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닉스 - 죽을 수 없는 남자
디온 메이어 지음, 서효령 옮김 / artenoir(아르테누아르)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오랜만에 추리소설을 읽었다. 미국 배리상, 독일 추리문학상, 스웨덴 마르틴베크상, 프랑스 미스테르비평문학상, 영국추리작가협회 인터내셔널대거상 외 전 세계 19개 장르문학상을 석권한 스릴러 거장 디온 메이어의 작품이라는데, 추리소설에 대해 잘 모르는 나로서는 모든 것이 새로운 작품이었다. 무엇보다 소설의 배경이 남아프리카공화국이라는 것이 새로웠고, 내게 남아공을 떠올릴만한 배경 지식이 부족해서 그런지 새로운 걸 넘어 낯선 느낌이 강했다.

 

2. 남아공 경찰의 떠오르는 별이었으나, 2년 전 아내 라라를 잃은 뒤로 자살 충동에 시달리며 하루하루를 보내던 비운의 형사 맷 주버트. 그는 새로 부임한 상사 바르트 드 비트가 정신 건강을 들먹이며 압박하는 통에 심리상담을 받기 시작한다. 심리상담가 한나에게 점차 호감을 갖게 되지만, 해괴한 연쇄살인 사건을 맡게 된 바람에 데이트를 신청할 짬조차 나지 않는다.

 

해괴한 연쇄살인 사건의 첫 피해자는 성공한 CEO였다. 이어 주얼리 디자이너, 절름발이 실업자, 어부, 목사까지 계속해서 피해자가 발생하지만, 연쇄살인의 여섯 피해자에게서 공통점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었다. 사건은 그렇게 미궁으로 빠지는 듯 했다.

 

3. 내 심장을 뛰게 하진 않았지만, 이국적 무대의 아프리칸 스릴러임은 분명했던 페닉스의 매력은 내가 이 소설을 읽는 내내 느꼈던 생경함이 아닐까 싶었다. 주인공 맷 주버트를 실의에 빠진 형사로 설정한 것 외에는 좀처럼 익숙한 게 없었다. 맷의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가 그려질 때 인종차별이 심한 남아공의 사회상에 대해 검색해봤고, 맷의 상사 드비트가 당원으로 있었다던 ANC(아프리카민족회의)에 대해서도 검색해봤다. 소설이 아니고 영화나 드라마였다면 영상에서 그려지는 공간적 배경이나 느껴지는 분위기를 보고 추측하며 봤을텐데, 소설은 그러기가 쉽지 않았다. 물론 검색으로 소설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었던 건 아니지만 모니터 너머 텍스트를 통해 느껴지는 남아공의 분위기나 거리의 색감 같은 것이 어렴풋하게 느껴져서, 이 책을 끝까지 읽는데 만큼은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다.

 

 

4. 결말에 대한 내 생각을 조금 에둘러 말하자면 이렇다. 이 소설의 결말에 이르러서, 나는 A 웹툰이 원작이었던 B 영화가 떠올랐다. 배경도 다르고, 방식도 조금 다르지만 어떤 지점이 B 영화를 떠올리게 했다. 각각의 작품에서 진범의 심리를 묘사하는 부분을 비교해 보기도 했다. 공통점이 있다면 복습하기 쉬운 작품은 아니라는 것.

 

 

5. 책이 세계를 투영하는 창이라면, 범죄 소설은 주로 도시와 나라의 가장 취약한 부분과 뒷골목을 보여준다고 말한 디온 메이어. 이 소설과 위에 언급한 B 영화를 떠올리면 그의 말에 고개를 끄덕거리게 된다. 드디어 진범을 마주하게 됐는데, 마냥 시원하지만은 않은 이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