 

먼저 식사에 관한 습관. 똑똑한 부자는 메뉴 선택을 고민하지 않는다. 메뉴 결정이 빠르다는 것은 명확한 선택 기준이 있다는 증거. 예를 들어, 칼로리를 생각해서 고기보다는 생선을 고르고, 덮밥보다는 음식 가짓수가 많은 정식을 고르는 등의 명확한 판단 기준이 있기 때문에 고민 없이 고를 수 있는 것이다.

 

고작 메뉴 선택인데 너무 확대 해석 하는 것 아니야?’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메뉴 선택 시 기준이 없는 사람은 대부분 업무와 생활에서도 기준이 없다. 돈이 안 모이는 것도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p.55)

 

단순히 메뉴 선택에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저축을 하거나 다이어트를 할 때 등등 전반적으로 명확한 기준을 가지는 습관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였다.

 

두 번째로, 투자에 관한 습관. 똑똑한 부자는 돈을 모으는 데만 집중하지 않는다. ‘돈을 써야 할 때 제대로 쓴다는 것은 단순히 저축액을 늘리는 게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돈을 불린다는 생각을 갖는 것이다. 부자가 되어 이상적인 인생을 손에 넣은 사람은 예외 없이 인생의 한 지점에서 투자의 위험을 감수한 사람들이라는 것 또한 인상적이었다. 저축은 중요하지만, 저축만 해서는 이상적인 인생을 얻을 수 없다.

 

3.

하지 않는 습관을 통해서 부자가 되는 자기 관리를 하게 되는 것. 하나하나 따지면 실천하기 어려운 일이지만, 습관으로 들이면 자기 관리의 과정을 즐기게 된다는 것이 이 책의 제일 큰 핵심이 아닐까 싶다.

 

나는 부자를 원한다기 보다는 낭비 없이 알뜰하게 돈을 관리하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읽었다. 습관으로 들이기는 쉽지 않겠지만, 이 책에서 설명하는 습관들을 통해 전보다 자기 관리를 즐기는 사람으로 거듭나고 싶다. 이것이야 말로 어쩌면 부자가 되는 것만큼 중요한 수확일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