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위한 글쓰기의 모든 것
사이토 다카시 지음, 임해성 옮김 / 21세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이토 다카시의 새로운 책을 읽었다. 책을 워낙 많이 내다보니 이 책도 읽은 것 같고 저 책도 읽은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여전히 읽은 책 보다 읽지 못한 책이 많다. 이번엔 그냥 넘기지 않고 읽어봐야지 싶었던 건 주제가 글쓰기였기 때문이다. 그간 글쓰기를 주제로 한 책이 없었던 건 아니지만, ‘직장인을 위한글쓰기 책이었기에 호기심이 생겼다.

 

이 책 직장인을 위한 글쓰기의 모든 것

직장인에게 더욱 글쓰기 능력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는 1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기본연습을 다루는 2

메일, 기획서, 품의서, 보고서, 지원서 등등 비즈니스 문서작성법의 모든 것이 담긴 3

구체적인 예시를 통한 협상문서, 문체확립, 시간관리 원포인트 레슨이 담긴 4

읽기, 쓰기, 말하기에 관해 종합적으로 이야기하는 5

마지막으로 저자 자신의 글쓰기 능력에 도움을 준 책을 소개하는 6

이렇게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기술적인 면, 그러니까 실무에 당장 적용해볼 수 있는 글쓰기 법을 원해서 이 책을 선택한 사람이라면 3-4장을 중심으로 읽으면 좋다. 메일작성을 예로 들자면, 처음 메일을 보낼 때의 기술 느낌표와 장문의 활용법 위험예지와 거절의 기술로 이어지는 원포인트 레슨이 실려 있어서, 나는 어떻게 메일 작성을 했나 돌아보게 하고 이 부분을 참고해서 다음엔 이렇게 보내야지 하고 생각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 과정을 여러 번 거치면서 나는, 좋아하는 것을 해줄 때보다 싫어하는 것을 하지 않을 때 신뢰를 받는다는 모 기업의 CF가 떠올랐다. 이 책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내 글쓰기에 무엇을 더하는 것뿐만 아니라 무엇을 빼서 좋은 글이 된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책을 읽은 보람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기술적인 면이 피가 되었다면, 외적인 글들은 살이 되었다. 이를 테면 이런 글이다.

 

자신의 신변잡기를 통해 새로운 발견을 하거나 새로운 관점을 갖게 되는 것, 그것을 인식하고 많은 이들과 공유하는 것이야말로 커뮤니케이션의 원점이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결국 당신만이 알고 있는 어떤 것을 전해 주고자 하는 마음이야말로 바로 글을 쓰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다. 딱히 특별한 문장력이 없다 하더라도 발견이나 새로운 관점이 있다면 독자를 감동시킬 수가 있다. (p.63)

 

2장의 글 중 <문장에서 필요한 것은 발견새로운 관점이다> 속 구절이다. 내가 누군가의 신변잡기(일상)에 관한 글을 챙겨 읽는 것을 흥미로워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었다. 단순한 신변잡기가 아니라 그 사람만의 발견이나 새로운 관점이 녹아있는 글이기 때문이었다. 직장인을 위한 글쓰기 책답게 이 책은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는데, 덧붙이자면 이렇다.

 

그런 힘이 발휘될 때는 때만이 아니다. 일상적인 회의에서도 발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내 회의에서 의견이나 아이디어가 있으면 발언해 주십시오.”라고 할 때에 아무런 의견이 없습니다.”라고 한다면 모두가 당신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저 사람에게는 뭘 물어봐도 의미가 없어.”라고 낙인이 찍힐 수도 있는 것이다. 그에 비해 인식 능력이나 관점을 바꾸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이러저러합니다.”라고 명확하게 밝힘으로써 회의석상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휘어잡을 수 있다.

그렇게 드러나는 발견이나 새로운 관점으로 이어지는 아이디어는 당신의 가치를 더욱 높여 줄 것이다. (p.65)

 

문서작성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2장의 제목과도 부합하는 글이다. 문장 자체는 심플해도 좋으니, 문장 안에 발견혹은 새로운 관점을 담아낼 수 있다면 그건 좋은 문장이 된다. 나아가 인식 능력이나 관점을 바꾸는 능력 있는 사람으로,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휘어잡는 사람이 될 수 있으니 말이다.

 

마지막인 6나의 글쓰기 능력에 도움을 준 책은 일본 작가가 쓴 일본 서적이 실려 있어서, 한국 독자보다 일본 독자가 읽었을 때 좀 더 도움이 될 것은 분명하다. 어떤 책을 통해 이야기하건 본질은 글쓰기인 만큼, 6장까지 빠짐없이 읽어 보길 권한다.

 

사고력을 끊임없이 단련한다는 생각으로 글을 써 보자. 씀으로써 사고력이 향상되고, 사고력이 향상됨으로써 쓰기 능력이 나아진다. 이를 계속함으로써 문장력이 키워지고 동시에 영향력도 생기는 것이다.

읽기’,‘쓰기’,‘말하기듣기를 연동함으로써 인간은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는 존재이다. 그것은 비즈니스에 있어서 절대적인 효과를 발휘하게 될 것이다. 나아가 그것은 비즈니스의 장을 넘어 우리의 인생을 충실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p.286)

 

 

내가 이 책을 선택했던 이유다. 직장인으로서, 직장인을 위한 글쓰기 책을 선택하긴 했지만 궁극적으로 내 인생을 충실하게 만들 글쓰기를 배우기 위해서였다. 주문처럼 되뇌고, 그렇게 살기 위해서 블로그와 인스타의 대문에 걸어둔 한 문장을 다시금 곱씹는다.

 

꾸준히 읽고, 끝까지 쓰는 사람이 되고 싶다.

 

- 2017.04.12. 글쓰는 해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