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9 책 읽는 즐거움을 누릴 수 없다면. . .  

보름전 안과에 갔다. 

눈에 모래가 잔뜩 낀 듯한 서걱거림과 통증을 더는 그냥 두면 안 되겠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의사의 진단은 세 가지였다.

건조증. 검은자 스크래치. 백내장. 

ㅡ 백내장이요? 제가요? 

ㅡ 네. 도수를 아무리 올려도 시력 교정이 안 되시는데요. 백내장이 시작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헐. 의사들은 대개 좋게 말하면 쿨하게 말하고, 나쁘게 말하면 참 싸가지 없이 말한다. 툭 던지듯 내뱉는다. 뭐 별일 아니라는 듯이. 그래 놓고는 엄포를 놓는다.

ㅡ 건강 검진 받듯 눈 검사도 정기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점점 더 나빠지다 안 보이십니다. 

의사는 백내장이 시작되었을 뿐 수술 단계는 아니고 지금은 건조증으로 인한 검은자 스크래치 치료가 급선무라며 약을 처방해 주었다. 안약을 넣고 나니 모래알이 굴러다니는 서걱거림은 가셨는데, 안압이, 안압이 날마다 높아졌다. 밤에 눈을 감는 것도, 아침에 눈을 뜨는 것도 조금씩 무서워졌다. 눈알이 빠질 것 같은 통증이라니. 기어이 정수리 두통까지 수반되었다. 결국 다시 안과를 찾았다. 의사는 여전히 쿨하게,  혹은 무신경하게 말한다. 

ㅡ 흠. 검은자 스크래치가 그다지 좋아지지 않았습니다. 이게 좋아져야 시력을 맞출 수 있어요. 약을 좀 바꿔 보죠. 

바꾼 약은 젤 타입이다. 나는 지금 안약을 넣은 생태에서 희뿌연 화면을 보며 타자를 치고 있다. 대체 왜 이러는 거임. ㅋ 

어슐러 K. 르 귄 언니(나는 이 작가를 언니로 부르기로 했다. 애트우드 언니처럼. 완전 걸크러쉬다)의 <<찾을 수 있다면 어떻게든 읽을 겁니다>>를 삼분의 일 정도 읽었다. 잘 이해 안 되는 대목이 간혹 등장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아주 좋다. 특히 어제 읽은 집, 책, 잠에 대한 에세이는 푹 빠져들어 읽었다. 

나에게 독서는 유희다. 내게도 분명 지적 허영이 있지만 내가 책을 읽는 건 대체로 좋아서다. 즐거워서다. 잘난 척하고 싶어 어려운 책을 골라 읽더라도 그 책이 즐거움을 주지 않으면 나는 내려놓는 편이다. 나는 물도 싫어하고 수영도 못하지만 책을 읽고 있으면 책이라는 바다에서 깊이 잠수하는 듯하다. 아무도 나를 건드릴 수 없는 책바다를 유영하노라면 고요와 자유와 희열이 찾아든다. 행복감이 몸속 깊이, 깊이 스며든다. 대체 그 어떤 것에서 이런 환희를 맛볼 수 있단 말인가. 가성비 끝내주는 유희가 아닌가. 르 귄 언니의 말대로 "첨단기술을 뽐내지는 않지만 복합적이고 극도로 효율적"이며 "빛과 사람의 눈, 그리고 사람의 머리만 있으면"(133쪽) 되는 것이 아닌가. 

그런데 덜커덩, 내 유희를 굴러가게 해주는 바퀴에 제동이 걸렸다. 저 세 바퀴, 빛과 눈과 머리 중 눈에 펑크가 난 것이다. 바람이 쉭쉭 샌다. 바퀴가 쪼그라든다. 데굴데굴 구르지 못하고 픽픽 주저앉는다. 이것은 슬픔이 아니다. 이것은 악몽이 아니다. 이것은 저주다. 책을 읽을 수 없는 세계는 암흑의 세계다. 사람은 어리석어 어둠을 예측하지 못하거나 예측하고도 밀어내려 한다. 나는 전자였다. 내 눈은 오랫동안 말짱할 거야. 노안도 빨리 안 왔잖아 라면서 좀 기고만장했다. 그 거만함에 귀싸대기를 얻어맞은 기분이다. 그것도 엄청 얼얼하게.

