툇마루에서 모든 게 달라졌다 1
쓰루타니 가오리 지음, 현승희 옮김 / 북폴리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에서 꼭 필요한 사람은 소울메이트가 아니야덕질메이트지.”

 

tvN 드라마 그녀의 사생활에 나오는 대사다덕질이 일상인 나로서 격하게 공감했던 대사였다취향이 남다른 덕분에 주로 홀로 하는 덕질에 바쁜데때때로 취향이 맞으면 덕질메이트와 함께할 때가 있다혼자도 즐겁지만 함께하는 덕질은 얼마나 즐거운지!

 

쓰루타니 가오리의 만화 툇마루에서 모든 게 달라졌다 1에서 사야마 우라라에 몰입할 수 있었던 것도 그 덕분이다우라라처럼 BL 만화 덕질을 하는 건 아니지만내성적인 성격 덕분에 홀로 덕질 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내 모습도 이럴까 싶었다그런 우라라의 앞에 덕질 메이트가 나타나는데, 3년 전 남편을 잃고 혼자가 된 75세 이치노이 유키 할머니다.

동네 서예 교실을 운영하며 느릿느릿 흘러가는 나날을 보내고 있던 어느 날우연히 들른 서점에서 예쁜 그림체에 홀려 <너만 바라보고 싶어>라는 만화책을 구매한다집으로 돌아와 여느 날처럼 시간을 보낸 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맞다그거 샀었지.”하고 만화책을 꺼내 읽는데... 한 남학생이 또 다른 남학생에게 이렇게 말한다. “난 너를 친구라고 생각 안 해계속 좋아했었으니까…… 싫어해도 괜찮아.” ……아이고야어이쿠그렇다유키 할머니가 구매해 온 책은 Boys Love 만화였다.

 

약만 받는데 반나절이 걸리는 병원에서 할머니는 책을 꺼내드는데그 사이 구매해서 챙겨 온 <너만 바라보고 싶어> 2권이다할머니는 본인 이름을 호명하는 것도 모르고 책에 빠져든다뒷이야기가 궁금하니 3권을 사러가지 않을 수 없다병원에서 빠져나온 할머니는 그 길로 서점에 간다그때서점에서 일하고 있는 우라라를 만난다.



서점에는 3권이 없었고할머니는 주문표를 작성한 뒤 돌아갔다우라라는 집에 돌아와서 박스에 숨겨두었던 BL만화를 꺼내 읽는다. “빌려드릴까요라고 할 뻔했다” 생각하면서.

 

시간이 흘러 서점에 주문서가 입고되었고 이 책은 제가 전화해도 돼요?”하고 우라라가 책을 챙긴다입고되었다는 전화를 했고할머니와 통화를 했을 뿐인데 우라라는 즐거웠다. 3권을 찾으러 온 유키 할머니와 우라라는 이런 저런 대화를 나누고할머니는 우라라에게 차 한 잔 할래요?” 하고 제안한다.

 

나는요집에서 서예 교실을 하는데 아이랑 노인밖에 안 와요줄곧 누군가와 만화 얘기를 나누고 싶었다우.”

 

그건 우라라의 로망이기도 해서흔쾌히 제안을 받아들인다내가 그리던 친구 모습과는 많이 다르긴 하지만 말이다차 한 잔 하고 돌아가는 길이번에는 우라라가 먼저 입을 뗀다. “저기… 오늘 얘기를 하나도 못해서… 죄송해요저는누구랑 이런 얘기한 적이 거의… 없어서” 미안해하는 우라라에게 할머니는 마음 써 주지 않아도 돼요무리도 아니지갑자기 이런 할머니가” 하고 답한다. “저기진짜로 전혀… 그보다 오히려 기뻤거든요.” 서툴지만 진심을 전한 우라라의 말에 할머니는 이렇게 받아친다. “그럼… 이거 읽고 문자 보내도 되나?” “!”

둘은 밝은 표정으로 번호를 교환한다.

 

쓰다 보니 1권의 반절 분량을 이야기하고 말았다여기부터 진짜 이야기가 펼쳐지는데백문이 불여일견직접 읽어야 한다전자책으로는 1권까지 나왔고종이책으로는 2권까지 출간되어있다로 마무리하면 영업하는 글에 지나지 않으니 좀 더 이야기 해보자.

 

우라라와 유키 할머니의 나이 차이만큼은 아니지만내게도 덕질메이트가 있다블로그로 연이 닿아 5년째 알고 지내는 별언니가 그렇다우리가 그해 만날 수 있었던 주제 이상으로영화와 뮤지컬전시·공연 등등 취향에 있어 비슷한 면이 많다종종 만나서 함께 덕질하고 이야기 꽃을 피우고 돌아온다생에서 꼭 필요한 사람은 소울메이트가 아니라 덕질메이트라는 덕미의 대사에 공감했던 것도 별언니 덕분이었다오는 7월에도 별언니와 즐거운 덕질 두 건을 계획하고 있는데요즘은 이 힘으로 산다고 해도 무방하다.

 

책의 말미에 나오는 유키 할머니의 말이 오래 남았다.


 

다시 덕미의 대사를 떠올린다. 생에서 꼭 필요한 사람은 소울메이트일 수도, 덕질메이트일 수도 있다. 소울메이트와 덕질을 함께한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말이다. 함께여서 더 즐겁고, 좋아하는 것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용기를 낼 수 있게 해주는 사람을 만난다는 일, 덕질메이트를 만나는 것 역시 삶에 있어 커다란 행운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