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때문에 카야의 가족들은 떠난다. 엄마부터 떠났다. 엄마는 그 여우 엄마처럼 자신이 만신창이가 되었기 때문에 지금은 새끼들을 챙길 수 없으니까, 계속 남아서 새끼들을 챙기려고 하면 죽게 될까 봐 자신이 회복된 다음에 다시 돌아오려고 떠난거야. 엄마는 배고파 죽을 지경은 아니었지만, 맞아 죽을 지경이었으니까. 


이름도, 나이도 기억이 안 나는 언니들과 오빠가 떠나고 다시 조디가 떠났다. 조디가 떠날 때 보통 아이들이라면 자기도 데려가 달라고 울고불고 난리였을 텐데 우리의 주인공 카야는 주인공답게 고작 6살인데도...눈물 거기서 이미 눈물이 나기 시작했는데 카야가 갑자기 "This little piggy stayed home..."이라고 혼잣말을 하는 데서 엉엉 울게 되었다. 벌써부터 울면 어떻게 해...


<This little piggy went to the market.> 이라는 nursery rhyme이 있다. 우리 아이들이 말을 알아들을 즈음에 발가락을 가지고 불러주던 노래이다. 노래를 부르면서 (사실 노래라고 할 수 없고 음의 높낮이만 있는,,, nursery rhyme이니까,,) 발가락 하나하나를 만져주면서 흔들고 그다음 꼬마돼지를 노래하면서 다른 발가락을 만지고,,,그래서 맨 마지막 꼬마 발가락을 만질 때 아이들의 기대는 아주 커진다. 그래서 네 번째 발가락 piggy가 아무것도 없다며 실망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얼굴과 몸은 마지막 꼬마돼지를 준비하는 모습을 보인다. 마지막 가사에서는 발가락을 흔드는 것을 시작으로 위로, 몸 위로 올라가면서 온몸을 간지럼 태우니까. 마침 유튜브에 내가 우리 애들에게 했던 것과 비슷한 동영상이 있다. 

저 동영상은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아이를 뒤어서 안고하지만, 보통으로 마주 보고 한다. 그래서 wee wee wee wee wee 끝없는 wee wee를 하는 동안 발가락부터 겨드랑이까지 막 간지러주는 거다. 저 아가는 준비가 안 되어 보이지만, 우리 애들은 다 This Little Piggy를 한다고 하면 벌써 즐거운 표정을 짓거나 아니면 This Little Piggy 해달라고 졸랐는데.


카야의 엄마도 카야에게 그 노래를 불러주면서 발가락을 흔들며 카야가 어렸을 적에 놀아줬나 보다. 하긴 아침에 일어나 집안일을 하면서 This little piggy went to market,을 노래하며 엄마는 카야를 빙빙 돌림녀서 춤을 추었다고 했지. 카야 엄마의 네 명의 꼬마돼지들은 각자의 길을 떠나고 다섯 번째 꼬마인 카야만 가사처럼 집에 남는구나...웃음이라고는 전혀 없는, 쓸쓸하고 외롭고, 두려운...


이 이야기를 듣다 보면 카야가 또 이 nursery rhyme의 가사를 이용한다. 이번엔 This little piggy went to market, 카야야~~~~~. 이 가사가 이렇게 가슴 찢어질 정도로 슬플 수 있다니 ㅠㅠ 하지만 나는 카야의 마음이 이해된다. 엄마가 그렇게 맞고 살면서 만신창이가 되어 결국엔 죽을지도 모르니까 차라리 내가 이렇게 외롭고 무섭더라도, 엄마는 잘 떠났다고, 그게 낫다고. 떠나지 않아서 결국엔 병들어 죽게 되는 엄마에 대한 추억을 갖는 것보다는 그게 낫다 카야야. 미안해 그렇게 말해서 하지만 이 언니는 그때나 지금이나 그렇게 생각해. ㅠㅠ 


This Little Piggy

BY MOTHER GOOSE


This little piggy went to market,


This little piggy stayed home,


This little piggy had roast beef,


This little piggy had none.


This little piggy went ...


Wee, wee, wee,

all the way home!


댓글(2) 먼댓글(1)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부만두 2020-08-01 07: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손가락으로 하면서 놀았었던 ...과거가 떠오릅니다.
저 노래랑 커다란 보라색 공룡 바니 송, 알러뷰 유럽미 위아 해피 패밀리 ....

라로 2020-08-02 10:30   좋아요 1 | URL
바니!! 정말 추억 돋네요. ㅎㅎㅎㅎ 바니송은 그래도 좋아했어요. ㅎㅎㅎㅎ 위아 해피 패밀리~~~막 이러면서 다 같이 안아주고...참! 근데 여기 아이들 아직도 바니 보던데요? 막내 시누이 딸아이 오면 그거 보고싶다고 하고 조카손주들 (조카 손주가 9명이나 됩니닷!!)도 오면 그거 보면서 춤춰요. ㅎㅎㅎㅎ