나는 책과 오래오래 놀고 싶다. 그러니 눈 관리를 잘하자!!! 

어떤 집의 아름다움은 ‘거주‘를 통해서 활성화하고 채워진다. - P102

이 글을 쓰다 보니 소설이 어때야 하는지에 대한 나의 생각 중 많은 부분이 결국 그 집에 살았던 경험으로 배운 게 아닌가 싶어진다. 만약 그렇다면, 나는 평생 단어로 그 집을 다시 지으려 애써 왔는지도 모른다. - P122

독서는 능동적이며,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행동이고, 내내 깨어 있어야 한다. 사실상 사냥이나 채집과도 그리 다르지 않다. 스스로 말하지 않기에, 책은 도전이 된다. 책은 물결치는 음악으로 마음을 달래 줄 수도, 요란한 웃음소리나 거실에 울리는 총소리로 귀를 먹먹하게 만들 수도 없다. 책은 머릿속으로 귀 기울여야 한다. 책은 영상이나 화면처럼 눈을 움직여주지 않는다. 스스로 정신을 쏟지 않는 한 정신을 움직이지도 않고, 마음을 두지 않는 한 마음을 움직이지 않는다. 대신 해 주지 않는다. 단편 소설 하나를 잘 읽으려면 그 글을 따라가고, 행동하고, 느끼고, 하나가 되어야 한다. 사실상 그 글을 쓰는 것만 빼고 다 해야 한다. 읽기는 게임처럼 규칙이나 선택지로 "상호작용"하지 않는다. 읽기는 작가의 정신과 능동적으로 협력하는 작업이다. 모두가 빠져들지 않는 것도 당연하다. - P133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3-09 12:1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놀라셨겠어요!! 저는 지난번 안과 다녀온후 온찜질에 인공눈물에 눈 주위뼈 마사지, 영양제 구입, 숲멍때리기등 열심히 챙기고 있어요. 그러다가도 또 잠깐 소홀하면 눈의 피로가와서 정신차리라고 너가 아끼는 책 보렴 이럼 곤란하다고 찰싹찰싹ㅋㅋㅋ같이 힘내요♡

행복한책읽기 2021-03-09 14:10   좋아요 1 | URL
숲멍때리기. ㅋㅋ 이거 넘 좋다요. 네 미미님 우리 같이 힘내 오래오래 책 보자요. 응원 감솨 감솨!^^

새파랑 2021-03-09 13: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행복한책읽기를 위해서는 눈건강이 필수입니다^^

행복한책읽기 2021-03-09 14:11   좋아요 2 | URL
그니까요 ㅠㅠ 제가 좀 방심했어요. 행복한책읽기를 위해 눈을 지키자 지키자!! 새파랑님 감사합니다~~~^^

scott 2021-03-09 16: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젤타입 약이면 행복한 책읽기님 상태 초기인데
동네병원보다 큰병원에서 정확하게 검진을 받아보세요.
요즘은 거의 백내장 수술하지 않고 약으로 지연 시켜요.
넘 걱정 하지 마시고 관리 잘하시면 됩니다.
미미님 말씀처럼 온찜질 인공눈물 눈주위 뼈 마사지!
그리고 커피 같은 카페인 음료 줄이시고
외출시에는 선글라스 착용!

