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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우는 사람 1 ㅣ 이타카
이수영 지음, Song, won seok 그림 / 디앤씨미디어(주)(D&C미디어)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여기 한 사내가 있다. 이름을 잊고, 삶의 목적도 잊어버린 사람. 끊임없이 투기장에서 누군가를, 무언가를 죽여야만 살아갈 수 있는 남자. 검노 214번. 만약, 이름을 포함한 모든 과거를 잃는다면 사람은 그래도 계고 살아갈 수 있을까?
이수영 작가의 『싸우는 사람』은 기억을 잊고 투기장에서 싸우는 남자가, 탈출하는 시점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주인공은 물론이고 독자 역시 과연 이 남자가 어떤 과거를 갖고 있을지 궁금하게 된다. 주인공은 아무것도 알지 못한 채 밖으로 나간다. 험난한 바깥세상에서 이 남자가 과연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 초반의 몰입도는 상당히 높다.
도입부만 읽었을 때는, 주인공이 자신의 이름과 함께 자아를 찾고 마침내 어떤 과거의 비밀을 밝혀내서 복수를 하는 단순한 스토리를 예상했다. 하지만 이런 예상은 초반에 멋지게 박살났다. 주인공은 계속 도망치다 맹수 오쿠거와 싸우게 된다. 죽음의 신전 앞에서 싸운 주인공과 오쿠거는 둘다 삶의 의지가 강했고, 죽음의 신은 둘의 죽음을 반씩만 받는다. 인간과 맹수인 둘은 공교롭게도 하나의 몸으로 합쳐진다. 이름과 과거를 찾는다는 평범한 전개가 빗나간 것이다.
반인반수가 된 주인공은 죽음의 신전에 몸을 기탁하게 된다. 대륙을 돌아다니는 이야기를 생각했던 내 예상과는 다르게 이야기는 대부분 죽음의 신전 안에서 진행된다. 두 번 정도 일이 생겨서 바깥을 나가게 되는 것으로 이야기는 끝난다. 이 때문인지 생각보다 짧은 이야기라고 느꼈다.
이 소설의 재미는 오쿠거와 몸이 합쳐져 반인반수가 된 주인공에 있다. 이것이 단순히 무력의 상승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보통은 이렇게 반인반수가 되었다면 그만큼 세지는 것으로 끝났을지 모르지만, 이 소설에서는 오히려 두 종족의 이해가 먼저 그려진다. 처음에는 제대로 걷지도 못하고 다툼을 벌이던 두 종족이 서로를 이해하고 하나가 되어간다. 그 과정 역시 재미를 주는 요소이다.(특히 소설 속에서 가끔씩 나오는 맹수 오쿠커 캐릭터의 속내가 그려지는 부분도 재미있다. 각각의 인물들의 속내가 번갈아 가면서 나오는데 이런 구성이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만들고 소설을 흥미롭게 만드는 부분이다.)
예상을 벗어나는 전개는 이 소설이 가진 미덕이다. 주인공은 죽음의 신전에 신전 투사가 된다. 그리고 과거를 궁금해 하지만 적극적으로 캐내려고 하지는 않는다. 이 점은 의외였다. 과거를 밝혀내는 역할은 죽음의 사제인 ‘키나’의 역할이다. 키나는 주인공의 과거를 밝히기 위해서 유령들을 소환하고 이야기를 듣는다. 왜곡된 기억의 편린들 중에 진실이 숨겨져 있다. 이를 통해 퍼즐을 맞추듯 진실을 쫓게 된다. 글이 시원한 액션으로 점철되어 있지는 않지만 천천히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재미가 있다. 마지막에 드러난 결말은 충격적이다. 그러나 납득이 안 가는 내용은 아니다.
