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할 차례라고 하던데, 맞아?

시는, 내가 살아있음을 알려주려고 있는 거야.

살면서 외롭거나 힘들거나 혹은 내가 하찮다고 느껴지거나 할 때,

아무 시집이나 한 번 읽어봐.

그럼 그 순간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야.

누가 본문 좀 읽어볼까?”

 



 

우리 모두 잊혀진 얼굴들처럼

모르고 살아가는 남이 되기 싫은 까닭이다

 

기를 꽂고 산들 무얼하나

꽃이 내가 아니듯

내가 꽃이 될 수 없는 지금

물빛 몸매를 감은

한 마리 외로운 학으로 산들 무얼하나

 

사랑하기 이전부터

기다림을 배워버린 습성으로 인해

온 밤내 비가 내리고

이젠 내 얼굴에도

강물이 흐른다

 

가슴에 돌단을 쌓고

손 흔들던 기억보다는

간절한 것은

보고 싶다는 단 한 마디

 

먼지 나는 골목을 돌아서다가

언뜻 만나서 스쳐간 바람처럼

쉽게 헤어져버린 얼굴이

아닌 다음에야

 

신기루의 이야기도 아니고

하늘을 돌아 떨어진

별의 이야기도 아니고

 

우리 모두 잊혀진 얼굴들처럼

모르고 살아가는 남이 되기 싫은 까닭이다

 

- 박인환 <얼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