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헤일, 시저!> 라이브톡 예매를 완료했다는 글에 덧글이 달렸다. 영화 보셨냐고, 어떠셨냐고.

 

2. 덧글이 달리기 전에 간단한 리뷰도 올리지 못했던 건 묘했기 때문이다.

재미는 있는데 마냥 재밌는 건 아니고, 어렵긴 한데 마냥 어려운 건 아니고. 잘 봤는데 뭐라 콕 집어 설명하기 어려운 영화.

 

3. 이 영화를 선택한 건 단순한 이유였다.

첫째, 라이브톡으로 선정된 영화였기 때문이고 둘째, 조지 클루니-스칼렛 요한슨-채닝 테이텀-틸다 스윈튼 등등 좋아라하는 배우들이 대거로 출연하는 영화였기 때문에.

코엔 형제와 그들의 영화에 대해 잘 알았으면, 설레는 플러스 알파가 됐을텐데 하고 아쉬워했다. 지금껏 코엔 형제표 영화를 어떻게 한 편도 안 보고 살았나 싶었다.

 

4. 영화는 1950, 할리우드를 배경으로 한다. 시나리오도 있고, 돈도 있는데 주연 배우가 사라진 비상상황. 정체불명의 미래로부터 주연 배우 베어드 휘트록(조지 클루니)을 납치했으니, 돈을 준비하라는 협박 메시지가 도착한다. 그렇게 영화 <헤일, 시저!>의 제작이 무산될 위기에 처한다. 영화사 캐피틀 픽쳐스의 대표이자, 어떤 사건사고도 신속하게 처리하는 해결사 에디 매닉스는 할리우드 베테랑들과 함께 일촉즉발 스캔들을 해결할 개봉수사작전을 계획한다.

 

조슈 브롤린이 연기하는 에디 매닉스와, 조지 클루니가 연기하는 베어드 휘트록을 비롯해 영화에 나오는 인물들은 그 당시 할리우드의 실제 인물을 모델 삼아 만든 캐릭터이고, 영화에서 다루는 사건 역시 실제 사건을 레퍼런스 삼았다고 한다. 누가 누구고, 이 사건이 어떤 사건인지 알고 보면 확실히 더 재미있겠다 싶었다.

 

라이브톡에서 동진님의 해설이 끝나고, 한 관객분이 질문을 하셨다. 그 당시 할리우드를 모르는 사람이 이 영화를 보면 어렵고, 덜 재미있지 않겠느냐고. 동진님의 답은 아니오였다. 영화 속 레퍼런스는 비단 이 영화만 있는 게 아니며, 레퍼런스를 모른다고 해도 우리가 영화를 즐기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고. 이 이야기를 하시면서 영화 <빅쇼트>를 언급하셨다. 금융 시장 관련 용어를 모르고 본다고 해서, <빅쇼트>를 재미없게 보는 것은 아니지 않냐며. 물론, 알고 보면 더 재미있다는 건 부정할 수 없지만.ㅎㅎ

 

영화 속 <헤일, 시저!><벤허>로 대표되는 성서 영화다. 성서 영화는 물론, 1950년대의 할리우드에 대해서도 까막눈이었지만 재밌게 봤다. 할리우드의 전성기였던 저 당시엔 영화를 저렇게 만들었고, 저런 장르의 영화가 있었고, 배우는 그 장르에 맞게 연기를 했겠구나 지켜보는 재미가 있달까.

부산한 할리우드 제작 현장에서 영화사 대표 에디가 날고 뛰는, 하루 동안의 이야기. 그 속에서, 비중에 상관없이 제 몫을 다 해내는 배우들의 면면 역시 이 영화의 매력 중 하나다.

 

가장 인상 깊었던 인물은 역시 에디. 일에 대한 그의 고뇌가 영화를 보는 내내 인상 깊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영화사를 휘청이게 만드는 사건 사고 가운데서,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다 해내는 에디. 쉬운 일과 옳은 일의 기로에서 할리우드에 남아 영화를 만들어가겠다는 옳은 일을 택한 그를 보고 있으면 훈훈했다. 그리고 이 영화의 끝에, 영화에 대한 코엔 형제의 사랑이 있다. 지극하고, 따뜻한 사랑. 이 영화에 대한 동진님의 평이 떠오른다. ‘고전 헐리웃 영화에 보내는 코엔형제의 연서라는 평. 맞다. 그 때의 할리우드에 연애편지를 보낸다면 분명 이 영화와 같을 것이다. 한 자 한 자 마음을 담아 써내려간 연애편지처럼, 영화를 만드는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눈을 맞추는 영화. 묘했지만, 뜻깊은 영화였다.

 

 

reference

1. (에 대해) 말하기, 언급; 언급 대상, 언급한 것

2. (정보를 얻기 위해) 찾아봄, 참고, 참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