물론 아쉬운 부분도 있었다. 악역으로 나오는 캐릭터가 지나치게 단순하게 그려져 있는 점이다. 마치 엑스트라 정도로 비중이 적었고 제대로 형상화가 되지 않아서 아쉬웠다. 인물의 내력도 나오지 않고, 해결도 허무하게 되는 감이 있다. 조금 더 악역의 비중을 높이면서 갈등을 강화하면 이야기가 더 흥미진진할 것 같았다. 지금은 지나치게 대립되는 측면이 적은 것 같았다. 그만큼 긴장감이 떨어지는 면이 아쉽게 느껴졌다. 제목과 달리 액션 장면에서 크게 긴박감이 느껴지는 글은 아니었다. 그것은 대규모 전투씬이 적고 일대일의 전투도 처절하기보다는 미리 정해진 구성을 따라가는 면이 있어서 독자가 예측을 하기 쉽기 때문이었다. 주인공이 전혀 위험에 처할 것 같지 않다는 느낌이 팽배한 글이었다.
이야기의 클라이막스도 약했다. 그 때문에 마치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프롤로그만 끝난 듯한 느낌마저 들었다. 앞으로 본격적인 이야기를 하게 되는 것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분명 2권 내에서 이야기는 하나의 단락이 끝나지만, 그 뒤에도 충분히 이야기들이 이어질만한 여지가 남겨져 있던 것이다. 주인공의 비밀이 단순히 키나의 선에서 밝혀지는 것으로, 독자에게 작은 반전과 깨달음을 주는 것으로 이야기가 끝맺는 것은 완벽한 끝이라고 느껴지지는 않는다. 조금 더 내용이 진행되면서 주인공에게도 자신의 비밀이 받아들여지고 그것을 딛고 진정으로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면모를 보여주는 극적인 이야기가 기대되는 것이다. 결국 감내해야하는 것은 주위에 있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일 것이다. 과거를 모른 채로 살아가는 끝은 왠지 제대로 마무리가 되지 않은 느낌이 든다.
우리는 누구나 싸우는 사람이다. 누구나 무언가와 싸우고 있다. 주인공 역시 끝없이 싸우는 공간에서 벗어났어도 또다시 신전 투사로서 싸워야 했다. 싸움은 필연이다. 이 작품은 ‘죽음’을 중심으로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삶’이란 결국 죽음의 양면이다. 그리고 이 죽음과 삶을 합쳐서 인생이라고 부른다. 이 소설은 단지 무언가와 싸우는 전사를 다루고 있지 않다. 그렇기에 재미있다. 평범한 모험 소설이 아니라, 죽음의 사제와 함께 모든 것을 잃은 반인반수의 존재가 새로운 자신을 성립해가는 이야기다. 삶을 살아가는 길은 단지 싸우는 길이 아니라, 모든 것을 잃었어도 그 안에서 다시 자기만의 무언가를 발견하는 것이다. 모든 것을 잃은 사람이라고 해도 살아갈 이유는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다. 살아가는 데 있어, 또 죽음에 이르는 길에 있어서 이름은 중요치 않다. 과거도, 기억도 중요하지 않다. 그 순간, 무엇에 맞서 싸우고 누구를 지키기 위해 버티고 서는 것, 바로 삶의 목적, 삶의 단맛이 중요하다.
싸우는 사람은 흥미로운 도입부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바로 최악의 상황에 빠진 인간이 눈앞에 단맛에 모든 고통을 잊는다는 것, 그것이 인생이라는 불교 설화이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다. 삶과 죽음이 섞여있고 끊임없이 번뇌와 고통에 휩싸여 살아가면서도, 언제나 무언가와 대항하며 싸우고, 패배하고, 또 승리하며 나아가면서도 결국 사소한 행복에 그 모든 것을 잊는 법이다. 그것은 돈일 수도 있고, 명예일 수도 있고, 사랑일 수도 있다. 주인공에게 그것은 무엇일까. 아직 이 책을 읽지 않은 독자들도 모든 것을 잃고 몸까지 반인반수가 된 주인공이 어떻게 다시 삶을 버티어 가는지, 또 그 안에서 다시 삶의 이유를 발견하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다. 『귀환병 이야기』, 『쿠베린』, 『사나운 새벽』을 쓴 이수영 작가의 소설답게 근래 나온 판타지 소설 중에 관심을 가질 만한 수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