당분간 책은 오디오로만 들으시고 멍! 때리는 시간을 늘리기 ^ㅎ^

행복한책읽기 2021-03-10 18:46   좋아요 1 | URL
잉잉. 큰병원 가기 싫어요. 큰병원 의사들 싫어요. 정말 싫어요.^^;;; 커피 줄이라는 말씀에 허걱 했슴요. 아, 맞다. 카페인이 수분을 앗아간다고 했는데. 물기 촉촉한 눈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슴다. scott님 페이퍼를 읽어야 해서리 ㅋㅋㅋ 고마워요~~~^^

라로 2021-03-09 19: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어째요?? 저도 눈이 점점 빠르게 나빠지고 있지만, 책님 증상을 들으니 더 심하신 것 같아요. 아직 젊으신데,,,백내장은 선글라스를 끼고 다니시길 추천합니다. 햇볕이 백내장을 더 빨리 생기게 한다고 하네요. 안과에서 추천하는 방법이에요. 그래서 저도 안 끼던 선글라서 아주 열심히 끼고 다녀요. 백내장 조금이라도 늦추려고요. 스캇님 말대로 약으로도 지연이 된다고 하니까,, 뭐 그래도 안되면 백내장 수술은 간단하니까 넘 걱정하지는 마세요. 백내장 수술 잘하는 의사 찾아서 수술하세요. (저 백내장 수술하는 거 봐서 알아요.ㅋ) 어쩄든 그래도 중요한 것은 연기하는 것이니까 우리 눈 너무 혹사하지 맙시다. 책도 적당히 읽자구요. 아니면 저처럼 대부분 오디오북으로 듣던지요.

얄라알라 2021-03-10 00:29   좋아요 2 | URL
헉, 지금 라로님 댓글을 읽다보니 제가 거꿀, 거꾸로 가고 있었네요. 햇볕 많이 쬐는 건 근시 증상에 해당하는 처방이었나봐요 백내장은 다르군요^^;; 행복한 책읽기님께 어설픈 조언 드릴뻔 했어요^^;;;

행복한책읽기 2021-03-10 18:49   좋아요 1 | URL
앗. 백내장 아주 심각한 건 아니고. 이미 시작은 됐으니 눈 관리 잘하라고 의사가 엄포를 놓은 거예요. 라로님이 저보다 더 걱정을 해주시는 것 같아 송구합니다. 햇볕이 백내장에 나쁘다고라 ~~~~ 저 햇볕 쬐는 거 엄청 좋아하는데, 오늘은 볕이 좋아 낮에 산책까지 했는데, 선글라스 끼는 거 싫어하는데, 아, 껴야 한단 말입니까. ㅠㅠㅠㅠ 그래도 눈을 보호해야 하니, 책을 오래 읽어야 하니, 이제부터는 선글라스 챙기겠습니다. 고마워요. 비록 온라인 친구지만 간호사 친구 있으니 넘 좋다요 ~~~~^^

얄라알라 2021-03-10 00: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차분하게 쓰셨지만, 얼마나 놀라시고 속상하셨을까요? 특히 행복한 책읽기님처럼 책 없는 삶 상상하기 힘든 분께 눈의 변화가 얼마나..

사실 3월 내내 모니터만 보고, 문밖에도 안 나가니 저도 눈이 침침해서 무서워지는 상태인데..

안과가면 늘 햇볕쬐면서 야외활동 많이 하라고 하시더라고요. 같이 눈도 지키고, 오래오래 책 읽어요^^

행복한책읽기 2021-03-10 18:51   좋아요 1 | URL
맞아요. 책없는 삶은 상상하기 힘든데. 언젠가는, 아주 먼먼 날은 받아들여야겠죠. 흠. 아니다. 그때쯤이면 의학이 발전해서 여전히 책을 읽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 되기를 꿈꿔 봅니다. 북사랑님 고마워요. 햇볕은 선글라스 낀 눈으로 보겠습니다.^^

syo 2021-03-11 22: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리에게 눈은 생명줄입니다.
생명을 지킵시다 ㅠㅠ 화이팅...

행복한책읽기 2021-03-12 12:50   좋아요 0 | URL
홧띵!!!^^

희선 2021-03-12 01: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읽기 좋아하는 사람은 눈을 잘 지켜야 해요 눈에 문제가 있었군요 이번에 받은 약은 괜찮으면 좋겠네요 눈에는 뭐가 좋을지... 마사지 잘 하세요


희선

행복한책읽기 2021-03-12 12:51   좋아요 1 | URL
네. 저번약보다 괜찮아요.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